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초등학교영어교육의 개념, 초등학교영어교육의 필요성, 초등학교영어교육의 성격, 초등학교영어교육의 목표와 내용, 초등학교영어교육의 교수학습, 초등학교영어교육의 사례로 본 유의점 및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방침, 초등학교 재량활동 적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수업방법
- [영어교육] 세계화를 향한 21세기 영어교육의 방향 및 과제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초등학교 영어교육 교재활용, 역할놀이활용, 초등학교 영어교육 이야기활용, 노래활용, 게임활용, 초등학교 영어교육 비디오활용, 웹자원활용
-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적,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영어교육의 개념
Ⅲ. 초등학교영어교육의 필요성
Ⅳ. 초등학교영어교육의 성격
Ⅴ. 초등학교영어교육의 목표와 내용
Ⅵ. 초등학교영어교육의 교수학습
Ⅶ. 초등학교영어교육의 사례
1. Classroom Routine을 만들기
2. Song, Rhyme, Chant를 통하여 지도하기
3. 자료의 제작 및 재활용
4. 주요 수업 아이디어의 재활용
5. 아침자습 시간과 영어 방송 시간의 효율적인 이용
6. 영어 교과 외의 시간 활용
7. 효과적인 아동 책상의 배치
Ⅷ. 초등학교영어교육의 유의점
1. Classroom English의 적절한 사용
2. 활동의 체계적인 도입
3. 교사의 발음
4. 주체성 있는 영어 교육
Ⅸ. 초등학교영어교육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언어는 그 언어가 사용되는 사회 문화적 배경 안에서 사용되는 것이므로 한 언어가 단순히 언어규칙과 기본적인 4가지 언어기능을 습득하였다고 해서 그 언어를 완벽하게 학습하고 이해했다고 볼 수 없다. 따라서 언어적 능력은 사회 문화적인 상황 안에서 적절하고 정확하게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야 한다는 것이 외국어 교육에서 가장 큰 목표이다. 이러한 의사소통의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문화교육 역시 필수적이다. 정확한 문법 지식과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기본적인 언어능력을 반드시 갖춰야함은 물론 사용언어가 가지는 사회 문화적 배경 모두를 이해하여 상황에 맞는 어투, 단어, 이에 어울리는 몸짓, 표정까지 제대로 할 수 있어야하기 때문이다. 학교에서 영어를 어떻게 가르치고, 영어권 문화지도의 필요성과 관련하여 Rivers(1981)는 외국어교육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 to develop the students` intellectual powers through the study of another language;
● to increase the students` personal culture through the study of the great literature and philosophy to which the new language is the key;
● to increase the students` understanding of how language functions and to bring them, through the study of another language, to a greater awareness of the functioning of their own language;
● to teach students to read another language with comprehension so that they may keep abreast of modern writing, research, and information;
● to give students the experience of expressing themselves within another framework, linguistically, kinesically, and culturally;
● to bring students to a greater understanding of people across national barriers, by giving them a sympathetic insight into the ways of life and ways of thinking of the people who speak the language they are learning;
● to provide students with the skills that will enable them to communicate orally, and to some degree in writing, in personal or career contexts, with the speakers of another language and with people of the other nationalities who have also learned this language.
- 참고문헌
-
* 김영숙(2004), 영어과 교육론2-교과 지도법, 한국문화사
* 김진철(1999), 초등영어 교수법, 학문사
* 교육부(1996),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V)-영어
* 박약우·박기화·최진황·이소영(2001), 초·중등영어교육의 연계방안연구, 초등영어 교육
* 박경자(2001), 개정판 영어교육입문, 박영사
* 신현선, 초등학교 영어 교과전담제의 운영실태 및 분석 아주대 교육대학원
* 신경구·선규수·박주경(1996), 국민학교 영어교육을 위한 수업모형 개발 영어 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재량활동 목적,필요성, 교과재량활동 기능,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과학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현안,제언
- [NIE][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미술과교육, NIE 제언
- 중학교 영어과(중등 영어교육)성격,목표, 중학교 영어과(중등 영어교육)중요성,기본방향, 중학교 영어과(중등 영어교육)교수학습방법,제언 분석
- [교수학습방법론] 개별학습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