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수행평가의 유형][수행평가의 특징][수행평가의 의의][교육평가]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의 유형, 수행평가의 일반적 특징, 수행평가의 등장배경, 수행평가의 의의, 수행평가의 유의사항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행평가의 개념

Ⅱ. 수행평가의 유형
1. 실기시험
2. 포트폴리오 평가
3. 서술형 검사
4. 구술시험
5. 자기평가 보고서
6. 관찰법

Ⅲ. 수행평가의 일반적 특징

Ⅳ. 수행평가의 등장배경

Ⅴ. 수행평가의 의의

Ⅵ. 수행평가의 유의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란 “평가자가 학습자들의 학습 과제 수행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식”을 의미한다. 여기서 언급된 학습 과제란 학습자들에게서 성취되기를 기대하는 교육목표와 관련되는 것으로 실제 생활과 관련된 유용한 과제들을 의미하며, 수행(遂行)이란 학생이 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자신이 산출물이나 작품을 제작하거나 답을 작성하며 태도나 가치관을 행동으로 드러내는 것을 전부 내포함을 의미한다. 또한 관찰이란, 학습자가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평가자가 읽고, 듣고, 보고, 느낀 활동을 전부 내포한다. 이와 같이 수행 평가는 “선택형 지필 평가 이외의 다른 방법으로 평가하는 방식이며, 학습자가 무엇을 얼마나 알고 있느냐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느냐를 평가하는 것이다. 또한 기존의 선택형 지필 평가가 수업 결과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수업과 연계시켰다면 수행 평가는 수업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활동과 접목됨으로써 보다 긴밀하고 직접적인 방식으로 수업과 연계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수행평가는 단편적인 지식만을 암기하도록 조장하는 기존의 평가방식을 지양하고, 학생의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 사고 기능을 파악하고 개별 학습을 신장시키는데 사용될 수 있다.

Ⅱ. 수행평가의 유형
1. 실기시험
실기시험은 기존에도 예체능 분야에 널리 쓰인 평가법으로 기존 실기평가는 평가가 이루어지는 상황이 통제되어 강요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수행평가에서의 실기시험은 실제의 학습 상황 하에서 실제의 수행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기존의 농구 실기 시험은 공을 5개 주고 슛을 하게 하여 골 넣는 수와 자세를 보고 평가하거나 두 사람이 서로 패스하게 한 다음 이를 보고 평가를 하나 수행평가에서의 실시시험은 학급 또는 학교 대항 농구 시합을 실제로 하는 것을 여러 번 관찰하여 실제 수행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진규, 교육과정과 수행평가의 적용에 대한 토론, 한국교육과정학회 연차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999
◉ 남명호, 수행평가의 이해와 적용, 문음사, 2000
◉ 백순근 외,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9
◉ 배호순,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서울 학지사, 2000
◉ 백순근, 새 학교문화 창조를 위한 수행평가, 한국교육과정학회 연차학술대회 학술대회 자료집, 학교문화 창조와 교육과정, 1999
◉ 성태제,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2002
◉ 최호성, 수행평가 닫힌 평가에서 열린 평가로의 전환, 교육과학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대의 모든것
  • 개념 및 유형, 학대발생 요인과 학대로 인한 결과, 우리나라 아동학대의 실태 등, 아동보호를 위한 개입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기본적 이해가 전제되는 기초적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다음으로 제2부에서는, 아동학대의 사정 및 사례판정에 필요한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측정방법, 평가 및 진단도구 등에 관한 전반적 사항과 실제 적용방법을 기술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아동학대 사정의 기본 요소, 아동학대 사정을 위한 측정 모델, 피해아동으로부터

  • 교육학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 유형2614. 토론/토의식 수업의 유형2915. 각 교과에서 토의식 수업의 역할3616. 참고자료 - 논쟁수업의 교수 학습지도안40I. 강의식 수업1. 역사적 배경역사적으로 보면 강의법은 고대 희랍시대의 철학자들이 웅변을 통해 서로의 지식을 나누어 갖기 위해 사용되었고, 중세 때에는 대학에서 주로 사용된 교수법이었다. 그러나 17세기에 이르러 경험주의 교육철학이 등장하고

  • 남녀 차이에 따른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UCC 이용성향
  • 유의 성을 검증하지 못하였다는 것에 들 수 있다. 남녀의 설문결과를 서로 비교하였지만, 그 결과가 과연 신뢰할 만한지는 검증하지 못하였다. 그리고 가설이 채택(또는 기각)여부에 대한 결론을 확실히 맺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남녀의 특성을 이분화하기에는 많은 자료와, 더 심층 있는 분석이 부족하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UCC이용성향에 영향을 주는 것에 남녀 특성 뿐 아니라 다른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다른 요인들을 파악하기에는 시간적, 학

  •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중점,목표, 고등학교 선택중심,재량활동,특별활동, 고등학교 교육과정 평가, 고등학교 교육과정 사례, 고등학교 교육과정 방향
  •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정중점과 목표, 고등학교의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의 특별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평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사례, 향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정중점1. 능력, 흥미, 적성, 진로를 고려한 교과목 개설2. 학생 선택 중심의 교육과정 체제 도입3. 다양한 유형의 학생 개인별 교육과정 운영4.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과 학습부담 경

  • [인사관리] 한국 인사감사 및 인사 정보시스템의 심층분석과 전개방향(Management Process 관리)
  • 분석 및 연구하고, 한국적 특정 영역 내에서의 고찰과 전개 방향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인사 감사인사감사의 심층 분석 및 전개방향인사감사의 의의 및 중요성인사감사(personnel audit)는 인적자원관리감사(human resources management audit)라고도 한다. 여기서 감사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사물을 검사하여 그 우열ㆍ적부ㆍ진위 따위를 가리는 것을 말한다. 기업에서 쓰이는 감사라는 말은 기업의 목적과 각종 사업의 경영 상태 및 그 성과를 공정한 입장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