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목적, 의의, 특성, 필요성 및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과 교육과정,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과 자기주도력,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과 교육방송,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사례와 평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목적과 의의
1. 현장체험학습의 목적
2. 현장체험학습의 의의

Ⅲ.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특성

Ⅳ.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필요성
1.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을 위해서 필요
2. 학습자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교육을 위해서 필요
3. 애향심을 심어주는 교육을 위해서 필요
4. 바람직한 인격 형성을 위해서 필요

Ⅴ.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과 교육과정

Ⅵ.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과 자기주도력

Ⅶ.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과 교육방송

Ⅷ.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사례

Ⅸ.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평가
1. 평가의 필요성
2. 평가의 방법
1) 자기 평가
2) 보고서 평가
3. 평가 내용
4. 평가시의 유의사항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장 체험학습은 학생들에게 바람직한 생활 태도 형성뿐만 아니라 건전하고 바른 인성 인성과 심성을 가꾸는데 중요한 교육적 역할을 할 것이다. 체험 학습의 교육적 의의나 기대 효과는 다음과 같다.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폭넓은 학습 경험으로 어려운 사회적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기를 수 있다. 생활 주변의 문제에 대하여 관심과 흥미를 가지게 하며 생활과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게 한다. 다양한 학습 활동은 자기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즉 학습의 공간을 확대해 줌으로써 자신의 생각이 옳다는 것을 느끼지만 자기 보다 더 옳은 생각을 하고 있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며, 자신의 행동이 직접․간접적으로 다는 사람에게 많은 영향을 주고 자신의 작은 노력이 남을 도울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한다. 의도적으로 자연 환경과 접촉할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보다 넓은 자연의 세계에 대한 새로운 경험과, 그를 통한 환경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다. 학생들에게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놀이 공간의 확보와 다양한 활동 내용을 제공하여 줌으로써 체력 및 건강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건전한 생활을 습관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며, 이러한 경험 활동은 자신감, 성취감, 상대방에 대한 존경, 공동체 의식, 끈기, 인내, 봉사 정신 등 여러 가지 중요한 덕목을 억을 수 있게 해 준다.

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목적과 의의
1. 현장체험학습의 목적
이론 중심 학습, 각종 학습 자료를 통한 시청각 교육 등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학습 활동만으로는 피상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데 그치기 쉽다. 여기에 현장의 구체적 체험을 접목시키면 종합, 분석, 추리, 비판 등의 고등 정신이 길러지게 된다. 어떤 테마를 가지고 교실에서 배운 학습 내용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함으로써 탐구력, 창의력을 키워 미래 사회에 대응하는 인간을 육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고흥백양초등학교(2001), 다양한 현장학습을 통한 해양 탐구 능력 신장, 연구보고서
대구봉덕초등학교(1999),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력신장·연구학교 운영 보고서
전남 금성초등학교(1999), 폭넓은 학습 경험을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인천광역시 교육청(2003), 체험학습가이드북, 연일 기획
전국 열린교실 연구응용학회(1997), 열린 교실 연구, 참글사
제주 동남초등학교(1998), 체험학습 과정안 적용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충청남도교육청(1999), 현장 체험 학습자료 구성 및 활용방법, 교실에서 현장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 가족에 대한 자원봉사 활성방안
  • 과중심의 학습지도, 언어지도를 해주기를 바라는 욕구가 많았다.o 봉사자들은 다문화가족 아이들을 돌볼 때, 위축되고 자신감 없는 모습을 보이고, 자기 들끼리 어울릴 때는 문제가 없는 것처럼 보이나 한국아이들이 끼면 즉시 차이가 보인 다.밝고 건강하게 자라려면 뛰어놀며 자신들의 감정을 분출하고 자신감을 회복했으면. . “ o 취학대상 아동의 부모님을 대상으로 취학 시 필요한 사항이나 요령 알리기 등의 교육 이 필요한 상황이다.3. 가정폭

  • [기업분석]삼성전자 경영분석
  • 평가손(익)(871)(298)(181)(61)특별손(익)(154)266(29)277기타(20)95142460영업이익7,4354,4829,0605,376세전이익이익률23,6%15,4%19,8%12,9%세전이익8,1004,0288,6024,154순이익이익률17,5%12,1%13,8%9,9%순이익6,0153,1706,0033,175본 사연 결과목2000199920001999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감가상각 및 이연자산상각2,6662,7393,0373,112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9,4567,0785,1697,195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유형자산의 취득(5,037)(3,402)(5,516)(3,524)투자

  • [사회복지]청소년복지론
  • 과정이다ㆍ사회복지기관의 기능과 주체적인 클라이언트 강조ㆍ의의 - 문제요인의 조기 발견, 치료ㆍ과정 - 조사단계 : 면접과 외부자료수집을 통한 청소년자신 및 자발적인 배경을 이해한다. 진단단계 : 문제와 원인에 대한 종합적인 해석, 치료의 필요성과 가능성 판단, 치료단계 : 구체적 방법이나 특정한 기술의 적용을 통한 적절한 변화 유도ㆍ원칙 - Biestek의 7대 원칙 : 개별화, 의도적 감정표현, 정서적 개입, 수용, 비심판적 태도, 자기결정, 비

  • 7차 중등 사회과 해설입니다
  • 교육관, 학생관의 변화교육 과정의 개정은 국가적사회적학문적 요구와 변화 및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이루어지며, 무엇보다도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올바른 예측에 기초를 두고 있다. 학습자 자신을 둘러싼 사회와 세계, 그리고 그 사회와 세계 속에서의 인간 행위에 대한 이해를 주목적으로 하는 사회과에서는 이러한 사회의 변화와 미래에 대해 관심을 두고 준비를 하여야 한다.미래학자나 문명 비판가들은 미래 사회의 특성

  • 제1공화국기 정치세력의 노선과 활동에 대한 연구
  • 분석적인 면도 있으며, 평가 또는 의의도 연구자와 별차이 없게 다루었다. 그러나 이 글들은 일반 대중잡지에 실려 있고, 아무래도 저널리스틱한 성격이 강하여 전문적 연구라고 보기가 어려워 제외하였다. 李鍾極李克燦申相楚 등 교수나 정치평론가가 쓴 글이라도 대중잡지에 실린 것은 시평적인 성격이 강하므로 그 글의 뛰어남과는 상관없이 제외하였다.반민족문제연구소에서 편집한 『친일파 99인』 1∼3(돌베개, 1993)도 이승만집권기 정치세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