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교육][신라시대교육]신라교육(신라시대교육)의 개요, 신라교육(신라시대교육)의 기관 국학(태학감), 신라교육(신라시대교육)의 사상가 원효, 신라교육(신라시대교육)의 사상가 설총, 신라교육(신라시대교육)의 사상가 고운 최치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신라시대교육]신라시대교육(신라교육) 기관 국학과 화랑도, 신라시대교육(신라교육) 제도 독서출신과(독서삼품과), 신라시대교육(신라교육) 사상가 원효와 설총, 신라시대교육(신라교육) 사상가 고운 최치원 분석
- [철학]한국철학사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신라 교육사상가 원효, 설총, 최치원, 고려 교육사상가 최충과 안향, 고려 교육사상가 이색과 정몽주, 조선 교육사상가 이황과 이이, 조선 교육사상가 유형원과 정약용, 근대 교육사상가 남궁억, 이승훈, 안창호
-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한국교육사상사1 -고대사회, 삼국시대의 교육
- 목차
-
Ⅰ. 신라교육(신라시대교육)의 개요
1. 등장발달
2. 교육목적
3. 교육제도
4. 교육철학
5. 교육내용
6. 교육기능
7. 교육정신
8. 구성관계
Ⅱ. 신라교육(신라시대교육)의 기관 국학(태학감)
Ⅲ. 신라교육(신라시대교육)의 사상가 원효
1. 원효의 유식사상
2. 원효의 ꡔ기신론ꡕ 사상
3. 원효의 화엄사상
Ⅳ. 신라교육(신라시대교육)의 사상가 설총
Ⅴ. 신라교육(신라시대교육)의 사상가 고운 최치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신라교육(신라시대교육)의 개요
1. 등장발달
원시신라시대 청년단체에서 발달
24대 진흥왕때(6C) 공인을 받아 본격 사립기관으로 발달
이것의 영향을 받아 고려의 12공도가 나옴
2. 교육목적
전인양성
문무 일치된 인간
힘, 슬기가 조화된 애국청년 양성
3. 교육제도
원래는 공교육이지만 화랑도는 사교육이다.
4. 교육철학
훈고학
국가 존속주의(개인은 국가를 위해 존속)
5. 교육내용
세속오계
삼덕(겸허, 검소, 순화)
임전무퇴에 역점
6. 교육기능
전사단체
사교단체
학문연구단체
종교단체
인격수양단체
7. 교육정신
유교 + 불교 + 도교 + 신라인의 고유신앙
8. 구성관계
원화 + 화랑(귀족자제) + 낭도(일반평민)
Ⅱ. 신라교육(신라시대교육)의 기관 국학(태학감)
(1) 관학, 고등교육기관
(2) 신문왕 2년(682) → 삼국통일이후
(3) 귀족의 자제를 대상으로 고급관리의 양성을 목적으로 했다.
(4) 유학과(9년) → 유학경전교육(하위 3과로 구분)
기술과(6년) → 의과, 복과, 산과 등
(5) 양과 모두 논어와 효경을 필수과목으로 하였다.
(6) 당나라의 국자감을 그대로 모방
(7) 교원 : 경․박사․조교(대사, 사)
(8) 문묘가 있었다.
* 공자, 맹자 등 유학의 성현들의 위폐를 모신 사당을 의미한다.
* 1년에 여러 차례씩 문묘제례(향사, 대제)를 지낸다.
* 국가, 학문의 정통성을 상징
* 관학에만 설치되어 있었다.(국학, 국자감, 향교, 성균관, 향교)
- 참고문헌
-
김상현, 원효, 고려원
박태원, 원효와 의상의 통합 사상, 울산대출판사, 2004
성낙희, 최치원의 시정신연구, 관동출판사, 1986
이능우, 최치원, 신라의 지성, 한국의 인간상 제5권, 신구문화사, 1965
이복규, 최치원의 문학 사상, 한국교원대학교 국어교육과 청람어문학회
한국정신문화 연구원, 한국인물 대사전, 중앙일보 출판법인 중앙 M&B, 1999
황영선 편저, 원효의 생애와 사상, 서울 : 국학자료원,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