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영화] 영화 `와호장룡`에 철학적으로 접근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와호장룡’에 대하여
1. 영화소개
2. 줄거리

Ⅱ. 감독 ‘이안’에 대하여

Ⅲ. 등장 인물소개 및 관계분석
1. 등장인물소개
2. 인물 간 관계분석

Ⅳ. 인물들에서 찾아볼 수 있는 도교적 요소.
1. 리무바이
2. 수련

Ⅴ. 영화에서 볼 수 있는 도가사상
1. 도가사상
2. 영화 속 도가사상

Ⅵ. 리무바이와 용의 관계에서 찾을 수 있는 자유와 속박








본문내용
1. 영화소개

영화 ‘와호장룡’은 미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중국계 영화감독 이안이 20세기 초에 출간된 왕두루의 동명 소설의 4번째 에피소드를 영화화한 작품이다. 영화의 원제는 ‘누운 호랑이와 숨은 용’이라는 뜻으로 ‘영웅과 전설은 보이지 않는 곳에 숨어있다’라는 뜻이다. 영화 ‘매트릭스’의 무술 감독을 맡았던 원화평이 ‘와호장룡’에서도 무술 감독을 맡았다. 대만과 홍콩의 스탭을 이끌고 1500만 달러의 제작비를 들여 중국 본토에서 5개월간 촬영했다. 칸 영화제 비경쟁 부문에 출품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중국 국내에서 혹평을 들었던 것과 달리 서구에서는 흥행과 비평에서 모두 극찬을 받았다. 그리고 아카데미에서 10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되어 외국어 영화상을 비롯하여 촬영, 음악, 미술 상등 4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2. 줄거리

때는 19세기 청조 말, 무당파의 수제자 리무바이는 사부인 강남학이 자객 벽안호리에게 죽음을 당하자 자신의 보검인 청명검을 수련에게 맡기고 무림을 떠날 결심을 한다. 수련은 리무바이의 뜻대로 무당파와 깊은 인연을 맺고 있던 호족 페이러에게 청명검을 맡기고 그곳에서 정략결혼에 상심해 있는 옥대인의 딸인 용과 첫 만남을 갖게 된다. 그러나 그날 밤 청명검이 도난당하고 끝까지 도둑을 쫓던 수련은 용이 범인임을 눈치 챈다. 집요한 수련에 못 이겨 다시 청명검을 되돌려 놓으려던 용은 리무바이와 결투를 벌이게 되고 리무바이는 결투 후 용을 제자로 삼고 싶어 하며 용에게 집착하게 된다.
한편 옥대인의 집에 숨어 용의 스승행세를 하던 벽안호리는 리무바이의 추격을 감지하자 용과 한바탕 갈등을 일으킨 뒤에 사라지고 용의 혼인 전날 밤에 용의 정인인 소호가 숨어든다. 소호는 용에게 같이 떠날 것을 요구하지만 용은 이를 거부하고, 이에 상심한 소호는 다음날 소동을 일으키며 병사들과 싸움을 벌이지만, 리무바이에 의하여 구출되어 무당산으로 보내진다.

참고문헌
김기주, <곡선의 미학, 곡선의 세계관 -영화 ‘와호장룡’의 소통회로에 대한 기호 학적 고찰>
김명희, <영화에 나타난 아니마와 개성화 : ‘와호장룡’과 ‘동방불패’를 중심으로>
민병록, <영화 ‘와호장룡’의 시각적 특징에 대한 분석>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나름 도움이 되었습니다.
  • tou***
    (2014.10.19 17:10:3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구입해보시면 아시죠~ 괜찮아요
  • jin851***
    (2010.07.14 09:54:37)
회원 추천자료
  • 와호장룡 과 오리엔탈리즘 헐리웃에서 성공한 와호장룡 와호장룡 수상내역 와호
  • 『와호장룡』과 오리엔탈리즘 『와호장룡』과 오리엔탈리즘Ⅰ. 머리말영화가 한 사회를 비춰내는 거울의 기능을 한다고 했을 때, 중국 영화 역시 이전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2000년 세계 영화계의 중심에는 의 돌풍이 있었다. 물론 이전에도 중국영화에 대한 주목이 없었던 것은 아니었지만, 성격과 양상이 좀 달랐다고 할 수 있다.이전에는 아시아 영화가 그처럼 폭발적인 흥행과 함께 서구의 대대적인 환대와 열광을

  • [국제커뮤니케이션] 헐리우드영화를 통해 살펴본 국제커뮤니케이션의 변화
  • R E P O R T 헐리우드 영화를 통해 살펴본국제 커뮤니케이션의 변화-미국과 아시아의 관계를 중심으로- Ⅰ. 서론1. 들어가며Ⅱ. 본론1. 90년대 이전-지배적 이데올로기(1) 헐리우드 영화에 나타난 이데올로기의 두 얼굴(2) 세상의 중심 미국2. 90년대-동, 서양의 충돌과 문화흡수(1) 2차 진주만 공습과 미국의 보복(2) 뮬란, 지극히 미국적인 중국 설화3. 2000년대-보이지 않는 손(1) 라스트 사무라이, 그리고 킬빌(2) 와호장룡-엎드린 자본, 숨어있는

  • 영화라는 매체와 장예모를 통해 바라 본 중국
  • 영화라는 매체와 장예모를 통해 바라 본 중국서론중국에 대한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이다. 그러나 정작 현대 중국인들을 이해할 만한 정보는 많지 않다. 당대 중국의 문화와 아이콘, 중국인들의 고뇌에 접근할 만한 통로가 여의치 않기 때문이다. 그러 면에서 중국 현대 영화는 현대 중국인들의 생각을 헤아릴만한 매개가 되고 당대 중국을 들여다보는 돋보기로 쓰기에 유용하다. 영화가 만들어내는 그럴듯한 세상은 현실과 상상에 대한 경계를 넘나들

  • [대중문화]일본애니메이션의 인기요인분석-일본사회의 관점으로
  • 일본애니의 인기 요인 분석-일본사회의 특수성에 대한 통합적, 철학적인 관점을 중심으로*글의 성격 - 왜 일본애니인가. 에 대한 대답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일본사회와의 연관성을 많이 다룰 수 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중예술이나 예술의 개념은 Fiske의 이론을 주로 수용했으므로, 이들은 자본주의의 산물이고 지배이데올로기이기 때문에 일단 거부합니다. 그래서 지배이데올로기에 저항하는 형태의 모습을 보이는 문화상품에 대해서 대

  • [중국역사학] 백이열전을 통해 본 인간의 본질에 대한 고찰
  • 에 대해 간략히 살펴 보겠다.伯夷列傳은.백이 숙제에 대한 열전의 얘기는 짧게 소개를 해보면 그들은 중국의 고죽국 의 즉 은(殷)나라와 주(主)나라 시기의 조그마한 제후국의 아들로서 이들은 형제(兄弟)였다. 왕위계승 문제를 둘러싸고 차남의 계승에 이은 형을 위한 아우의 양보에서부터 그들은 서로를 위로하려다가 결국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는 권력을 버리고 서쪽의 서백창((西伯昌)에게 몸을 위탁하였다. 이때 역사적인 사건이 일어나는데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