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 실학자들의 일본관과 실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문
1. 실학의 개념과 중국관
2. 17,8세기 한일관계와 통신사절단
3. 연암학파의 일본 기술문명에 대한 인식
4. 성호학파의 대일외교론
5. 정약용의 일본 지식인들과의 이성적 대화
6. 실학의 보편성과 그 세계사적 의미의 전망
Ⅲ.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는 말
우리가 실학으로 인식하는 정신현상은 한반도를 넘어서 동아시아의 국제적 현상으로 출현했다. 동아시아 3국에 있어서 실학은 상호 연계성을 기반으로 발전해 나갔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우리의 실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국 · 일본과의 관계 속에서 그들의 실학과의 동이점(同異点)에 대해 알아보아야 한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실학이 동아시아 세계에서 어떤 보편성을 구현했는지, 나아가 세계사적 시야에서 실학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에 대해 자연스럽게 물음을 품게 될 것이다.
Ⅱ. 본문
1. 실학의 개념과 중국관
먼저 ‘의산문답’을 통해 실학의 개념을 살펴보자. 작중에서 허자(虛子)는 실재의 인물이고, 실옹(實翁)은 가상의 인물이다. 이러한 의도적인 아이러니는 허위(虛僞)를 숭식(崇飾)하는 세태를 비판하고 이를 바로 잡기 위해서 실사구시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하기 위해서이다. 홍대용은 실옹의 입을 빌어 “도술(道術)의 의혹은 필시 천하를 어지럽힌다”라고 심각하게 경고했다. 이는 중국의 계몽사상가이자 실학자인 대진(戴震)의 “후세의 유자는 이(理)로써 사람을 살해한다”는 발언과도 통하는 문제의식이다.
우리는 위에서 실학의 실(實)의 의미를 분명히 인식할 수 있다. 현재의 상태는 진실(眞實)이 아닌 허위의 논리로 속박되었다고 의식한 것이다. 실학은 다름 아닌 허위를 청소하고 ‘진실’의 세계를 개척하려는 창조적 고뇌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찾아보고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을 정리하여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해결중심모델의 원리를 살펴보고, 문제중심모델과 해결중심모델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해결중심모델 적용의 유용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유엔아동권리협약을 설명하고 4가지 기본원칙과 4가지 기본권을 설명하시오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거의 방안에만 있으면서 컴퓨터에만 집중하는 분을 분석해 보시고 상담심리학의 기초를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작성하시오
- 젠더의 관점에서 바라본 새로운 형태의 가족 등장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접근법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그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의 구체적 예시와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