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평가론] 대안적 지리교육 평가(답사를 통한 지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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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 가장 이상적인 지리 수업이란?

2. 답사 - 관심과 흥미를 일으키는 수업

3. 대안적 답사 수업의 구성

1) 수업 성립의 조건

2) 수업 대상

3) 수업구성

4. 평가 - 3가지 원칙

5. 답사지역의 선정

6. 맺음말 - 대안적인 지리평가방식의 개발


본문내용

답사는 지리 과목이 가진 가장 특징적인 활동이라고 생각된다. 답사라는 것이 지리교육만이 가진 활동은 아니지만, 지리라는 과목에 활용되어서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활동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대안적인 수업과 평가방식이라는 과제에서 답사에 주목한 이유는 학술적인 목적과는 거리가 있다. 이것은 서두에도 반복적으로 밝혔지만 지리에 포함된 지식과 지리적 사고보다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은 지리 과목 그 자체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고, 답사는 이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수업 방식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놀이기구 같이 심장박동수가 높아지는 기구를 탄 이후에 옆에 사람이 있을 때에, 자신의 두근거림이 옆의 사람에서 기인했다고 착각하고 자신이 그 사람을 좋아한다고 착각하는 심리를 가리켜 ‘놀이기구 효과’라고 한다. 이러한 효과가 답사라는 활동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답사를 통해서 친구들과 함께하고 직접 활동하는 것에서 흥미를 느낀다면 이러한 활동을 제공해주는 지리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답사라는 수업 활동을 통해서 지리적 사고와 지식의 기초를 다지고 동시에 지리 과목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된다면, 앞으로 학생들이 지리 과목을 공부하는 것에 더욱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수업과 평가를 구성해 보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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