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평가론] 지리교육에서 대안적 평가(국토교육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존 지리학 평가 문제 사례

2. 기존 지리학 평가 문제의 문제점

(1) 영토성에 대한 교육의 부재

(2) 객관식 문제에 기초한 평가 구성

3. 대안적 평가 모델

(1) 논술형 지필평가

(2) 토론형 평가

4. 대안적 평가 모델의 사례
본문내용
(1) 영토성에 대한 교육의 부재

위에서 제시한 두 문제는 모두 지리적인 요소를 잘 담고 있다. 하지만 객관적인 지리 지식에 초점을 맞추어버렸기 때문에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인 국토의 의미, 및 중요성에 대한 교육을 평가하지 못하였다. 사실 독도에 대한 여러 가지 자연 지리적 지식 및 EEZ 및 영해, 영토교육을 하는 목적은 우리나라 국토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국토 분쟁 지역의 정치적 중요성을 강하게 인식하려는 목적이 내재되어 있다. 하지만 현재 한국지리 1단원 국토의 이해에서는 EEZ 및 영해 등을 교육하고 영토분쟁이 있는 지역인 독도의 지리적 특징을 분석하고 있지만 실제적으로 ‘왜 그 지역이 우리나라 영토인가?’에 대한 답변을 하지는 못한다. 그 결과 국토에 대한 실질적인 교육은 역사과가 담당하게 되는 모순이 나타났다.

(2) 객관식 문제에 기초한 평가 구성

이러한 딜레마가 나타난 이유로 가장 큰 것인 평가의 문제이다. 현재 우리나라 교육제도는 평가를 매우 공정하고 엄격한 방식으로 하길 원한다. 따라서 시험 평가문항의 대부분은 객관식으로 구성되며, 주관식은 채점의 공정성 문제로 국가 대학수학능력시험 등에서 배제되고 있다. 영토교육은 매우 주관적인 요소로서 객관적인 지표로 삼기가 매우 어려운 특징이 있는데, 그 결과 지리교육에서 영토교육이 매우 객관적인 지식, EEZ의 의미, 영해의 의미 등에서 멈추고 있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따라서 영토교육의 본질적 요소인 영토성, 국토의 의미 등을 교육하기 위해서는 지리교과에서 평가 방식을 주관식 혹은 다른 대안적 평가요소 등을 이용할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리교육평가론] 지리교육에서의 포스트모던교육 도입(영토교육을 중심으로)
  • 평가를 해야하며 그 평가에 대한 이유를 논리적으로 서술해야함◦ 선생님이 정리한 다른 학생들의 주장 및 논거를 보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 정리지금까지의 주입식 교육 및 독도에 대한 선입견으로 인한 민족주의적 토론이 되지 않게 조절해야함.정리(5분)◦ 토론 후 학생들의 의견 정리 및 이번 수업의 목표시사점제시◦ 토론을 마무리하고 학생들이 제시한 주장과 근거를 학습목표와 연관지어 제시한다.◦ 학생들은 토론이 마무리된 후 자

  • [원격교육론] 호주의 원격교육
  • 교육이란 단순히 방송과 통신을 교육 수단으로 삼는 교육방식이라는 의미를 넘어서는 전통적 교육방식 및 체제에의 대안으로서, 학습 주체 및 대상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새로운 학습매체, 새로운 형태의 의사소통 방식을 전제하는 확산적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한다(최운실, 1990).대안적 교육체제로서 원격교육 방식은 특히 사회적경제적지리적신체적인 결손 집단들을 위한 교육기회 제공 방식으로 매우 적합한 모형이라는 긍정적인 가치 평가

  • [지리교육평가론] 대안적 지리교육 평가(해외봉사와 문화체험을 통한 지리교육)
  • 교육의 신기원이다.(2)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 교육 내용에 의해 좌우되는 역동적인 평가해외봉사와 문화체험의 장점은 알았으되, 이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평가의 틀이 필요하다. 이번에는 이 새로운 교육방법과 내용에 있어서 어떠한 평가 방식을 취할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타일러의 목표달성평가모형은 우리 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모형이다. 사실 타일러는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는 데 가장 중점을 두

  • [지리교육평가론] 학교 현장을 위한 지리교육 평가문항 개발 및 분석에 관한 연구
  • 평가가 개인적사회적 격차를 고려하고 있는지, 평가가 효율적 학습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있는지에 대한 관심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그렇다면 학교 현장을 위한 새로운 지리교육 평가란 실제로 어떠하여야 하는가? 여기서는 연구자가 지난 2009년 5월에 있었던 근무교육실습에서 경험한 것을 토대로 앞서 언급한 새로운 지리교육 평가를 추구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사례로 연구자가 실시하였던 평가문항 개발을 새로운

  • [사회교육] 사회과수업 및 평가의실제
  • 교육을 본질적 측면에서 개선해 가도록 하여야 한다. 최근에 사회과 교육의 평가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된 것에는 이러한 의도가 내포되어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2. 평가의 의미평가는 교육의 한 과정이며, 교육은 목표를 세워 거기에 이르도록 교수‧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행동을 변화시켜 가는 과정이다. 따라서 평가란 먼저 설정된 교육목표에 학생들이 어느 정도 도달하였는지를 측정하는 것이 중심이며, 이러한 측정결과를 토대로 교육목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