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초등학교영어교육의 개념, 초등학교영어교육의 필요성, 초등학교영어교육의 성격, 초등학교영어교육의 목표와 내용, 초등학교영어교육의 교수학습, 초등학교영어교육의 사례로 본 유의점 및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영어교육의 개념

Ⅲ. 초등학교영어교육의 필요성

Ⅳ. 초등학교영어교육의 성격

Ⅴ. 초등학교영어교육의 목표와 내용

Ⅵ. 초등학교영어교육의 교수학습

Ⅶ. 초등학교영어교육의 사례
1. Classroom Routine을 만들기
2. Song, Rhyme, Chant를 통하여 지도하기
3. 자료의 제작 및 재활용
4. 주요 수업 아이디어의 재활용
5. 아침자습 시간과 영어 방송 시간의 효율적인 이용
6. 영어 교과 외의 시간 활용
7. 효과적인 아동 책상의 배치

Ⅷ. 초등학교영어교육의 유의점
1. Classroom English의 적절한 사용
2. 활동의 체계적인 도입
3. 교사의 발음
4. 주체성 있는 영어 교육

Ⅸ. 초등학교영어교육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는 그 언어가 사용되는 사회 문화적 배경 안에서 사용되는 것이므로 한 언어가 단순히 언어규칙과 기본적인 4가지 언어기능을 습득하였다고 해서 그 언어를 완벽하게 학습하고 이해했다고 볼 수 없다. 따라서 언어적 능력은 사회 문화적인 상황 안에서 적절하고 정확하게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야 한다는 것이 외국어 교육에서 가장 큰 목표이다. 이러한 의사소통의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문화교육 역시 필수적이다. 정확한 문법 지식과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기본적인 언어능력을 반드시 갖춰야함은 물론 사용언어가 가지는 사회 문화적 배경 모두를 이해하여 상황에 맞는 어투, 단어, 이에 어울리는 몸짓, 표정까지 제대로 할 수 있어야하기 때문이다. 학교에서 영어를 어떻게 가르치고, 영어권 문화지도의 필요성과 관련하여 Rivers(1981)는 외국어교육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 to develop the students` intellectual powers through the study of another language;
● to increase the students` personal culture through the study of the great literature and philosophy to which the new language is the key;
● to increase the students` understanding of how language functions and to bring them, through the study of another language, to a greater awareness of the functioning of their own language;
● to teach students to read another language with comprehension so that they may keep abreast of modern writing, research, and information;
● to give students the experience of expressing themselves within another framework, linguistically, kinesically, and culturally;
● to bring students to a greater understanding of people across national barriers, by giving them a sympathetic insight into the ways of life and ways of thinking of the people who speak the language they are learning;
● to provide students with the skills that will enable them to communicate orally, and to some degree in writing, in personal or career contexts, with the speakers of another language and with people of the other nationalities who have also learned this language.
참고문헌
* 김영숙(2004), 영어과 교육론2-교과 지도법, 한국문화사
* 김진철(1999), 초등영어 교수법, 학문사
* 교육부(1996),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V)-영어
* 박약우·박기화·최진황·이소영(2001), 초·중등영어교육의 연계방안연구, 초등영어 교육
* 박경자(2001), 개정판 영어교육입문, 박영사
* 신현선, 초등학교 영어 교과전담제의 운영실태 및 분석 아주대 교육대학원
* 신경구·선규수·박주경(1996), 국민학교 영어교육을 위한 수업모형 개발 영어 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