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평가론] 지리교육에서 대안적 평가(국토교육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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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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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존 지리학 평가 문제 사례
2. 기존 지리학 평가 문제의 문제점
(1) 영토성에 대한 교육의 부재
(2) 객관식 문제에 기초한 평가 구성
3. 대안적 평가 모델
(1) 논술형 지필평가
(2) 토론형 평가
4. 대안적 평가 모델의 사례
- 본문내용
-
(1) 영토성에 대한 교육의 부재
위에서 제시한 두 문제는 모두 지리적인 요소를 잘 담고 있다. 하지만 객관적인 지리 지식에 초점을 맞추어버렸기 때문에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인 국토의 의미, 및 중요성에 대한 교육을 평가하지 못하였다. 사실 독도에 대한 여러 가지 자연 지리적 지식 및 EEZ 및 영해, 영토교육을 하는 목적은 우리나라 국토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국토 분쟁 지역의 정치적 중요성을 강하게 인식하려는 목적이 내재되어 있다. 하지만 현재 한국지리 1단원 국토의 이해에서는 EEZ 및 영해 등을 교육하고 영토분쟁이 있는 지역인 독도의 지리적 특징을 분석하고 있지만 실제적으로 ‘왜 그 지역이 우리나라 영토인가?’에 대한 답변을 하지는 못한다. 그 결과 국토에 대한 실질적인 교육은 역사과가 담당하게 되는 모순이 나타났다.
(2) 객관식 문제에 기초한 평가 구성
이러한 딜레마가 나타난 이유로 가장 큰 것인 평가의 문제이다. 현재 우리나라 교육제도는 평가를 매우 공정하고 엄격한 방식으로 하길 원한다. 따라서 시험 평가문항의 대부분은 객관식으로 구성되며, 주관식은 채점의 공정성 문제로 국가 대학수학능력시험 등에서 배제되고 있다. 영토교육은 매우 주관적인 요소로서 객관적인 지표로 삼기가 매우 어려운 특징이 있는데, 그 결과 지리교육에서 영토교육이 매우 객관적인 지식, EEZ의 의미, 영해의 의미 등에서 멈추고 있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따라서 영토교육의 본질적 요소인 영토성, 국토의 의미 등을 교육하기 위해서는 지리교과에서 평가 방식을 주관식 혹은 다른 대안적 평가요소 등을 이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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