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문화] 글로벌 문화와 내셔널리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계화 시대에 내셔널리즘은 약화되거나 사라질 것인가?
국경을 넘나드는 글로벌 문화에 내셔널리즘적 요소는 없을까?

스포츠와 영화라는 문화영역에서 그 속성들을 파악해 보자

예시와 사례등이 풍부합니다.
목차
<서론>
1. 글로벌(Global) 문화
2. 글로벌 문화와 내셔널리즘

<본론>
3. 스포츠의 내셔널리즘 속성
4.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 측면
5.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부정적 측면
6. 스포츠 저널리즘
7.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예
- 월드컵, 올림픽, WBC야구대회, 한·중 농구 올스타전, 태권도
8. 영화 속의 내셔널리즘
- 「한반도」, 「라이언일병구하기」, 「아마겟돈」, 「괴물」
9. 세계 유명 영화제를 통해 본 글로벌화, 내셔널리즘
10. 한국 영화의 우호적 세계화
11. 한류 속의 내셔널리즘

<결론>
12. 글로벌 시대에서의 내셔널리즘 전망
13. 열린 내셔널리즘
본문내용
3. 스포츠의 내셔널리즘적 속성
“일반적으로 민족주의는 보편적인 이데올로기이지만, 스포츠에서의 민족주의는 또 다른 의미를 부여하며 국가는 의도적으로 그것을 상징화 시켜나간다. 이러한 의미에서 황영조와 이봉주는 단순한 마라톤 선수가 아니라 한민족의 혼을 대표하는 인물이 되며 한, 일간의 축구 경기는 두 민족의 자존심 대결로 비화된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국가주의적 성향이 강한 사회일수록 스포츠 스타는 국가적 상징의 지위를 강제로 떠맡게 되곤 한다. 박세리와 박찬호가 국제무대에서 활약할 때 그들은 단지 일개 프로선수가 아니라 한 국민의 염원을 담은 국가적 상징이 된다. 월드컵과 올림픽이 국가적 이벤트가 될 수밖에 없는 것도 거기에 국가의 정체성과 국민의 자존심이 강력하게 투영되기 때문이다.”
- 문화비평가 김창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경을 넘는 방법
  • 글로벌 히스토리의 차원에서 역사를 돌아볼 필요가 있는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문화‘문명’이 서구의 자기의식으로 가정되듯이 ‘문명’의 대립 개념으로 형성된 ‘문화’개념 역시 서구의 자기의식의 한 측면이라고 말할 수 있다. 두 용어와 그 개념은 18세기 후반, 유럽의 중심적인 국가들에서 일어난 시민사회의 형성이라는 움직임 가운데 형성되었다. 그 중 ‘문화Kultur-culture’ 개념은 18세기 말부터 19세기에 걸쳐 발전ㆍ심화되었다. 이 말은 본

  • [졸업][일본어학] 미야자키하야오의 작품을 통한 일본인들의 문화와 의식 분석
  • 문화론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것이다. 이제 일본의 네오 내셔널리즘내셔널리즘(nationalism) : 국가주의, 산업 국영주의, 민족주의, 애국심, 독립자치주의(특히 아일랜드의 자지주의)-단일 민족국가에선 국가주의와 민족주의가 혼용된다에 대해 이야기해야겠다. 후지오카 노부가츠, 니시오 간지, 코바야시 요시노리 등으로 대표되는 네오 내셔널리스트들은 일본인의 과거 아시아 침략과 식민지 지배를 직시하려는 태도를 자학사관, 도쿄재판 사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전략
  • 글로벌 경영 법문사(658.18 성용모ㄱ c.=2) 이상근(2000), 글로벌 기업, 두남 (658.18 이상근ㄱ c.=2)이광현(2001), 글로벌 전략, 석정 (658.18 이광현ㄱ c.=2)권영철(2000), 국제경영, 무역경영사 (658.18 권영철ㄱ c.=3)강대경 외 2인(2000),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영, 효일 (658.18 강대경ㄱ c.=2)구현서(1999), 국제무역 경영개론, 학문사 (658.18 구현서ㄱ c.=3)허재관(2001), 국제비지니스, 도서출한 새로운 제안, (658.16허재관 ㄱ-3)이장호(2001), 국제경영전략, 박영사, (658

  • [일본문화][스포츠][야구][오타쿠][다도][매스커뮤니케이션][캐릭터산업]일본문화와 스포츠, 일본문화와 야구, 일본문화와 오타쿠, 일본문화와 다도, 일본문화와 매스커뮤니케이션, 일본문화와 캐릭터산업 분석
  • 글로벌 허브로서의 역할 활성화 등을 골자로 하는 Cool Britanica전략을 제창하며 국가적 차원에서 문화전략을 적극화하였다. 일본 역시 이러한 조류에 부응하면서 해외로 진출한 일본의 문화적 역량을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자세를 띠게 되었다. 그 배경에는 물론 자국의 문화와 상징이 확산되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는 기본적인 문화적 내셔널리즘의 흐름과, 90년대 이후의 장기경기침체와 국제적인 일본의 위상이 상대적으로 저하되는 사태를 겪

  • [국제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와 국제비즈니스, 국제기업의 인적자원관리 영향요인, 국제기업에서 인적자원 배치전략
  • 문화적 ․ 경제적 ․ 제도적 기반에의해 총체적으로 파악해야한다. 예를 들면 미국의 경우에는 노동시장이 개방적이고종업원의 전직이 경력평가의 측정으로 인식되지만, 일본이나 한국의 경우(약간의 변화가 있지만)에는 종신고용을 사회통념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전혀 다른 결과를 갖는다. 다양한 국가에서의 기업 활동은 불행히도 동질적인 인적자원관리의 환경을 제공하지 않는다. 글로벌기업의 국제비교연구도 미국에서는 1960년경부터 활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