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획론-교육 기획 및 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기획론-교육 기획 및 정책
1. 들어가며...
교육기획은 교육의 기초 단계이다. 우리 조가 이 단원을 중요하게 생각한 이유도 교육을 행함에 있어 교육을 기획하는 것이 가장 첫 번째 순서이자 올바른 기획이 올바른 교육을 행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이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문서로든 마음속으로든 어떤 일을 행함에 있어 그 일에 대해 기획을 하게 된다. 하지만 항상 일상생활에서 어떤 일을 행동하면서도 기획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이 없었던 것 같다.
기획의 원칙, 원리, 분류 등 많은 이론이 있고, 현재 행하여지고 있는 교육기획이 항상 올바른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시대는 변하고 있다.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추어 우리의 교육이 세계의 시대 흐름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교육기획이 그에 발맞추어 짜여져야 할 것이다.
2. 서 론
2.1 교육기획의 강조이유와 필요성
기획은 사회가 점점 조직화 되면서 조직의 목표를 수행하는데 꼭 필요한 단계로 자리 잡고 있으며, 올바로 기획되지 않은 일은 제대로 수행될 수 없다. 국가, 기업, 단체 등 많은 조직이 효율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기획을 하고 있다. 교육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교육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교육의 목표를 제대로 달성 하려면 기본적으로 교육기획이 제대로 이루어 져야한다. 교육행정에 있어 기획이 점차 강조되는 이유를 김종철은 “교육활동이 점차 사회적, 공공적, 조직적 활동으로서의 성격을 뚜렷이 하고 있으며 그 내용과 기능이 복잡성을 더해가고 있다는 점과 교육활동은 점차 장기적인 견지와 대국적인 시야에서 이해하고 이에 대응해 나갈 필요성이 가중되고 있다는 점, 교육활동에 대한 책무성이 더욱 강조됨에 따라서 합리적인 교육기획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기에 이르렀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였다.
교육기획의 필요성을 칼 만하임은 “기획의 목적은 궁극적으로 보다 높은 사회적 자유인 사회 정의를 실현하는데 있고, 교육기획의 내용은 다원적 가치관에 입각한 다양성을 반영한다.
기획의 방법과 절차에 관해서는 민주적 방법과 절차를 존중한다. 자유를 남용하거나 자유를 부정하려는 자에 대하여는 투쟁적 민주주의를 택한다. 교육을 통하여 사회의 공공복지와 그 실현을 위한 기본방향에 관한 공통의 가치관을 형성해 나가는데 공헌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2.2 교육기획의 개념
기획은 지속적인 의사결정 과정이다. 기획은 구체적인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행동의 순서 또는 절차이며 조직적 협동행위에 있어서 목적과 수단 방법을 합리적으로 연결시키는 불가결의 요인이며, 기획은 주먹구구식 문제해결의 방법을 지양하고 과학적 방법을 지향하는 것으로서 사실을 토대로 하여 여러 가지 가변요인 또는 조건에 대한 정밀하고 종합적인 예견에 의해 세워지는 것이며, 기획은 비도덕적인 개념으로서 민주사회나 독제사회에서 다같이 활용할 수 있고, 기획은 인간의 예견능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불완전한 것이 되기 쉬움을 지적하고 있다. 기획의 정의는 학자들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이는 기획을 보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인데 기획은 그 특성에 따라 미래지향적 행동과정, 지적 활동과정, 합리적 행동과정이라는 세 가지 관점으로 나눌 수 있다.
미래지향적 행동과정의 관점을 가진 학자는 사이몬, 뉴만, 드로어, 앤더슨, 보우맨으로 사이몬은 기획을 장래를 위한 제안, 뉴만은 무엇을 할 것인가를 사전에 결정하는 설계된 행동노선, 드로어는 기획을 최적의 방법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장래의 행위에 관한 일련의 결정을 내리는 과정, 앤더슨과 보우어는 교육기획을 미래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일련의 결정을 준비하는 과정으로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6년 2학기 교육행정및경영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17년 2학기 교육행정및경영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19년 교육행정및경영 하계계절시험 핵심체크
  • 교육행정 총정리
  •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교육조건을 정비하여 교육활동을 지도 및 감독하는 데

  • [학급경영]문제 만들기 33제
  • 교육행정의 실제제 7 장교육기획과 정책 ◕Introduction to Educational Administration**19. 다음 중 교육기획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기획은 미래를 구상하는 것으로, 앞으로의 활동을 준비하는 과정이다.기획은 내용이나 성과에 대한 예상보다는 구체적인 실천에 비중을 둔다.기획은 목표달성을 위해 문제해결능력보다는 합리적인 정보수집 및 판단을 더 필요로 한다.기획은 한번 정해지면 수정하거나 보완할 수 없다.20. 다음은 의사결정의 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