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교육평가]수행평가의 특징, 수행평가의 의의 고찰과 사회과(사회교과) 수행평가의 실제, 수학과(수학교과) 수행평가의 실제, 과학과(과학교과) 수행평가의 실제, 기술과(기술교과) 수행평가의 실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사회과(사회과교육) 수행평가의 유형, 사회과(사회과교육) 일반사회영역의 수행평가, 사회과(사회과교육) 경제영역의 수행평가, 사회과(사회과교육) 지리영역의 수행평가, 사회과(사회과교육) 국사영역의 수행평가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중등학교][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중등학교 국어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중등학교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중등학교 사회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중등학교 과학과와 실과(기술가정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원리,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이론적이해와 학습조건, 구성주의수업 교사자질과 수업모형, 적용방안
- 국어과,수학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사회과,과학과,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미술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 목차
-
Ⅰ. 개요
Ⅱ. 수행평가의 특징
Ⅲ. 수행평가의 의의
Ⅳ. 사회과(사회교과) 수행평가의 실제
1. 문항 영역 : 공동체 생활과 사회 발전
1) 성취기준
2) 평가기준
3) 평가유형/평가방법/평가수준
4) 평가문항
5) 예시답안
6) 채점기준
2. 문항 영역 : 국민 경제와 합리적 선택
1) 성취기준
2) 평가기준
3) 평가유형/평가방법/평가수준
4) 평가문항
5) 예시답안
6) 채점기준
Ⅴ. 수학과(수학교과) 수행평가의 실제
1. 곰돌이 옷 입히기
1) 평가내용
2) 활용방법
3) 평가기준
2. 도형의 성질 탐구하기
1) 평가내용
2) 활용방법
3) 평가기준
3. 몇 배나 될까
1) 평가내용
2) 활용방법
3) 평가기준
4. 내 방 꾸미기
1) 평가내용
2) 활용방법
3) 평가기준
Ⅵ. 과학과(과학교과) 수행평가의 실제
1. 기체의 부피 변화
1) 평가목표
2) 평가방법
3) 평가내용(문항)
4) 준비물
5) 유의점
6) 평가기준
2. 물에 대한 기체의 용해
1) 평가목표
2) 평가방법
3) 평가내용(문항)
4) 준비물
5) 유의점
6) 평가기준
3. 바람으로 움직이는 장난감 만들어 경주하기
1) 평가목표
2) 평가방법
3) 평가내용(문항)
4) 준비물
5) 유의점
6) 평가기준
Ⅶ. 기술과(기술교과) 수행평가의 실제
1. 서술 및 논술형 평가도구
1) 성취기준
2) 평가기준
3) 문항
4) 채점기준
5) 예시답안
2. 실습형 평가도구
1) 성취기준
2) 평가기준
3) 문항
4) 채점기준
3. 연구 보고서 평가도구
1) 성취기준
2) 평가기준
3) 문항
4) 채점기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수행평가는 전통적인 평가 체제와는 대비되는 새로운 대안적인 평가 체제라는 의미로 정의하기도 한다. 수행 평가는 80년대 말부터 미국과 영국을 비롯한 선진국에서 학생들의 모든 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다. 수행평가는 학생들이 성취하도록 되어있는 목표를 어느 정도로 수행하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실질적인 측정 방법으로서 학생들이 학습 과제 수행의 과정 및 결과를 관찰하여 판단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수행이란 구체적인 상황에서 실제로 행동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의미하며 수행 평가는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거나, 답을 작성하도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학자에 따라서는 참평가, 직접 평가, 적절한 평가, 지적 평가로 구분한다.
Ⅱ. 수행평가의 특징
수행평가 도입과정이 다른 정책과 마찬가지로 중앙 통제적인 방식으로 제시되어 수직적 구조의 문제를 지니고 있지만 나름대로 기존의 평가가 갖는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주요한 평가 방식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수행평가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자기 스스로 정답을 작성(구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하는 평가 방식이 있다. 한 가지 정답만을 선택하게 하는 평가 방법으로는 학생이 그 반응을 선택하게 되는 인지과정이나 문제 해결과정을 파악하기 어렵다.
②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 목표의 달성 여부를 가능한 한 실제 상황 하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추상적인 상황 하에서 정답을 선택하게 하여 평가하기보다는 실제적인 상황에서 직접 관찰할 수 있는 방식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③ 결과뿐만 아니라 교수학습의 과정도 함께 중시한다. 선언적 지식의 습득 수준뿐만 아니라 절차적 지식의 습득 수준을 파악하는 것을 매우 중시하는데, 이유는 아는 것을 적용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파악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④ 수행평가는 일회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변화, 발달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전체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강조한다.
- 참고문헌
-
권오남·성태제(1999), 수학과 수행평가의 과제와 전망, 열린교육연구
김대헌·김석우(2005),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김진규, 수행평가의 실시 현황 분석과 발전 과제
배호순,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학지사
백순근(1998), 중학교 각 교과별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원미사
전남교육청(1999), 중·고등학교 수학과 수행평가 자료
홍상표(1999), 수학과 수행평가 과제의 적용이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향에 미치는 효과 분석,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수업,교육)지도이용학습,사실지식탐구학습, 사회과(수업,교육)프로젝트학습,기자학습, 사회과교육 문제중심학습,조사학습,현장학습,개념학습
- [경제교육]경제교육의 의의, 특징, 경제교육의 교과서, 경제교육과 경제학, 경제교육과 소비교육, 경제교육의 유의점, 내실화방안
-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특징,목표,성격,변천,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개정중점,내용선정,교수학습방법
- [초등교육 수업계획안] 초등학교 5학년 수학 수업계획서
- [교육사회] 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 -물리Ⅱ, 생물Ⅱ 과목에 대한 2000년도와 2006년도 2개년 분석(과학 사회학적 관점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