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최치원의 문학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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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 2

Ⅱ. 최치원의 문학 사상 ………………………………………………………… 3
1. 최치원의 생애
2. 최치원의 문학 활동
3. 최치원 이전의 문학 사상
4. 최치원의 문학 사상
1) 최치원과 풍류도

Ⅲ. 안민가와 화왕계를 통해 본 최치원의 문학 사상
1. 「안민가(安民歌) …………………………………………………………… 13
1)「안민가(安民歌)」본문
2)「안민가(安民歌)」현대어 풀이
3)「안민가(安民歌)」의 배경설화
4) 「안민가(安民歌)」의 창작 배경에 대한 학설
5)「안민가(安民歌)」이해하기
6)「안민가」에서 엿볼 수 있는 최치원의 문학사상

2. 「화왕계 (花王戒)」…………………………………………………………… 17
1)「화왕계 (花王戒)」 본문
2)「화왕계 (花王戒)」현대어 풀이
3)「화왕계 (花王戒)」창작 과정과 성격
4)「화왕계 (花王戒)」의 창작 배경에 대한 학설
5)「화왕계 (花王戒)」 이해하기
6)「화왕계 (花王戒)」에서 엿볼 수 있는 최치원의 문학사상


Ⅳ. 나오며 ………………………………………………………………………… 20
-최치원에 대한 후손들의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7세기 후반 신라가 당과의 군사동맹을 맺어 고구려와 백제, 삼국을 통일하여 비로소 통일시대가 도래하였다. 태평성대가 오리라는 믿음과는 달리 전국을 지배한 서라벌의 귀족들은 불교의 정신적인 지원을 받으면서 사치스럽고 화려한 생활을 누리며 자신들의 꿈에 도취되어 있었기 때문에 화쟁의 논리로 상하를 아우르려는 원효의 이상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로 인해 오히려 일반 백성들의 고난은 더욱더 가중되었고, 골품제도의 구분은 여전했으며 육두품 이하는 사회적 진출에 제한이 있었다. 뛰어난 재능이나 나라를 구할만한 능력을 지녔다 해도 그들의 능력껏 펼칠 수 없었으며 진골 지배체제를 밑에서 뒷받침해 주는 구실을 하는데 지나지 않았다. 그러므로 불만과 함께 비판의식이 싹트게 되었다.
더불어 하대로 내려올수록 진골 귀족의 횡포는 오히려 심해졌으며, 왕위 쟁탈전까지 벌이는 과정에서 백성에게 부과되는 부담은 가중되었다. 완강하게 남아있는 골품제는 육두품 출신의 지식인들의 이상을 억압했다. 유학은 행정의 말단 업무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기술로 취급되고 지배적인 이념은 여전히 불교였다. 진골 지배체제에 대해서 불만을 품은 육두품 지식인들은 진골의 정신적 배경인 불교에 대해 호감을 가지지 않았으며, 오히려 당나라 유학을 택했다. 과거로 인재를 등용하는 당나라는 능력을 기르고 시험할 수 있는 곳이었고 당나라의 선진문화를 도입함으로써 집권층의 보수적인 의식에 타격을 주고 이와 맞설 수 있는 자세를 마련하고자 했다. 이때 당나라는 세계제국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외국인을 과거에 등용하는 빈공과를 실시하고 있었는데, 신라인 빈공제자가 58인에 이르렀다. 그런데 그 가운데서도 가장 두드러진 존재이고 .한문학을 본격적으로 개척해서 '동국문종(東國文宗)'으로 칭송되고 있는 인물이 바로 최치원이다.
최치원은 유교뿐만이 아니라 불교, 도교 모두를 아우르는 작품들을 썼으며 또한 문장의 아름다움을 중요시하였다. 문장이란 뜻이 통하는 것은 물론이며, 또 사람들에게 뜻이 통하게 하려면 관심을 끌어야 하는데 이러한 관심은 아름다움에서 나온다고 생각하여 그는 글 자체를 중요시 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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