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활동지도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자치활동의 성격
1. 자치활동의 개념
2. 자치활동의 교육적 의의
3. 자치활동의 특성

Ⅱ. 자치활동의 목표

Ⅲ. 자치 활동의 내용
1. 자치 활동의 내용 체계
2. 자치 활동의 각 영역별 구체적 지도 내용

Ⅳ. 자치 활동의 운영
1. 운영모형
2. 하위 영역별 학교교육과정 운영 방향

Ⅴ. 자치 활동의 지도원리
1. 자치 활동의 지도 원리
2. 자치 활동의 지도 단계
3. 자치 활동의 지도상의 유의점
4. 하위 영역별 자치활동의 지도

Ⅵ. 자치 활동의 학년별 특성
1. 저학년 자치활동의 특성
2. 고학년 자치활동의 특성

Ⅶ. 자치 활동의 평가
1. 평가의 관점
2. 평가의 방법
3. 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

Ⅷ. 자치활동 연간계획서

Ⅸ. 교수-학습 지도안

*별첨) 학습지 1, 2
본문내용
※ 지금까지 제시된 지도 내용은 예시적인 성격을 지닌다. 필요하다면 교사들은 각 영역별로 지도 중점들을 재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치 활동이 원래 의도하는 교육목표들이 보다 성공적으로 달성 될 수 있다.


Ⅳ. 자치활동의 운영

1) 운영모형
[적용 학년]---[수준별 지도단계]----------[지도 내용]-----------[운영 과정]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
정리
실천
계획


교사 주도 단계

자치활동의 기본 능력















교사-학생 단계

자치활동의 운영 경험















학생 주도 단계

조직적 ․ 체계적 자치활동
















2) 하위 영역별 학교교육과정 운영 방향
가. 협의 활동의 운영 방향
① 1,2학년의 협의활동은 교사중심으로 전개하며 학생들의 참여를 점차 늘려나가도록 운영한다.
② 1,2학년의 협의활동은 별도의 특정 시간을 배정하지 않고 다른 교과활동과 연계시켜 지도할 수 있다.
③ 협의활동에서는 피상적이고 막연한 주제보다는 학생들의 생활주변에서 선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주제를 갖고 협의하도록 한다.
④ 저학년에서는 학급에 협의할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다음의 협의회 날까지 미루지 말고 그 즉시 협의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⑤ 학급 또는 전교 학생회의 부서 활동은 학급의 역할 분담과 연계하여 자율적으로 운영 하게 한다.
⑥ 4,5,6학년에서는 전교 학생회 중심의 활동 기회를 자주 부여하여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계획하고 실천하는 과정을 접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⑦ 협의활동 시간을 일정한 요일에 고정하여 배정하지 말고 학급에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즉시 해결 방안을 협의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⑧ 전교 학생회 조직, 운영은 학교의 전교 학생회 규정을 세워 실천한다.
⑨ 학급 학생회나 전교 학생회 중심으로 봉사활동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게 한다.
⑩ 전교 학생회 활동과 위원회 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각 부서별 담당교사를 배정하여 부서별 활동을 수시로 지도하도록 한다.

나, 역할 분담 활동의 운영 방향
① 역할분담 활동은 학년 수준에 맞는 활동을 조직해야 하는데, 저학년 수준에 맞는 역할은 간단하고 짧은 시간에 처리할 수 있는 일을 선정해야 하며, 중학년은 일인 일역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 자치활동 이론과 실제
  • 특별 활동(자치활동)【 자치 활동 이론 part 】Ⅰ. 자치활동의 의의와 성격1) 자치활동의 개념 자치활동은 학생들이 학급이나 학교 구성원으로서 공동의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 하고, 민주적인 의사 결정의 과정에 따라 협의하며, 맡은 역할을 실천해 나가는 자발적 이고 자주적인 활동 2) 자치활동의 성격∙ 집단 활동임과 동시에 개성을 신장시키는 활동∙ 자주적, 자율적 실천을 중시하는 활동∙ 교사의 지도와 조력이 요구되는 활동∙ 자

  • [특별활동] 적응 활동
  • Ⅰ. 이론적 배경1. 특별활동의 성격첫째, 특별활동은 교육과정의 한 분야로서 교과 활동과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둘째, 특별활동은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에 바탕을 둔다.셋째, 특별활동은 집단을 단위로 하는 활동이다.넷째, 특별활동은 그 운영에 있어서 융통성을 가진다.다섯째, 초등학교의 특별활동에서는 학생의 기본생활 습관과 자율적인 생활태도 형성에 중점을 둔다.2. 적응 활동의 성격적응활동은 바람직

  • [자치활동] 자치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
  • 이론적인 틀 안에서 정의 한 뒤 인터넷 신문이 제공하고 있는 일상적인 기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토론공간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인터넷 신문의 상호작용성이 실제로 토론내용과 어떠한 관련성이나 방향성을 갖고 있는지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1)상호작용성인터넷신문의 가장 큰 특징 가운데 하나인 상호작용성에 대한 논의는 1980년도 초반 학자들에 의해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개념으로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활

  • [특별활동] 행사활동
  • 실제문제, 실제상황에 적용되는 것을 찾아내어 평소의 학습 성과를 행사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으로 발표하는 기회를 가지기도 하고, 달성할 수 없는 학교 교육목표를 행사활동을 통하여 달성할 수도 있다.② 행사활동은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에 바탕을 두는 교육활동이다.학교에서는 행사활동의 주체가 학생이 되도록 해 주어, 행사의 계획, 조직과 준비, 운영, 평가의 전 과정이 학생들의 자율적이고 자치적인 활동에 의해 이루어지도록

  • [교육사회학] `사교육`에 대한 고찰
  • 지도 않다”는 것이 이 기사에 나온 학생들의 대답이었다. 정리하면 사교육의 문제점은 크게 공교육 붕괴와 계층 간에 위화감을 조성하여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등의 사회 전반에 끼치는 영향과, 가계 부담이라는 경제적인 측면, 그리고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저하라는 학생에게 끼치는 악영향, 이렇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 이 외에도 기타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Ⅱ- ⅴ. 이론적 맥락에서 바라본 사교육비평비판우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