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와호장룡`의 시각적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관심과 차이점
3. 이안(李安)감독
4. <와호장룡>의 시각적 특징
5. 맺는 말

본문내용
2000년 겨울은 세계영화계에 새로운 동양의 신비스러운 사상을 몰고 온 이안감독의 영화『와호장룡(臥虎藏龍)』이 미국의 극장가와 유럽의 극장가에서 흥행에 성공을 했다. 이러한 흥행의 성공은 2000년 12월 달에 로스엔젤레스 영화비평가협회에서 최우수작품상을 <와호장룡>에게 안겨 주었고, 미국의 시사주간지 타임이 선정한 2000년 영화 베스트 10을 발표하는데 1위에 <와호장룡>이 올랐다. 또한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최우수 외국영화상과 감독상을 수상하였다. 이러한 여세는 제73회 아카데미상으로 까지 이어졌다. <와호장룡>이 오스카 역사상 외국어로 제작된 영화가 10개 부분에 노미네이트 된 것이 처음이었기 때문이다. 더구나 아시아 영화로는 처음으로 작품상 후보에 오른 것도 할리우드에서는 전무후무한 사건이었다.
특히 대나무 위에서 무중력의 경공술을 화려하게 묘사한 장면 등은 서구인의 시각에서는 마술과 같은 영화로 비춰졌기 때문에 흥행과 작품성도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이것은 서구의 전통적인 판타지풍의 마법과 또 다른 신비성과 허구성 때문이었다. 가령 대나무 잎을 밟으면서 칼을 휘두르는 장면이 판타지영화로 보여 진다면 배경은 굵고 커다란 나무들이 굳건히 서있고 이것은 단지 배경으로만 존재 하며 인물들은 그 단순한 배경을 무기 혹은 방어의 도구로 삼아 서로가 가진 폭력을 나타내는 도구로만 보여 졌을 것이다. 가장 쉬운 예가 <반지의 제왕>에서 아무런 의미 없이 인물들을 좀 더 풍부하게 보여 지게 하는 배경들이다.
참고문헌
한국중국현대문학학회, 『영화로 읽는 중국』, 동녘, 2006
임대근, 『중국영화 이야기 』, 살림, 2004
문현선, 『무협』, 살림,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문화] 대륙영화사
  • 대륙 영화사Ⅰ. 들어가는 말우리가 중국 대륙영화에 관심을 갖기 전에 중국권 영화(홍콩, 대만)를 자주 접할 수 있었다. 반면 대륙의 영화는 접할 기회가 별로 없었다. 그러다가 80년대 들어서 장이모와 천카이거를 비롯한 제5세대 감독들이 국제 영화제에서 관심을 끌면서 알려졌다. 이러한 중국권 영화들은 나름대로 서로 다른 문화 형태로 성장해왔다. 그러나 간과할 수 없는 것은 모두 공통적으로 중국의 전통문화를 모체로 하고 있으며 그 속에 깊

  • [중국문화] 장예모와 첸카이거
  • 의 허구성을 절실히 깨닫게 됐다. 그 때문에 5세대 영화들은 한결같이 혁명 후의 사회 현실을 직시하고 과거를 반성하는 영화, 이와 아울러 역사적인 상황에 의해 좌절되는 인간상, 여성 지위 향상 문제, 세대간의 갈등, 사고방식의 변화, 그리고 그 변화의 절실한 필요성 등을 나타냈다. 광선과 색채의 독특한 도입도 이 세대 감독들의 특징이다. 종래의 영화는 화면이 너무 밝다.라고 말하는 장예모의 말처럼 이 세대는 지난 세대들이 무의식적으로 따

  • 아시아 영화사 중국 영화사 중국 영화사 소개 홍콩 영화사 홍콩 영화사 소개
  • 영화 형식을 갖춘 최초의 중국 영화이다. 이후 쉼 없는 노력과 시도로 50편 이상의 단편영화가 잇달아 제작되었으며, 이제 영화 제작자들은 점차 영상을 통해 줄거리가 있는 긴 이야기를 전달하는데  익숙해졌다. 이러한 단계적인 노력으로 최초의 장편영화 (1921)과 (1921),(1924) 등 세 편의 기록할 만한 영화가 탄생했다. 그러나 여전히 작품이 조잡하고 예술적인 가치가 떨어진다는 평을 면하지 못했다. 1.

  • 헐리우드 헤게모니와 한국영화 헐리우드 영화산업 _¡ 헐리우드 영화 이데올로기
  • “ 헐리우드 헤게모니와 한국영화 ”목 차Ⅰ. 헐리우드 헤게모니와 한국영화Ⅱ. 헐리우드 영화산업의 특징1. 헐리우드 영화사들의 영화제작적 특성2. 헐리우드 영화의 세계화 전략과 영향력3. 헐리우드 영화의 이데올로기4. 헐리우드 전략에 대한 각 국가별 대응전략과 그 유형5. 한국의 헐리우드 영화의 수용현황Ⅲ. 한국 영화 산업의 특성과 문제점1. 한국 영화의 특성과 현황2. 문제점과 해결방안Ⅲ. 한․미 FTA와 스크린쿼터1. FTA와 스크린쿼

  • 장이모 영화 영웅 분석 영웅 영화 성공 요인 영웅 영화 해외 성공 요인 영웅 영화
  • 의 한 측면이다.② 시각적 효과 극대화- 대사는 절제되어 있으며 전달과 표현은 영화 전반의 색조와 배우들의 표정으로 대체되었다. 대사가 적다는 것은 자막을 읽기 싫어하는 외국 관객들을 편안하게 해 준다는 장점이 있 다.③ 기호화된 색채 이미지- 노란색, 붉은색, 파란색, 흰색, 그리고 검은색으로 상징되는 장면들은 기호화된 색채 이미지의 전 지구적인 소통수단으로 성공적임을 증명한다.④ 와호장룡의 후광 와호장룡와호장룡이 비평과 상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