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중학교 수학과교육평가(수학교육평가), 중학교 국어과교육평가(국어교육평가), 중학교 영어과교육평가(영어교육평가), 중학교 미술과교육평가(미술교육평가), 중학교 한문과교육평가(한문교육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중학교 수학과교육평가(수학교육평가)
1. 공책정리
2. 조별 또는 개인별 활동지
3. 프로젝트

Ⅱ. 중학교 국어과교육평가(국어교육평가)
1.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2.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1) 심화 학습의 방향
2) 보충 학습의 방향

Ⅲ. 중학교 영어과교육평가(영어교육평가)
1. 영어과 성격
2. 영어과 목표
3.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
4. 영어과 평가
1)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언어의 4기능을 균형 있게 평가한다
2) 평가시에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3) 목표에 따라 분리 평가와 통합 평가를 적절히 사용한다
4) 학업 성취도를 수시로 점검하여 부진 요인을 보충함으로써, 단계가 끝 날 때에 유급 학생이 많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Ⅳ. 중학교 미술과교육평가(미술교육평가)
1. 미술교육 평가의 목적
2. 미술교육평가의 방법과 종류
3. 미술교육 평가의 유형

Ⅴ. 중학교 한문과교육평가(한문교육평가)
1. 한문과 교육과정의 교육목표와 교과서 평가문항의 정합성
2. 한문과 평가의 개선에 관한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학교 수학과교육평가(수학교육평가)

1. 공책정리

대부분 공책 검사를 평가 항목으로 잡고 있다. 평소 수업 태도가 대체로 공책 정리로 나타나기 때문에 이를 반영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이나, 회수를 어떻게 하느냐와 어떤 내용을 위주로 볼 것인가 하는 문제가 남아 있다. 횟수의 문제는 교과 협의회를 통해 의견수렴하여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남는 것은 평가의 기준인데 어떤 내용을 위주로 볼 것인가 하는 문제는 교사의 수업 내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결국 교사 개개인에서 그 평가권이 주어져 있는 셈이다. 이 항목만큼은 개개인이 자율적으로 운영해도 되지 않을까 싶다. 수업 내용이 빠짐없이, 충실하게 정리되어 있는가를 각자의 기준에 맞게 평가하게 되면 각 개인에 따라 기준이 다르더라도 별 문제는 없을 듯하다.

2. 조별 또는 개인별 활동지

수업시간에 수시로 사용하는 활동지도 좋은 평가거리가 될 수 있다. 활동지는 수업내용이기 때문에 가장 적절한 평가 항목이라고 생각된다. 이 때, 조별로 일괄적으로 평가할 것인지 개인별로 평가할 것인지를 명확히 해야 한다. 조별로 일괄적인 점수를 부여하는 경우, 개인별 불만이 있게 마련이다. 따라서 조별 점수와 개인별 점수를 적절히 배분하여 배점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듯하다.

[1] 수학 내용에 대한 비디오나 CD등을 보고 이해한 내용을 정리하고 소감 쓰기

[2] 수학 일기 쓰기
어떤 내용을 배우면서 어려웠던 것, 배운 후 알게 된 것, 배우는 과정에서 느낀 점, 배운 후
참고문헌
김석어·김대현,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부,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Ⅱ), 1999
권순옥, 중학교 현장에서의 미술과 수행평가, 수행평가 현장 정착을 위한 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9
백순근, 중학교 각 교과별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원미사, 1998
백순근, 수행평가의 원리, 서울 교육 과학사, 2000
양윤정 외,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중학교 미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0
한은경, 중학교 학습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우리나라교육과정의역사적변천
  • 수학‘, ’외국어‘, ’농업기술‘을 포함한 실용 학문과 ’자연과학‘, 지리학’ ‘세계정치사’ 등의 교과목을 포함- 기독교계 사립학교 : 광혜원, 배재 학당, 이화 학당, 언더우드 학당 등. 전통교과 외에도 서구식 교과 운영함.예 : 한문, 영어, 천문, 지리, 생리, 수학, 수공, 성경 등- 갑오개혁 이후 소학교 교육과정 : 수신, 독서, 작문, 습자, 산술, 체조, 역사, 지리, 도화, 외국어, 수과, 이과, 재봉 등- 갑오개혁 이후 중학교 교육과정 : 윤리, 독

  • [교육과정및교육평가] 과거의 교육과정
  • 과거의 교육과정- 목 차 -1. 서론 (들어가며) 2. 본론✽ 해방 전 교육과정✽ 해방 후 교육과정( 1 )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 2 ) 교수요목기( 3 ) 제 1차 교육과정( 4 ) 제 2차 교육과정 ( 5 ) 제 3차 교육과정 ( 6 ) 제 4차 교육과정( 7 ) 제 5차 교육과정( 8 ) 제 6차 교육과정✽ 보충 심화( 1 ) 교육과정의 기본 개념도 ( 2 ) 현행 적합성 검토 구조도( 3 )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변천3. 참고 자료1. 서론 (들어가며) 한 시대에 있어 역사라는 것은 매우 중요

  • [한국교육제도] 교원교육제도
  • 교육제도> Ⅰ.교원양성제도 윤정일․송기창․조동섭․김병주(2002),『한국 교육정책의 쟁점』,서울 :교육과학사를 중심으로 정리.1. 교원과 교원양성의 개념교원은 유치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각급 학교에서 아동학생을 직접 지도하고 교육하는 자를 말하며, 사립이나 국공립을 가리지 않는다. 초중등교육법과 고등교육법에 의하면 교원은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기술학교고등기술학교공민학교고등공민학교특수학교의 교장교감

  • [교육실습] 도덕과수행평가에 관하여
  • 과 하루 네시간 이상의 참관수업을 했다. 두 번째주 부터는 실제 수업을 했지만, 셋째주와 넷째주에 한시간 씩은 연구수업을 또 참관했다. 참관했던 기록을 실습 기간 동안 작성했던 ‘교육실습록’을 보고 써 볼까 한다. 나는 비록 도덕과를 담당하고 있었지만, 국어과, 사회과, 영어과, 컴퓨터과, 가정과 등 비교적 다양한 과목의 수업들을 참관해볼 수 있었다. 1) 도덕과 수업일시 : 2004. 4. 7 수요일 5교시학급 : 2학년 1반 담당 선생님 : 김○○ 단원 :

  • 7차교육과정 레포트
  • 교육 운영을 ① 교육 공급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② 획일적인 교육에서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으로③ 규제와 통제 중심 교육 운영에서 자율과 책무성에 바탕을 둔 교육 운영으로④ 획일적 균일주의 교육에서 자유와 평등이 조화된 교육으로⑤ 흑판과 분필 중심의 전통적 교육에서 교육의 정보화를 통한 21세기형 열린 교육으로⑥ 질, 낮은 교육에서 평가를 통한 질 높은 교육으로 전환할 것을 제시하였다.특히, 학생의 적성과 능력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