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강독3공통)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과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을 비교서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10 / 2020.03.10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고전소설강독 |
---|---|---|---|---|---|
공통 |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 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과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을 비교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고전소설강독3공통)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과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을 비교서술하시오0K
국어국문 고전소설강독3공통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과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을 비교?서술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춘풍전 줄거리와 작품분석 및 평가
1) 이춘풍전의 줄거리와 서평
2) 왈자와 시정의 유흥세태
3) 이춘풍전의 작품분석- 풍자와 해학
4) 나의 제언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줄거리와 작품분석 및 평가
1) 박태원 작품의 특징
① 세태소설
② 이념성이 배제된 주제
③ 도시공간은 통한 의미의 표현
2)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 줄거리
3)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통해 본 세태소설
4) 박태원 소설의 전개과정과 서술방식의 특징
5) 박태원문학작품의 평가
6)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일제 식민지하에서도 1930년대는 문학적으로 활발한 문학활동이 전개되는 시기었다. 김기림이나 최재서, 김환태 등 `해외 문학‘ 전공자들의 왕성한 문학활동 뿐만 아니라 이태준, 이상 등의 `구인회’ 작가들의 중심으로 한 모더니즘, 주지주의, 인상주의 등이 소개되어 문학적 기법과 형식이 새롭게 시도되기 시작하였으며, 박태원, 이상의 실험적 소설으로 인한 다양한 작품 활동이 전개되어 작품의 모든 면에서 괄목할만한 성과가 이루어져 그에 따른 여러 가지 다양한 유파의 생기기 시작했다. 즉. 문학의 다양성이 추구되어 30년대 중반기는 문학사의 한 결절 지검으로, 본격화된 프로 문학의 편향성에 대한 비판과 거부의 움직임이 일어나게 된 문학적 변화의 중요한 시점이라고 말 할 수 있다.
박태원은 1930년대 활동한 작가로 이상과 함께 ‘구인회’의 활동을 통하여 모더니즘 소설에 한 획을 그었다. 여러 가지 새로운 기법을 소설에 도입하여 소설의 폭을 넓히는데 성공하였으며, 문학 자체의 예술성을 강조함으로서 당대 사회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부정하고 자신의 독특한 문학세계를 구축했다. 박태완의 작품은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 다수 나왔는데 남북한을 통틀어 가장 뛰어난 작가로서 평가받고 있다.
박태원의 작품인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소설가 구보가 정오에 집을 나와 새벽 2시경에 귀가하기까지 하루 동안의 여정을 중심으로 내용이 전개되고 있다. 그 경로는‘집 → 경성(서울) 거리 → 전차 안 → 다방 → 경성역 대합실 → 다방 → 경성(서울) 거리→ 술집 → 집’으로 그려지며, 서술자의 관찰 내용과 심리가 서술되어 있는것이 특징이다. 구보가 떠올리는 생각들은 필연성보다는 의식의 흐름에 따라 서술되고 있다. 위 소설은 외관상 서술자와 초점 주체(보는 자)가 분리되어 있는 3인칭 시점을 취하고 있으면서도 서술자가 인물의 시점에 동화되어 그 인물의 시점에서 서술을 전개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는 서술자와 등장인물 사이의 거리를 소멸함으로써 결과적으로는 1인칭 시점과 마찬가지의 효과를 발휘하여 서술자와 인물을 동일시하는 효과를 내고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소설강독3공통)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과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을 비교?서술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강명관, 조선후기 서울의 중간계층과 유흥의 발달 , ?민족문학사연구?, 민족문학사연구소, 1992, 201쪽.
-김종회. 2016,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박태원 작품집
-박태상, 『박태원의 삶과 문학』, 한국문화사, 2017.
-방민호 외, 『박태원 문학연구의 재인식』, 예옥, 2010.
-송철호, 2010, 부산대학교, 교보문고 KYOBO Book Centre, 154 한국문학논총 제65집
-정현숙, 『박태원문학연구』, 국학자료원, 1993.
-여운필, 이춘풍전 , ?고전소설연구?, 일지사, 1993. 1013쪽 참조
-정옥자, ?조선후기문화운동사?, 일조각, 1988. 219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