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평가론] 대안적 지리교육 평가(창업지역 지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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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본문

1. 현행 입지론 관련 학습 분석

2. 대안적 ‘입지론’의 교육 제안

3. 귀납적 계열의 발견식 수업을 지향

4. 통합교육과정의 지향

5. 대안적 교육방법의 실제

결론 및 한계


본문내용
가. 학생중심의 수업내용의 선정을 해야 한다.
이홍우는 교육방법에 따라 ‘설득을 위한 교육’과 ‘이해를 위한 교육’으로 유형화하고 이홍우, 1996,「증보 교육과정탐구」, 박영사, p 235.
, 설득을 위한 교육이 교육자가 피교육자로 하여금 교육자가 바라는 내용을 어떠한 수단을 동원해라도 믿도록 하는 것이라면, ‘이해를 위한 교육’은 교육자와 피교육자가 동등한 판단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 하에 교육자는 피교육자가 자신이 받아들일 수 있는 이유에 의해서 독립적인 판단에 도달하도록 하는 교육방법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 중 피교육자가 자신의 판단에 의해서 어떤 지식을 발견하는 것이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이다. 이에 따라 교육자와 피교육자는 수평적 관계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며, 교육자의 일방적인 지식의 주입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발견하도록 교육자는 도움을 주는 존재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학문적인 개념과 계열성을 기초로 하여, 교육적인 지식과 지적과정을 학습 대상인 학습자의 선행지식과 경험 그리고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자 수준에 맞도록 재해석하여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는 기존의 지식을 바탕으로 흥미를 가지고 새로운 지식을 발견해 나갈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구성주의적 관점은 학습자 중심교육, 그 내용선정 및 조직의 이론적 바탕이 되겠다.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개인은 어느 특정 사회에 속하여 살아가면서 그 사회의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배경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고, 본인의 특정한 사회적 경험과 배경을 바탕으로 자신의 개인적인 인지적 작용을 가하면서, 주어진 사회 현상의 이해를 지속적으로 구성해가는 존재로 인식된다. 구성주의에서는 지식을 개인의 사회적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개인의 인지적 작용에 의해 지속적으로 재구성되어지는 것으로 보고, 지식도 개인에게 의미 있고 타당하며 적합한 것이면 모두 진리이며 지식으로 본다. 또한 구성주의 관점은 교육 내용 선정과 조직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먼저 많은 양의 지식을 효율적으로 주입하려는 관점에서 지식을 습득하고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능력을 길러주며 그렇게 하기 위해 학습자의 선행 지식을 충분하게 고려하여야 한다. 그리고 지식의 진리성이나 절대성 보다는 상황에 따른 적합성과 유용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사례와 과제는 현실생활에서 그대로 접할 수 있는 것을 제시해야 하며,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사고나 지식을 동료 학습자와 교환하고 조율할 수 있는 협동학습이 가능해야 하고, 수업활동에서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변화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 등이다.
참고문헌
이홍우, 1986 「(증보) 교육과정 탐구」, 박영사.

조성욱, 2006 “경제지리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에 관한 연구”, 한국학술정보(주).

박소재, 2007, “대학수학능력시험 사회과 선택과목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 분석 : 지리영역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중학교 3학년 사회 교과서, 금성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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