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원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답사에 대한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1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Prologue
본론
1. 답사 전초전
2. 실전답사 - 우리가 기록한 답사 일지.
3. 답사한 후
4. 더 알아보기
Epilogue
- 본문내용
-
제도권 교육을 받을 때나, 대학에 와서나, 소설을 배울 때마다 빼놓지 않고 언급되는 단어는 바로 '허구성'이다. 소설을 나타내는 영어 단어 'fiction'이 곧 '허구'를 의미한다는 것은 이런 사실을 확연히 보여 준다. 이렇게 소설은 허구라는 인식이 깊이 박혀 있는 우리에게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이라는 작품은 마치 실화인 것처럼 다가왔다. 일단 구보라는 주인공의 단상들은 우리가 종종 하는 생각들과 다르지 않았다. 우리는 그의 생각에 공감할 수 있었고, 그가 던져 주는 고민의 주제들을 붙잡고 고민해볼 수도 있었다. 또한 그가 꼬박 하루를 돌아다닌 곳들은 모두 실제로 존재하는 곳들이었다. 그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우리는 그 당시 경성 모습을 떠올려 볼 수 있었고, 또한 직접 구보가 걸었던 길을 가보기에 이르렀다.
아무 준비없이 답사를 갈 수는 없었다. 일단 한 번 읽었던 소설을 각자 또 한 번 더 읽으며, 그가 걸었던 여정을 차근차근 정리해 보았다. 답사 전 조원끼리 몇 차례의 만남을 가지기도 했다. 서로가 정리한 여정들을 교환하고, 교환한 정보를 종합하고, 또 인터넷과, 논문을 이용하여 소설에 나와 있는 여정을 현대적으로 정리하였다. 또한 우리는 싸이월드에 답사 도우미 클럽( hufsdt.cyworld.com )을 개설하여 그 곳에서 정보를 교환하기도 하였다.
몇 차례의 모임에서 명시적으로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우리는 추상적으로나마 답사의 목표를 '구보가 걸었던 길을 걸으며 구보가 떠올린 생각들과 우리의 생각을 공유하는 것과, 당시 경성의 모습과 지금의 경성 모습을 비교하는 것으로 설정했다. 앞으로 진행될 것은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간 우리의 답사에 대한 기록과, 답사 전과 후에 우리가 알아본 정보에 대한 내용이다. 그럼 이제부터 그 긴긴 여행을 시작해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