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활동지도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자치활동의 성격
1. 자치활동의 개념
2. 자치활동의 교육적 의의
3. 자치활동의 특성
Ⅱ. 자치활동의 목표
Ⅲ. 자치 활동의 내용
1. 자치 활동의 내용 체계
2. 자치 활동의 각 영역별 구체적 지도 내용
Ⅳ. 자치 활동의 운영
1. 운영모형
2. 하위 영역별 학교교육과정 운영 방향
Ⅴ. 자치 활동의 지도원리
1. 자치 활동의 지도 원리
2. 자치 활동의 지도 단계
3. 자치 활동의 지도상의 유의점
4. 하위 영역별 자치활동의 지도
Ⅵ. 자치 활동의 학년별 특성
1. 저학년 자치활동의 특성
2. 고학년 자치활동의 특성
Ⅶ. 자치 활동의 평가
1. 평가의 관점
2. 평가의 방법
3. 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
Ⅷ. 자치활동 연간계획서
Ⅸ. 교수-학습 지도안
*별첨) 학습지 1, 2
- 본문내용
-
※ 지금까지 제시된 지도 내용은 예시적인 성격을 지닌다. 필요하다면 교사들은 각 영역별로 지도 중점들을 재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치 활동이 원래 의도하는 교육목표들이 보다 성공적으로 달성 될 수 있다.
Ⅳ. 자치활동의 운영
1) 운영모형
[적용 학년]---[수준별 지도단계]----------[지도 내용]-----------[운영 과정]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
정리
실천
계획
교사 주도 단계
자치활동의 기본 능력
교사-학생 단계
자치활동의 운영 경험
학생 주도 단계
조직적 ․ 체계적 자치활동
↔
2) 하위 영역별 학교교육과정 운영 방향
가. 협의 활동의 운영 방향
① 1,2학년의 협의활동은 교사중심으로 전개하며 학생들의 참여를 점차 늘려나가도록 운영한다.
② 1,2학년의 협의활동은 별도의 특정 시간을 배정하지 않고 다른 교과활동과 연계시켜 지도할 수 있다.
③ 협의활동에서는 피상적이고 막연한 주제보다는 학생들의 생활주변에서 선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주제를 갖고 협의하도록 한다.
④ 저학년에서는 학급에 협의할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다음의 협의회 날까지 미루지 말고 그 즉시 협의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⑤ 학급 또는 전교 학생회의 부서 활동은 학급의 역할 분담과 연계하여 자율적으로 운영 하게 한다.
⑥ 4,5,6학년에서는 전교 학생회 중심의 활동 기회를 자주 부여하여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계획하고 실천하는 과정을 접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⑦ 협의활동 시간을 일정한 요일에 고정하여 배정하지 말고 학급에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즉시 해결 방안을 협의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⑧ 전교 학생회 조직, 운영은 학교의 전교 학생회 규정을 세워 실천한다.
⑨ 학급 학생회나 전교 학생회 중심으로 봉사활동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게 한다.
⑩ 전교 학생회 활동과 위원회 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각 부서별 담당교사를 배정하여 부서별 활동을 수시로 지도하도록 한다.
나, 역할 분담 활동의 운영 방향
① 역할분담 활동은 학년 수준에 맞는 활동을 조직해야 하는데, 저학년 수준에 맞는 역할은 간단하고 짧은 시간에 처리할 수 있는 일을 선정해야 하며, 중학년은 일인 일역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