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강독]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 분석(모더니즘에 의거한 소설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전체 설명
핵심정리
모더니즘에 의거한 소설분석
고현학적 방법에서 소설 분석
- 본문내용
-
전체 설명
1934년 8월 1일부터 9월 11일 까지 <조선중앙일보>에 연재된 박태원의 중편소설이다. 이상이 하융이란 필명으로 삽화를 그렸다. 미혼이며 홀 어머니와 함께 사는 소설가 구보씨가 서울거리를 배회하면서 느끼는 내면세계의 방황과 세태풍속을 묘사한 작품이다.
작가자신의 자서전적인 작품이기도 하며 그 당시 지식인의 사회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지표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인물의 심리를 면밀하게 탐구했던 초기 단편들의 세계와 휴기 장편소설 <천변풍경>에서 나타나는 철저한 관찰적 방법들이 혼합되어 있는 중편소설로서 작가의 작품 변화과정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의의를 가진 작품이다.
이성의 발전에 의햏 객관적인 현실이 일목요연하게 파악될 수 있다는 것을 부정하고, 예술적 방법으로서의 사실주의에 대립되는 모더니즘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볼 수 있다.
이 소설은 백타원의 생활을 반영한 그의 자전적 소설로 ,발표된 직후 새로운 형식의 소설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주인공인 ‘구보’가 집을 나서서 다시 집으로 돌아오기까지 하루동안 길거리에서 만나게 된 여러가지 일들 속에서 반응하고 있는 구보의 의식세계가 주요내용이다. 그런데 그것은 일정한 의식의 기분에 의해 통일된 입장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도중에 우연히 부딪히게 되는 단편적인 사실들에 의해 촉발되는 두서없는 생각들일 뿐이다.
이 소설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특별한 목적없이 외출하여 걷고 다방에 들어가고 벗을 만나고 하는 구보의 행동이 아니라, 인상성의 이면에 자리잡고 있는 주인공 구보의 의식의 추이와 그것을 서술하고 있는 서술 양식이다. 따라서 이 소설에서는 전통적인 소설장르에서 중시하는 사건이나 행위, 갈등은 중요한 의미를 지니지 못 한다. 소설을 이끌어 가는 것은 구보의 자각과 의식의 유동뿐이기 때문이다. 현실적인 공간은 스물여섯 살의 구보의 서울에서의 하루이지만 의식의 공간은 첫사랑을 시작한 어린 소년기에서 동경유학 시절에 이르기까지 확대되어있다. 따라서 플롯을 중심으로 하는 서사구조가 약화되어 있는 반면, 과거에 대한 회상이나 의식의 추이에 대한 서술이 강화되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국문] [작가와 시대] 1930년대 모더니즘의 중심 - 박태원론
- 박태원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답사에 대한 보고서
- 모더니즘 소설가 이상 박태원 한국 모더니즘 소설 이상 날개 박태원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모더니즘 소설과 돈 이상과 박태원의 작품
- 고전소설강독,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해 보시오 (단, 반드시 ‘논문의 형식’을 취하고, [본문만 7쪽 이상을 작성하여야 하며, 각주를 꼭 제시해야 함)
- [고전소설강독 공통]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 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과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