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생산][문화와 생산 중요성][문화와 생산 연구][문화와 생산자][문화와 생산양식][생산자][생산양식]문화와 생산의 중요성, 문화와 생산의 연구, 문화와 생산자, 문화와 생산양식 분석(문화, 생산, 생산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화와 생산의 중요성

Ⅲ. 문화와 생산의 연구
1. 위험사회론(Theory of Risk Society)의 사례
2. 소비문화연구(Studies of Consumer Culture)

Ⅳ. 문화와 생산자
1. 갈등적 권력관계로부터 이야기하기 공간으로
2. 이야기하기 문화의 역사성
3. 이야기문화의 사회성

Ⅴ. 문화와 생산양식
1. 삶의 부조화의 원인
2. 생산 활동의 의미 확장
3. 문화적 생산 양식으로 가는 전환점
4. 문화적 생산 양식을 보려는 두 가지 관점
5. 문화적 생산 양식과 세계 체제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문화라는 유행어 때문에 잊고 있는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사회의 역할과 의미다. 사회는 ‘관계’를 그 본질로 한다. 사람 사이의 관계 말이다. 가정이라는 기초 단위 공동체 안에서 이루어지는 부부 사이의 관계와 부모 자식 사이의 관계를 비롯해, 좀 더 큰 인간 공동체를 구성하는 모든 사람 사이의 관계가 사회라는 말이 본질적으로 지칭하는 것이다.
개념 형성의 역사와 논리적 구조로 보아, 사회의 개념은 ‘관계’의 요소를 본질로 하며, 문화의 개념은 ‘실현’의 요소를 본질로 한다고 볼 수 있다. 생산의 맥락에서 보아도 사회의 개념을 통해서는 생산행위가 이루어 질 때에 생산주체 사이의 관계를 주로 관찰하려 하고, 문화의 개념을 통해서는 생산이라는 실현 과정을 주로 분석하려 한다. 이것은 서양어의 라틴어 어원에서 문화는 ‘경작(cultura)’이라는 뜻에서, 사회는 ‘동료(socius)’라는 뜻에서 유래했음을 보아도 알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도 사회라는 말로는 사람 사이의 관계, 체제 사이의 관계, 그리고 사람과 체제 사이의 관계를, 문화라는 말로는 생산을 포함하는 인간의 실현능력과 자기실현의 가능성을 주로 의미한다.




≪ … 중 략 … ≫




Ⅱ. 문화와 생산의 중요성

문화는 아직은 소비적이다. 생산적이지는 못하다는 얘기다. 그들이 단지 어른들이 만들어 놓은 소비의 공간에서 자신의 육체와 정신을 소비할 뿐이다.
문제는 이들이 생산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놓아야 한다. 그들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도록 그들은 서로 함께 할 수 있도록 매니아들이 뭉칠 수 있는 사회적 공간을 만들어 놓아야 한다.
첫째는 아마도 네트워크가 될 것이다. 오늘날 네트워크는 수많은 공동체와 가상의 문화로 가득 차 있다. 우리만큼 강한 동호회를 가진 문화를 본 적 있는가? 아마 전 세계에서 동일한 복장과 율동으로 한 나라의 축구대표선수를 응원하는 나라는 우리나라와 일본 밖에 없을 것이다. 그들은 늘 출구를 찾는다. 그 출구는 네트워크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 고정민, 창조지구 문화 생산의 전위,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
◎ 김정수, 문화생산의 글로벌화에 따른 새로운 문화정책 패러다임의 모색, 한국행정학회, 2008
◎ 김정수, 문화생산의 다국적화와 문화정책의 이념적 딜레마, 한국행정학회, 2007
◎ 문상현, 문화 생산과 수용, 그리고 한류의 의미, 한국방송협회, 2005
◎ 이용성, 전지구적 포스트모던 문화생산에 대한 연구, 세계정치경제연구소, 1999
◎ 오성균, 문화산업의 생산전략과 판매전략, 한국헤세학회,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개발론] 경기도 문화클러스터 구축방안 모색 -셰필드시 사례 바탕으로
  • 경기도 문화클러스터 구축방안 모색목차 제1장 서론Ⅰ. 연구목적 Ⅱ. 연구배경 및 필요성 Ⅲ. 연구범위 및 방법 제2장 이론적 논의Ⅰ. 클러스터의 정의와 유형 Ⅱ. 문화 산업의 정의와 특징Ⅲ. 문화 클러스터의 정의와 유형 제3장 경기도의 혁신기반 분석과 문화 산업클러스터의 적실성Ⅰ. 경기도 산업구조의 강.약점 분석Ⅱ. 경기도의 혁신기반 분석Ⅲ. 경기도의 문화 산업클러스터 혁신전략제4장 해외 문화클러스터의 사례 분석Ⅰ. 해외 문화

  • 경제경영 소비와 소비사회란 무엇인가
  • 문화적 의의를 새로운 학문연구의 초점으로 삼았다 . 그들의 연구는 사회과학에서 일종의 하위분야를 확립하였다. 새로 나타나고 있는 이 분야에 새로운 이론적 시각을 더해 재화에는 이동적인 성질이 있다는 것을 보이고자 한다.소비재의 문화적 의미의 연구에 대한 현재의 접근방식들의 큰 한계 중 하나는 이 의미가 끊임없이 이동한다는 것을 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의미는 디자이너, 생산자, 광고주, 소비자 등의 집단 및 개인적 노력에 도움

  • 문화권력과 정치
  • 연구에서는 가부장적 억압의 영역을 가정 내로 한정하고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현대가족을 논의하는 많은 학자들은 가족해체를 현대가족의 한 특징적 경향으로 간주한다. 한국의 가족은 외형적으로 볼 때, 아직 해체의 위기에 놓여 있다고 볼 수는 없지만 변화를 시도하려는 가족 내부의 힘에 의해 많은 갈등을 겪고 있다. 현대사회는 문화의 변혁기이다. 문화가 변한다는 것은 삶의 방식이 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삶의 방식은 생산양식, 기술, 사

  • [소비자행동론]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본 한국인의 삶
  • 분석 및 이해인터넷마케팅원론 / 안광호, 김상용, 김주영/ 법문사 /제5장 인터넷 환경에서의 소비자인터넷 쇼핑몰 사용자의 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 :온오프라인 병행 쇼핑몰과 순수 온라인 쇼핑몰 사용자 비교 연구/곽용환 2002년 연세대 경영정보대학원 인터넷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정보탐색 및 구매결정에 관한 연구/민성기청주대대학원 2002년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청량음료업계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실증연구/김종관건국대경영대학

  • 문화산업론의 시각에서 살펴본 미학적 마케팅의 실제 - 국내 대기업의 텔레비전 광고
  • 문화를 가장 잘 살펴볼 수 있는 문화적 돋보기이기도 하고 더 나아가 그 사회의 문화를 창조하는 역할까지 담당하게 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 대기업들의 텔레비전 광고를 중심으로 한국의 미학적 마케팅 경향을 분석하고 미학적 마케팅이 한국 사회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들을 문화산업론의 시각에서 비판하고자 한다. 많은 사람들이 오늘날의 광고가 예전의 광고와는 다른 사회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에 대해서도 공감대를 함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