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의미와 유형,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목적,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중요성과 논리,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과정과 방법,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사례와 문제점 및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의미

Ⅲ.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유형

Ⅳ.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목적

Ⅴ.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중요성과 논리
1. 체험학습의 중요성
2. 체험학습의 논리

Ⅵ.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과정
1. 구분
2. 추진 절차

Ⅶ.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방법

Ⅷ.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사례와 문제점

Ⅸ.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체험학습은 교실에서 교과서 위주의 추상적 지식의 학습에서 벗어나 현장에서 관찰, 조사, 수집, 견학, 탐방, 실습, 수련, 노작, 봉사, 환경보호 등의 활동을 직접 체험하여 구체적, 경험적 지식을 통해 살아있는 학습이 되게 하는 것을 말한다. 현장체험학습 활동은 집단성원으로서 올바른 의식과 생활태도를 기르는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활동이며, 종합적, 집단적, 실천적 교육활동이다. 즉 현장 체험학습 활동은 학습의 장을 현장으로 옮겨 관찰, 조사하는 활동으로, 현장의 자연과 문화에 접촉하게 함으로써 교실에서 익힌 학습을 보다 폭넓고 깊이 있는 학습으로 보완, 발전시킨다. 체험학습 활동은 자연과 문화 현상에 대해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자주적으로 학습하려는 의욕을 조장할 수 있으며, 집단행동의 훈련과 협력적 태도를 육성할 수 있다. 교육과정에 예시한 현장 체험학습 활동, 즉 소풍, 수학여행, 견학, 답사, 방문 등은 학교 수업의 연장 활동이며, 산교육의 장이다.

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의미

현장체험학습이란 ‘한정된 학습 공간과 경직된 학습 방법에서 벗어나 체험의 장을 넓히고 폭넓은 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활달한 기상과 풍부한 정서, 건강한 신체, 창의적인 지성을 계발하는 학습 방법으로, 일상적인 학습 공간인 교실을 떠나, 현장에서 답사⋅견학․면접․조사․노작․관찰 등 실제적인 활동을 통한 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어느 학자가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수상식에 참석하여 앞으로 과학교육은 ‘엉덩이로 하는 과학교육에서 발로 하는 과학교육으로 전환되어야 한다.’고 수상소감을 피력하였다. 이는 과학수업이 강의․이론 중심에서 탈피하여 학생들이 직접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과학수업으로 전환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학생들에게 생동감과 의미를 부여하는 과학수업이 이루어지려면 때로는 교실․과학실의 두꺼운 장벽을 넘을 수 있어야 한다. 현장학습은 학생들이 틀에 박힌 수업에서 얻을 수 없는 것들을 깨닫게 하여 과학 수업목표의 성취를 돕는 소중한 경험이 되기에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실내에서 가장 잘 학습할 수 있는 것은 실내 수업으로 하고, 실외에서 가장 잘 수업할 수 있는 것은 실외 수업으로 하라.’는 말이 있다. 이 말에 담긴 의미를 살펴보면 현장학습이란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다양한 수업방법 또는 수업전략 중의 하나라는 것이다. 현장학습이란 교실밖에 있는 장소들을 찾아가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을 의미한다. 현장학습
참고문헌
경남종합고등학교(2000), 현장 체험학습장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함양
대구 봉덕초등학교(1999),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력신장·연구학교 운영보고서
벌교상업고등학교(2000), 교과별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을 통한 교수·학습 방법 개선
이화진(1999), 제 7차 교육과정 실행 대비 점검·평가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라남도목포교육청(1998), 현장 체험학습 지도 자료
한경희(1999),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현장 체험학습, 교육연구359, 교육연구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교육학] 초등학생을 위한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
  • 사례 40마. 수질오염의 영향 42바. 수질오염 용어 432.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논의 443. 초등학생을 위한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 49가. 환경캠프 프로그램 참가자 분석 49나.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원칙 설정 50다. 환경캠프 프로그램의 내용선정 51라. 환경캠프 프로그램 장소 및 시간선정 57마. 환경캠프 프로그램의 진행 58바. 환경캠프의 평가 58IV. 논의 및 제언 631. 논의 632. 제언 64참고문헌 66표 목 차 환경캠프의 유형 12 운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분석 1. 6,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능력 배양의 중시,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의 중시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 분석가, 은행원, 세무사, 경리사원, 감사원, 안전관리사, 사서, 법무사자료. 최명구(2001) 재인용.2. 체험활동 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개념현장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사물이 현존하는 모든 곳’을 뜻하지만(표준국어대사전. 2007), 학습의 측면에서는 학습장소 즉, ‘학습이 이루어지는 모든 장소’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학습장소로서의 현장은 전통적으로 형식적인 교육활동을 제공하는 학교와 평생교육분야에서 강조되는 지역사회 등

  • [졸업논문(교육학)] 고등학교 진로교육 연구
  • 문제점을 조사․분석하여 바람직한 진로교육 방안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2. 연구문제본 논문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문제는 다음과 같다.1) 직업관에 따른 다양한 이론과 함께 현재 고등학생의 직업관을 알아본다.2) 우리나라 진로지도의 실정에 대해 알아본다.3)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및 방법을 알아본다.4) 효율적인 진로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Ⅱ. 본 론1. 직업관의 개념(1) 직업관의 개념직업관(직업의식)이란 개인이나 사회의

  •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의의와 기능,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현황, 무용교육(무용교수, 무용지도) 교수행동, 무용교육 관련 제언
  • 학습자의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키는 의도적인 활동의 총 집합이며 교수의 결과는 학습자의 학습성취와 관련시켜야 한다.2. 효율적인 무용교수효율적인 교수를 위해 교수는 무용의 전문적인 내용과 그 특성에 대해 알아야 한다. 즉 그것은 훈련(기술의 발전)과 무용(공연을 위한 학습)이다.첫째, 무용기술의 발전에 집중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신체의 정확한 정렬과 역학을 강조하며, 수업과정을 논리적으로 전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