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신뢰도][타당도][측정도구][심리]심리검사 신뢰도의 의미, 심리검사 신뢰도의 유형, 심리검사 신뢰도의 접근방법, 심리검사 타당도의 정의, 심리검사 타당도의 분류, 심리검사 타당도의 유형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심리검사 신뢰도의 의미
Ⅲ. 심리검사 신뢰도의 유형
1. 검사-재검사 신뢰도(test-retest reliability)
2. 동형검사 신뢰도(identical forms test reliability)
3. 내적 일관성 신뢰도(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
4. 반분신뢰도(split-half reliability)
5. 문항 내적 합치도(inter item consistency)
Ⅳ. 심리검사 신뢰도의 접근방법
Ⅴ. 심리검사 타당도의 정의
1. 검사의 반동 또는 상호작용 효과
2. 선발․처치 상호작용
3. 실험상황의 반동효과
4. 중다처치간섭
Ⅵ. 심리검사 타당도의 분류
1. 내용 타당도(content validity)
2. 기준 타당도
1) 예측 타당도(predictive validity) 기준
2) 동시발생 타당도(concurrent validity) 기준
3. 구성 타당도
Ⅶ. 심리검사 타당도의 유형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검사는 우리사회의 많은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초등학교에 또는 그 이전의 예비학교에 들어가면서 시험을 경험하고. 그 후 인생을 통해서 꾸준히 검사를 당하게 된다. 때로는 상급학교 입학에 시험을 치르게 된다. 학교라는 장면(setting)에 관련된 검사 이외에도 시험은 큰 비중을 가지고 있다. 그 시험 가운데는 전문가 자격시험, 공무원시험, 기업체 취직시험, 경우에 따라서는 조직 내 배치를 위한 시험 등이 있다. 검사는 한편 정신질환 가능성의 평가에도 적용된다. 요즈음은 남녀간 파트너 맞춰주기를 업으로 하는 곳에서도 어떤 종류이건 성격검사에 유사한 것들을 사용한다. 지능검사는 특별한 재능 또는 도움의 필요가 있는 아동들을 발견해 줄 수가 있다. 수능시험과 같은 적성검사는 학문적으로 능력 있는 학생들을 식별해 준다. 치료를 필요로 하는 특정의 심리적 문제를 발견하는데 성격검사가 도움이 된다. 의견이나 태도 등을 조사하는 데는 설문지 목록이 사용된다.
검사자는 어떤 내용을 불문하고 보다 현실에 가까운 측정을 하기 위하여 행동의 표본을 직접 수집하고 수량화하게 된다. 우리는 여러 가지 검사를 많이 받으며 살고 있지만, 그 점수가 만약 나쁠지라도 너무 연연해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왜냐면 인간은 학습을 통해서 좀 더 나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Ⅱ. 심리검사 신뢰도의 의미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을 얼마나 정확하게 또는 얼마나 신뢰롭게 측정하였는가를 따져보는 것이 신뢰도이다. 또한 측정의 결과가 얼마나 안정적인가에 대한 해답일 수도 있다. 다시 말하면, 같은 사람에게 동일한 성격검사를 어제 실시한 점수와 오늘 실시한 점수가 얼마나 유사한지를 설명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가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개념이 있다. 먼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참
- 참고문헌
-
김동인, 심리검사의 표준화과정에 관한 연구 논문, 1994
김계현·황매향·선혜연·김영빈, 상담과 심리검사, 서울 학지사, 2004
김정환, 현대심리검사, 2004
박영숙, 심리평가의 실제, 하나의학사, 1994
연문희·강진령, 학교상담, 양서원, 2002
이희철, 카운슬러교재, 심리검사 강의자료
이부영, 분석심리학, 일조각, 198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