[지리교육평가론] 대안적 지리교육 평가(여행지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여행지리 교육의 세부 목표
(1) 초보자 모험가 단계의 목표
(2) 중급 모험가 단계의 목표
(3) 상급 모험가 단계의 목표
2) 수업 예시
(1) 초보 모험가
(2) 중급 모험가바다를 표현해 보자 (Science-Art)
3) 여행 지리교육 평가
(1) 평가론
(2) 평가의 3요소
3. 결론
4.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이러한 접근의 장점은 현재의 정규교유과정을 크게 바꾸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세계지리, 한국지리 과목은 지역의 특수성에 기반을 둔 지식위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여행 시 필요한 실제적인 지식을 추가하는 선에서 내용을 쉽게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방식은 지리교육 과정에서 발생하는 외부효과를 극대화하려는 것이 지나지 않는다. 그리고 지리교육의 목적이 여행지와 여행상식을 망라한 내용을 담고 있는 여행관련 서적과 같이 단편적 지식을 전달하는 것에 그칠 위험이 있다.
또 다른 접근 방식은 여행 지리교육의 목적을 학생들이 여행가로서 가져야 할 기본적인 태도나 사고방식을 형성하는 데에 두는 것이다. 특히 해외여행의 경우, 문화의 다양성과 보편성의 긴장관계를 이해하는 꼭 필요하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추상적이기 때문에 교육내용을 만들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단편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것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위의 두 가지 접근과는 다른 새로운 여행 지리교육의 내용과 평가방식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보고서에서 분류한 여행 지리교육의 3가지 세부 목표는 아래와 같다. 첫 째, 지리적인 도구와 학생들이 친해질 수 있게 하여야 한다. 둘 째, 학생들의 지리적 안목을 길러주어 경관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셋 째, 학생들이 새로운 공간을 독창적으로 해석하여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이 새로운 공간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여행자’의 속성을 갖추게 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Csikszentmihalyi, Mihaly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권정화, 2005, 지리사상사 강의노트, 한울아카데미.
심광택, 2006, 사회과 지리 교실수업과 지역 학습, 교육과학사.
알랭 드 보통, 2005, 우리는 사랑일까?, 은행나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