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원효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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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 리 말
2. 생 애
3. 사 상
4. 맺 는 말
본문내용
원효는 신라에 불교가 공식적으로 전래된지 1백여년 만에 나타난 우리나라 역사상 최대의 불교사상가이자 학자이며 사회지도자였다.
그의 교학의 깊은 연구와 정리로써 불교계와 학계에 새 기운을 조성하였다. 그의 경론에 관한 연구는 불교학의 모든 분야에 미쳤고 舊譯은 물론 현장의 新譯諸論까지 두루 討究하여 총 100여 부 240여 권에 달하는 방대한 것이었다. 그는 어느 一宗一派에 구애됨이 없이 "萬法이 一佛乘에 총섭되어야 하는 것은 마치 大海 중에 일체 衆流가 들어가지 않음이 없는 것과 같다"고 하여 大·小乘, 性·相, 頓·漸의 상호 대립적인 교의를 다 융회하여 一佛乘에로 귀결시키려 하였다.
이러한 그의 사상은 "뭇 경전의 부분적인 면을 통합하여 온갖 물줄기를 한 맛의 진리바다로 돌아가게 하고, 불교의 지극히 공변된 뜻을 열어 모든 사상가들의 서로 다른 諍論들을 和會시킨다."라는 말로 요약할 수 있는 和諍 바로 그것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중국의 불교가 一經一論만을 주로 하여 기타의 경론을 모두 그 일경일론의 사상을 천명, 수립하는 보조적 자료로만 채용하는 연구태도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것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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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4.15 12:5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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