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예술의이해] 아리랑의 종류 및 그에따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민요에 대하여
2. 아리랑의 기원
(1)고대설 1> 알명설 2>아랑설 (2)근대설 (3)아리랑설 (4)국어학적 분석
3. 아리랑의 종류와 내용
(1)정선아리랑 (2) 밀양아리랑 (3)진도아리랑
4. 아리랑의 특징
*기타*밀양 아리랑과 나운규의 영화 <아리랑>과의 비교
5. 아리랑의 역사적 상징(다양성과 초역사성)
6. 아리랑의 운율
7. 아리랑의 시 형식과 수사
8. 각 지방 아리랑의 비교
9. 지역별로 나눈 아리랑의 각 특징
*기타* 나운규의 영화<아리랑>에 대해
- 줄거리, 특징, 밀양 아리랑과의 비교 및 중요성
본문내용
1. 민요에 대하여..

민요란 한 민족의 인정,풍속,생활 감정 등을 전하여 오는 순박한 노래를 말하는 것으로써, 글자 그대로 민족의 노래요 민중들의 노래이며 백성들의 노래이다. 민요는 민중의 생활과 직결되는 대중 예술로서, 그것은 모내기,타작,수렵,베짜기 등과 같이 노동을 할 때나, 집을 짓고 장사를 지내고 제사를 지낼 때의 의식절차를 밟을 때나, 산놀이,바다놀이,들놀이 등과 같이 놀이를 할 때나, 또는 부녀자들의 애환 희비(哀歡喜悲)의 회포를 풀 때 등등 언제 어디서 누구든지 부르는 노래가 바로 민요이다. 이처럼 민요는 어느 특정인에 의해서 불리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집단에 속해있는 사람들 누구나 자유롭게 부를 수 있는 보편성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민요가 전국적인 보편성을 지니면서 어느 지방이건 그 지방을 대표하는 민요가 흔히 있다. 그 중에서도 민요 ‘아리랑’은 한민족이 가장 오랜 세월 동안 가장 널리, 그리고 가장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애창되고 있는 노래이다. 아리랑은 ‘아리랑…’ 또는 ‘아라리…’ 및 이들의 변이를 여음(후렴 또는 앞소리)으로 지니고 있는데, 이들 여음에서 아리랑의 명칭이 비롯되고 있다.


2. 아리랑의 기원

민요 ‘아리랑’은 우리 민족이 가장 애창하는 민요이다. 남녀의 성의 구분이나, 노소의 구분이나, 그리고 도시나 농촌 할 것 없이 아리랑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이와 같이 귀족이나 상민들에서부터 천민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영역을 차지하고 민중의 공명을 받아온 아리랑의 기원에는 여러 가지 설이 전해지고 있는데, 대체로 여음인 ‘아리랑’의 어원에서 그 바탕을 찾을 수 있다. 크게 구전에 의한 것으로 고대설과 근대설로 나누어볼 수 있고 그 외에 국어학적 분석에 의한 설 등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학의 갈래와 각자의 현황과 동향에 관한 연구 분석
  • 그렇기에 무엇보다도 앞서 우리 스스로 한국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수적이다. 한국학은 단순한 역사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한국에 관한 모든 학문을 일컫는다. 또한 한국학이란 하나의 과거 문화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닌 과거를 넘어선 현대, 앞으로의 방향까지를 포함하는 보다 넓은 범위의 학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래에서 다양한 학문적 범위에서의 한국학의 현황과 그에 따른 동향에 대해 서술하도록 하겠다.한국학에 관한 다양

  • [국어교육] 구비문학의 이해와 지도-교과서 학습활동 정리
  • 이해활동(3) 무가 언어표현 이해하기(4) 무가의 특징 및 구성 알아보기Ⅳ. 판소리1.교과서 수록 현황2.학습활동 분석(1) 표현상의 특징(2) 판소리 이론 (갈래적 특징)(3) 판소리의 전승 양상(4) 주제와 관련한 활동(5) 이야기 구조나 갈등과 관련한 활동(6) 기타ㆍ심화문제Ⅴ. 민속극1.교과서 수록 현황2.학습활동 분석(1) 민속극에 가치에 대해 알기(2) 인물의 성격 파악하기(3) 언어(대사)표현 이해하기(4) 장면의 흐름 파악하기(5) 전통 공연 예술의

  • [교육사회학] 지역사회교육과 공공도서관
  • 그램을 살펴봄으로써 공공도서관의 지역사회교육 프로그램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발전방향을 살펴보기로 한다. 2) 연구방법본 연구를 위하여 이론 부분은 공공도서관 관련 단행본 및 연구논문을 참고하였다. 짧은 준비기간으로 인하여 인터뷰나 설문조사는 불가능하였으므로 이용자 분석 등은 논문과 같은 선행연구를 참고하였다. 공공도서관의 실태를 살펴보기 위해서 성북구에 위치한 두 곳의 도서관인 성북 정보 도서관과 아리랑 정보 도서관의

  • 교육학 초등학교 5 6학년 사회과의 단원별 내용 분석 및 활용
  • 분석 및 활용(1) 우리 나라의 자연 환경과 생활이 단원은 우리 국토를 배경으로 인간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고 있다. 즉, 인간 생활의 모습이 지형과 기후 조건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또, 의식주 생활의 모습은 자연 환경을 이용한 결과이며, 지형과 기후 조건에 따라 그 모습이 다르다는 것을 학습한다.1) 우리 생활과 자연 환경우리 나라의 지형과 기후에 따른 생활 모습의 차이를 파악하게 함으로써 인간 생활과

  • [레저관광] 관광과 레저자원으로서의 남산골 한옥마을
  • 예술을 소개하는 영상물 상영ⓕ 한지뜨기 체험 (공동마당)닥풀을 이용하여 전통한지를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 남산골 순라군 (남산한옥마을 일대)한옥마을을 찾은 내외국인에게 전통복식을 착용한 남산골 순라군의 모습은 재현하여 볼거리 제공ⓗ 전통주 시연 (주말, 공동마당)전통 민속주 조리 시연 및 시음행사② 주변의 공연문화 프로그램ⓐ 명동의 공연문화 프로그램가. 명동예술극장 (2009.06.05 재개관) - 맹진사댁 경사(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