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작품분석] 영화 `영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시대정신과 작가성

1. 역사적 배경
1) 영화 속 중국역사 배경
2) 영화 개봉 당시 중국역사 배경

2. 장이모 감독론
1) 장이모 프로필
2) 각 영화에 나타난 장이모 감독론


Ⅱ. 플롯 분석

1. 폐쇄 형식
2. 선형적 플롯
3. 행위소 모형


Ⅲ. 시청각적 분석

1. 시각적 요소
1) 소품
2) 분장과 의상
3) 배우의 움직임
4) 배경
5) 효과
6) 미장센 분석
7) 몽타주 분석
2. 청각적 요소


Ⅳ. 인물분석

1. 중심인물 분석
2. 작가에 의한 명백한 성격화
3. 인물구조

본문내용
Ⅰ. 시대정신과 작가성

1. 역사적 배경
1) 영화 속 중국역사 배경

‘전국 7웅’이라 불렸던 막강한 일곱 국가들이 지배하던 춘추전국시대의 중국대륙. 각각의 왕국은 천하통일의 대업을 이루기 위해 무자비한 전쟁을 수 없이 치뤘다. 그 결과 무고한 백성들은 수 백년 동안 죽음과 삶의 고통을 견뎌내야만 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군대를 갖고 있는 ‘진’ 나라의 왕 ‘영정’은 중국대륙 전체를 최초로 통일하여 황제가 되었다.

실제 역사서에 남아있는 진시황 암살사건과 같다. 실존 인물 ‘형가’가 진시황의 죽이기 위해 접근할때 그는 중요한 군사지도와 장군의 목을 지참했었다. 그리고 사기열전에 보면 이렇게 단 한번의 무력시위로 진시황를 죽이려 했었다(커다란 바위를 시황제의 마차에 던졌는데 마차는 박살이 났다. 하지만 그 안에 진시황은 없었다).

2) 영화 개봉 당시 중국역사 배경

홍콩에서 [영웅]이 개봉되었을 때 자그마한 소동이 있었다. 주연배우 양조위가 한 잡지와의 인터뷰에서 "진시황은 영웅이다. 중국을 통일시켰다. 천안문사태(1989년) 당시의 중국 공산당 지도부의 진압은 정당했다. 국론 분열의 중국을 구한 것이다"라는 요지의 발언을 했다는 것이다.

[영웅]은 철저한 대국주의 노선을 걷는다. 양조위가 남긴 글은 '天下'였다. 그것은 곧 진시황의 천하통일 노선이고, 그것은 곧 현 중국의 정책이다. 더욱 사람을 당황하게 하는 것은 장중한 영화가 끝난 후 올라가는 자막이다. "... 진시황은 천하를 통일시킨 후 만리장성을 쌓아 오랑캐로부터 백성을 보호한... 護國護民(호국호민)의 영웅이었다...."라는 것이다. 영화는 과거뿐만 아니라 현재도 대를 위해 소를 희생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인식을 심어줬다.

역사적 인물을 평가할 때는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일 때가 있다. 몽골의 칭기즈칸이나 일본의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그렇듯이 중국에서는 진시황이 죽은 후, 줄곧 천하의 폭군으로 취급되었다. 그러면서 진시황을 죽이려는, 수 많은 자객 영웅을 만들어왔으면서 말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중국이 WTO에 가입하면서 국제적인 대국으로 지위 변동을 하였고 이와 더불어 역사책에서나 존재하던 왕년의 폭군, 정복자에 대한 재평가를 내리고 있다. 그중 진시황을 다시 보는 사람도 있다. ‘조조’에 대한 평가가 극과 극이듯이 진시황을 최고의 C.E.O로 평가하는 학자까지 생겨났다.


2. 장이모 감독론

1) 장이모 Pro-file
그는 1950년 중국 서안(西安)에서 출생했다. 어릴 때부터 촬영 기술에 관심을 보였던 1966년 고등중학을 졸업했다. 졸업 후 문혁을 맞아 하방되었다. 그 후 산서성의 농촌에서 3년, 방직공장에서 운반공으로 7년을 교육받았다.
이 시기를 배경으로 한 영화가 <국두>(1990)이다. 1977년 북경 영화학교에 지원했지만 나이 제한에 걸려 떨어졌다. 하지만 40개의 포트 폴리오(Portfolio)를 문화성 장관에게 보내 입학 허가를 받는다. 졸업 후 광서 영화 제작소에 배치되어 촬영을 담당했다.
그 때 작품으로는 <한 사람, 여덟 사람>(1984), <황토지>(1984)가 있다. 우 티엔밍(吳天明)의 <낡은 우물>(1992)의 주인공으로 배우로 데뷔해 도쿄 영화제에서 남우 주연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후 <붉은 수수밭>(1998)을 만들어 베를린 영화제 금곰상을 받았다. <국두>(1990), <홍등>(1991), <귀주 이야기>(1992)에 이어 <인생>(1994), <상하이 마피아>(1995), <유화호호설>(1997), <일개도불능소>(1999), <내 부모>(1999) <영웅>(2002) <연인>(2004) <황후화>(2006) 에 이르기까지 가장 중국적이며 아름답고 완벽한 화면으로 중국영화를 세계화시킨 대표 감독이다.

