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수록 현대 소설 교육의 실제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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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과서 수록 현대 소설 교육의 실제
-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중심으로 -
■ 목차
1. 작품 선정의 취지
2. 사회·역사적 삶의 맥락과 문학 교육
3.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사회 반영
4.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지도의 실제
1. 작품 선정의 취지
문학은 우리들의 삶과 밀접한 관련을 지닌 언어 예술로, 일상생활에 대해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새로운 인식에 도달하는 삶의 총체적(總體的)인 표현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20세기 후반부터 지금까지 괄목할 만한 경제 성장을 해 왔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물질 만능주의와 환경 파괴, 도시와 농촌과의 격차, 이에 따른 인간 소외 등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났다. 따라서 삶의 총체적 표현인 문학에서는 산업화에 따른 인간 소외의 문제가 어떤 양상으로 드러나고 있으며,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가를 중심으로 작품을 감상하기 위해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 고교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것이다. 본 리포트에서는 문학을 통한 사회·역사적 삶의 인식이 어떤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실제로 어떻게 지도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사회·역사적 삶과 문학 교육
문학은 개인의 자기 표현에 국한되지 않고 집단의 표현이 될 수 있으며, 사회 역사적 차원의 문학은 사회성, 역사성, 집단성, 독자성 등의 특성을 갖는다.
인간은 그 범위가 어떤 것이든 사회적 삶을 살 수밖에 없으며, 인간의 사회적 삶에 기초한 문학의 발생 역시 사회적 생산의 영역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작품의 발생이 사회적 생산이란 것은 작품이 어떤 개인의 사적 체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해도 그 체험 자체는 사회적 삶에서 이루어졌을 뿐만 아니라 작품의 소통 과정에서 사회적 의미를 획득하게 됨을 뜻한다.
문학 작품의 작가는 개인적 존재이면서 동시에 집단의 대변인이기도 하다. 작품은 특정한 개인으로서의 작가의 목소리만이 아니라 그 작가가 속한 집단의 목소리를 내는 경우도 적지 않다. 본 리포트에서 다루고자 하는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역시 작가인 조세희 본인의 개인적 체험만을 다루고 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없다. 산업화에서 파생되는 노동문제, 인간성상실 문제 등 복합적 사회 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작가인 그는 당대 사회 전체를 대변하고 있는 것이다.
문학이 출판사를 통해 출판되어 서점에서 판매된다는 것은 문학의 상품화를 뜻하며, 이는 곧 문학이 공공의 재화로서의 성격을 가짐을 말한다. 이러한 경제 행위는 문학의 사회적 공효성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하겠다. 작품의 수용 과정과 그 결과를 통해 사회는 한층 조화로운 질서를 갖게 된다고 할 수 있다. 즉 작가에 의한 1차적 생산물인 작품이 독자의 수용 과정을 통해 2차적 생산물로 전화되는데, 이 2차적 생산물은 정신적으로 성장한 독자이며, 문화적으로 발전하고 내부적으로 조화로운 질서를 갖게 된 사회라 할 수 있다.
한편 작가, 작품, 독자 사이에는 다른 여러 맥락이 동시에 개입하고 있다. 작품은 단순히 작가의 발화만은 아니다. 작가와 독자가 관계 맺고 있는 세계를 비롯하여 관습, 사상, 종교 등 수많은 요소들이 작품과 관련을 맺고 있다. 먼저 작중 현실과 관련되는 작품 외적 세계가 있다. 많은 문학 작품은 특정한 시대 내지는 사회 기록물의 성격을 띠고 있다. 예컨대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서 표현되고 있는 재수생 사회, 노동자들의 생활 실상 등은 모두 그 시대의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록의 단계를 넘어 한 시대 삶의 특징을 사실적으로 그려 내거나, 그 시대 또는 사회 구성원의 삶의 틀을 정확하게 포착하여 그려 내는 경우에는 이를 반영이라고 한다. 기록이 재현에 가깝다면 반영은 인간의 삶을 규정하는 법칙성을 그려 내는 쪽이라고 할 수 있다. 독자는 이러한 문학의 현실 반영을 통하여 지금까지 자신이 다른 여러 경로로 도달한 현실 체험이나 인식을 넘어서는 경지에까지 나아갈 수 있다. 2009년 현재의 우리 사회에서도 양극화와 노동 문제는 결코 과거의 일이 아니다. 끝없는 노사갈등과 파업, 대량 정리해고 기사가 신문지면을 장식하고 양극화는 경제 뿐 아니라 교육, 문화 등 사회 전 분야에서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우리가 어떠한 시각으로 바라보고 대처할 것인가? 이에 대한 답을 맑시즘의 입장에서 제공한 소설이『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다. 우리는 ‘성장 후 분배’의 논리가 얼마나 거짓된 속임수였는지를 지난 역사를 통해 이미 확인한 바이며, 우리가 봉착해 있는 수많은 문제들 중 대부분은 자본주의의 논리로만은 해결할 수 없는 성질의 것임을 알았다. 이에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 제시하고 있는 해답은 완벽한 정답은 아닐지라도 좀 더 해결에 가까운 길을 제시했다는 의의가 있다.
제도 교육으로 이루어지는 문학 교육을 받는 학습자는 문학이 사회적으로 복합적인 맥락을 갖고 있음을 제대로 이해하고 문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문학 맥락의 주체적 참여자가 되기 위해 올바른 인식을 가져야 한다. 제도 교육에서 교과로서의 문학은 통합 교과적 성격을 가진다. 역사, 정치, 경제, 윤리, 자연과학 등 모든 교과의 학습이 문학 학습의 좋은 길이 되며 역으로 문학 작품의 정확한 이해는 그 작품과 관련된 세계의 역사, 정치, 경제 등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 나아가는 길이 된다. 이 점에서 문학 교육을 통한 통합적 사고 능력의 신장을 꾀하는 일은 바람직하고 중요하다. 문학의 사회적 맥락에 대한 이해는 또한 학습자로 하여금 독자가 문학의 수동적 소비자가 아니며 문학의 사회적 소통 구조의 중요한 일원임을 깨닫게 한다. 독자는 작가가 창조한 의미를 내면화하여 재생산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의미를 창조할 수 있다. 이는 사회적으로 보면 의미의 확대 재생산이라 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그것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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