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강독 공통]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 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과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03 / 2020.03.03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고전소설강독 |
---|---|---|---|---|---|
공통 |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 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과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을 비교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고전소설강독 공통]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 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과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을 비교‧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 론
1) 세태소설론(임화)
2) 탈식민주의 론
2. 고전 「이춘풍전」
3.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
4.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 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과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을 비교‧서술
1) 고전 「이춘풍전」
(1) 지나친 물질주의와 왜곡된 소비 행태 비판
(2) 무능력한 남편의 권위 의식 비판
(3) 새로운 여성상 제시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
(1) 고독의 양상
(2) 좌절된 욕망으로부터의 자존심 지키기
(3) 행복관
(4) 구보의 욕망과 도덕성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박태원의 언어형식에 대한 관심이 가장 잘 나타난 것은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이다. 형식적 실험들은 ‘고현학’이 효과적으로 실행되도록 도와주고 있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은 모두 소설가인 주인공이 소설 쓰기에 관한 일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으며, 각 주인공의 성격 또한 많은 유사점을 보이고 있다.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은 1930년대 경성의 풍물을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 각종 서구 문물의 중심지이지만, 그 반면 도시의 부정적인 속성도 가지고 있는 당시 도시의 모습을 반영하였다. 소설 속의 구보는 지식인다운 자존심을 지키고자 노력하는 인물로 현실 생활의 행복과 소설 쓰기 사이에서 고민하다가 작품의 끝 부분에서 좋은 소설을 쓰기로 결심한다. 그러나 소설 속에서 작가는 현실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없이 고현학(modernology)이라는 소설 쓰기 방법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그치고 있다. 이는 구보가 인식하는 소설 쓰기가 현실에 대한 인식은 배제된 채 당시의 풍물을 소재로 삼고자 하는 의도만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 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과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을 비교‧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방민호 외, 『박태원 문학연구의 재인식』, 예옥, 2010.
박태상, 『박태원의 삶과 문학, 한국문화사, 2017.
김윤식 외. 『한국소설사』. 문학동네, 2000.
김경수. 「세태소설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8.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