2) 각 영화에 나타난 장이모 감독론
장이모의 작품세계는 바로 우리가 분석하는 영화 <영웅> 이전과 이후로 크게 나뉜다. 바로 본격 상업영화의 표방 및 중화주의의 노출이 그 이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일통일과문학] 토마스 브루씨히의 작품 존넨알레의 소설과 영화의 비교
  • 목차서론본론- (1) “우리 같은 영웅들”과 “존넨알레” 비교 분석(2) 해학의 요소들 - 작품의 공간적 배경- 장벽 아래에서, 등장인물들의 삶 혹은 성격- 옛 서독인들의 시선 - 웃음의 성격(3) 주제 소설과 영화 비교(1) 영화 탄생 배경(2) 소설과 영화간의 비교- ‘배경’에 대한 비교 - ‘서사구조’에 대한 비교- ‘음악’에 대한 비교(3) 영화가 지니는 의미결론서론토마스 브루씨히의 “존넨알레”는 과거 극복에 관한

  • [영화분석] 영화`거미의 계략` 작품분석
  • 원작: 보르헤스 ‘배신자와 영웅에 관한 논고’1. 서론- 영화 외적인 배경 -(1) 영화의 탄생 마그리트, 1937년,벨기에의 초현실주의 화가인 르네 마그리트의 작품으로 매우 기묘하고 환상적인 작품이다.한 남자가 등을 돌리고 거울 앞에 서 있는데 우리는 그의 얼굴을 볼 수 가 없다. 그러나 그 앞에 거울이 있으므로 우리는 그의 얼굴을 볼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그러나 섬뜩하게도 거울에는 마땅히 보여야 할 그의 얼

  • 영웅지여 탐사: 도전으로부터 성장까지의 서사 분석 영화분석
  • 영웅지여 탐사: 도전으로부터 성장까지의 서사 분석영웅지여 탐사의 틀을 탐구하면서 우리는 예로부터 신화 혹은 문학작품, 현대영화에서 영웅의 모습은 항상 인간서사의 핵심이었다는 것을 알수있었다. 따라서 본 독서필기의 목적은 영웅 여정의 다양한 단계에 대해 깊이 연구하고 특히 영웅이 주요 도전과 변화를 겪은 후 성장과 보상을 얻는 방법에 대해 탐구하는것이다. 예를 들어 고스트버스터즈 늑대와 춤을 미녀와 야수 붉은 강 알라베

  • [문학과 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소설과 영화와의 차이점
  • 2005學年度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목 차 -序論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준비하게 된 계기本論 1. 핵심정리 : 갈래, 배경, 시점, 성격, 구성, 의의, 주제2. 줄거리 1) 소설2) 영화3) 소설과 영화와의 차이점3. 작품설명4. 구성 1)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2) #1 ~ #20 5. 등장인물 1) 한병태2) 엄석대3) 5학년 담임4) 6학년 담임5) 아버지6. 비평1) 작품의 취지 분석2) 네티즌의 비평7. 작가와 감독에 대하여.1) 이문열 (작가)2) 박종원 (영화 감독

  • [현대미학] 벤야민 기술복제시대의 예술품 요약
  • 영화적 재현은 오늘날의 사람들이 예술작품에 요구할 권리가 있는, 기계장치의 개입이 없는 현실의 모습을 바로 그 기계장치와의 집중적인 상호침투를 토대로 제공해주기 때문이다.15. 예술 작품의 기술적 복제 가능성은 예술을 대하는 대중의 태도를 변화시켰다. 단순히 바라보고 체험함으로써 얻는 즐거움이 이제는 더 나아가 전문적인 비평가의 태도와 직접적이고 긴밀하게 연결되고 있다는 것이다.16. 사람들은 정신분석학을 통하여 충동의 무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