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언어와 통신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통신언어의 발생배경


Ⅱ. 본론
1. 통신용어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1) 통신용어의 긍정적 측면
(2) 통신상의 언어변용의 부정적인 측면
2. 해결방법
3. 통신 언어의 유형, 사용 실태


Ⅲ. 결론


※ 동영상 출처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2. 해결방법

현재 실시되고 있는 통신 언어에 대한 대응책을 보면 기술적 대응, 법적 대응, 학교의 대처방법이 있는데 언어 변형에 따른 역기능에 대한 법적인 대응은 사실상 부적절하다. 즉, 현재는 기술적인 대응과 학교의 대처방법만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셈이다.
통신 언어에서 '욕설'이나 '음란한 발언', '비속한 표현' 등이 자주 쓰여 지고 있다는 문제에 대해서는 기술적 대응방법으로 현재 사용 중인 욕설차단 프로그램을 설치가 있다. 이 프로그램은 욕설, 비속어를 사용하면 '바른말을 사용 합시다' 같은 경고문이 나타나게 된다.
학교의 대처방법으로는 학교 홈페이지에 표준어법의 언어를 사용토록 권장하는 것 이외에 통신 언어와 표준어법을 비교하는 학습지도가 있어야 하겠다. 이와 더불어 표준어와 맞춤법의 교육이 확실히 이루어져한다. 통신언어 사용 결과로 나타나는 어문규범의 파괴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국어문법 교육의 강화, 국어교육 시간에 통신언어 교육, 교사들의 통신언어에 대한 이해 및 지도 등의 교육적 해결 노력과 이용자 실명제 확대, 익명 대화방 축소, 언어 폭력자에 대한 제재 등 통신망 내에서의 해결 노력, 그리고 바른 언어 사용을 위한 가정, 사회 등의 각별한 관심과 운동이 필요 하다.
교사들이 통신 언어에 대해 올바르게 지도하기 위해서는 교사도 통신언어를 이해해야 하므로 게시판이나 채팅을 이용할 필요가 있으며, 변형된 언어의 사용은 올바른 한글 사용에 저해가 됨을 주지시켜야 한다. 또한, 외래문화가 범람하는 현실에서 바른 한글 사용은 고유문화를 지킨다는 맥락에서 지도하고 바른 한글 사용은 학생을 포함한 국민 모두가 동참할 경우에 가능함을 주지시킨다. 언어폭력과 허위비방이 상대방에게 미치는 영향의 심각성을 강조하여 지도 한다.
이러한 강제적인 방법 외에도 실제로 통신 언어를 자제하자는 자발적인 노력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데, 현재 많은 홈페이지들이 게시판이나 대화방에서 통신언어의 사용을 자제해달라는 공지를 내걸고 있다.

3. 통신 언어의 유형, 사용 실태
➀ 변형된 말
예) 오나전(완전), 셤(시험), 남친(남자친구), 완소(완전 소중)
➁ 새롭게 생겨난 말
예) 안습(슬프다, 눈물이 난다), gg(good game), KIN(즐, 꺼져), 하삼체, 된장녀
➂ 외계어
♀˘乙l˘『구!Ωぎじ;늼을 ⓦⓗⓨ 룍㈛눙㈀ざㄷㅔ!!
→ 우리 귀여니 님을 왜 욕하는데

㈕¡¡じドズノ金¸ぱr쁩늮㉸。
→ 아이 나 지금 바쁘니까

。Øどじギ∽㉧!!¿♪♬♬ヲヲヲヲ
→ 안녕ㅋㅋㅋㅋ

˛˛じナじ┧┃。└├│┐├。ワぎヱ㉻눙Ðё∽∽¡¡¡
→ 너네 내가 경고하는데

子끘☆〔***〕☆ 늠l 욖ㆅrロぎ≠≠≠
→ 자꾸 [***] 님 욕하면

じHワ┞~【땠쯰】ㆅH쥮꺼다∽★★ あドあドあド
→ 내가 때찌해 줄거다 하하하

じナじ┧┃、大 ***♡늼의 小설읊¸¸ⓔㄺㅓじㅏ、ばちじ!¿¿
→ 너네 ***♡ 님의 소설을 읽어나 봤니??

얼㈒㈏、、、죠응¸쟊品드를〃②줸룍㈛㈈l㈒¡ ⑤ヲ¡¿¿
→ 얼마나.... 좋은 작품들을 이젠 욕하지마 오키??

ⓔ망~はド읬。。。
→ 이만~ 빠이...

예)
참고문헌
동영상 출처
- 프란체스카
http://www.pandora.tv/outSearch/index.asp?ref=na&ch_userid=kkoxx&id=25178
- 드라마 ‘궁’의 통신언어에 관한 뉴스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115§ion_id2=286&office_id=132&article_id=0000009155&menu_id=115


참고자료
박현구(1997), PC통신 게시물의 유사 언어적 표현에 관한 연구, 연세대 석사논문.
오은영(2000), PC통신 어휘에 관한 연구, 인천대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월터 제이. 옹(1985), 『언어의 현존』, 이영찬 옮김, 탐구당.
-------------(1995), 『구술문화와 문자문화』, 이기우, 임명진 옮김, 문예출판사.
이동현(2000), 가상공간의 언어 사용 실태 연구 : 컴퓨터 통신 및 인터넷의 대화방과 게시판을 중심으로, 한남대대학원 석사논문.
이정복(2001), 10대 청소년들의 통신언어 사용의 문제점, 『한글사랑』, 2001 봄호, 한글사.
임규홍(2000), 컴퓨터 통신언어에 대하여, 『배달말』, 제27집, 배달말 학회.
전병철(2000), 채팅 언어에 대한 연구, 『개신어문연구』, 제17집, 개신어문연구학회, 태학사
정보통신윤리, 불건전한 언어(은어, 비어) 사용
한국교육신문, 인터넷 언어사용 실태와 문제점, 2000년 10월 9일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