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이모 영화 영웅 분석 영웅 영화 성공 요인 영웅 영화 해외 성공 요인 영웅 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영웅의 성공과 오리엔탈 그리고 중화주의와 의 관계
Ⅱ 본론 1
1. 영화의 성공 요인 1
1) 중국 내 성공 요인 1
2) 해외에서의 성공 요인 2
2. 영화 영웅‘ 속 오리엔탈리즘 3
1) 오리엔탈리즘의 정의 3
2) 장이모 감독의 영화들과 오리엔탈리즘 3
3) 영화내용 요약 7
4) 영화 속 오리엔탈리즘이 표현된 장면 7
3. 오리엔탈리즘을 역으로 이용한 중화주의 10
1) 중국 현실에 대한 비판과 긍정 <장이모의 이념적 입장> 10
2) 영웅 속 중화주의 분석 10
3) 오리엔탈리즘과 중화주의의 결합 11
Ⅲ. 결론 12
정리 및 결론도출- ‘영웅’은 오리엔탈리즘을 서구에 소구하여 중화주의를 이식시키려함.
< 서론 >
2002년 장이모의 영화 ‘영웅’이 개봉했다. ‘영웅’은 장이모 감독이 최초로 무협영화를 찍었다는 점에서 양조위, 장만옥, 장쯔이등 초호화 배우가 캐스팅 되었다는 점에서 화재가 되었다. 이런 관심 속에 개봉한 영화는 2002년 8월 27일~29일, 개봉 첫 주말 동안 17,801,631달러를 벌여들이며 미국 박스오피스 1위라는 기염을 토했다. 또한 중국 내에서 2억 元(RMB)를 벌어들이면서 중국내 최고흥행 기록을 세운 영화가 되었다. 이런 흥행에 힙입어 베를린 영화제 2003년 <영웅> 알프레드 바우어상 수상하기도 했다.
장이모는 秦의 천하통일이라는 역사적 사실과 무술, 서예, 음악 등 자랑할만한 찬란한 전통문화를 배경으로 화려한 액션과 엑스트라를 동원하여 끊임없이 볼거리를 제공하고 관중의 눈을 즐겁게 만드는 상업영화를 만들어냈다. 그런 의미에서 ‘영웅’은 중국당국이 요구하는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문화건설’이라는 조건에 잘 부합할 뿐 아니라 WTO 가입 이후 중국영화계가 추구하지 않을 수 없게 된 상업성과 오락성마저 구비하였다. 그래서 중국 영화계는 그들이 지향해야할 새로운 대안이 제시된 것처럼 흥분한 것도 사실이다. 할리우드 대작에 맞설 만한 스케일이 큰 영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하면서 아무도 시도하려고 하지 않는 상황에서 중국특색의 블록버스터 혹은 오락판타지영화를 개척했다는 의의는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영웅’은 상업영화로서 서구인들에게 중국의 전통 문화라는 무기를 즉 서구 입맛에 맞는 오리엔탈리즘으로 소구하여 중국 당국의 이데올로기를 설파하려는 전략적 계략이 숨어있었다.
< 본론 >
‘영웅’은 2004년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지의 영화 평론가 리처드 콜리스가 뽑은 10대 영화에 선정됐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2004년 2주간 미국 박스 오피스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약 3천 5백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그리고 5주간 미국 박스 오피스에 노미네이트 되었으며 약 5천만 달러에 육박했다. 또한 한국에서 3주간 관객 동원수 1,761,874명을 기록했고 위에서 언급했듯이 중국 내에서 2억 元(RMB)를 벌어들이면서 최고 흥행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이를 통해 ‘영웅’이 흥행에 성공했음을 알 수 있다.
1. 영화의 성공 요인
1) 중국 내 성공 요인
① 영화 마케팅의 성공
중국에서는 최초로 시도된 전방위적인 ‘영화 마케팅’ 전략이다. 1년 전부터 점진적으 로 진행된 마케팅이, 개봉 2개월을 앞두고부터 VCD, DVD 판권 공개 경매, 제작과정 다큐멘터리 발매, 소설 및 만화본 출간, 소장 우표 및 한정 포스터 발매, 해적판 방지 기금 조성, 대대적인 TV광고, 인민사회당 시사회 기회 등으로 이어지며 광고비용으 로만 1500만 위안을 쏟아 부으며 광범위하게 펼쳤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크린쿼터제 폐지문제 현황 및 문제점 분석
  • 목차Ⅰ.스크린쿼터의 개요1.스크린쿼터의 정의2.스크린쿼터의 역사Ⅱ.스크린쿼터의 세계적 현황1)프랑스 2)스페인 3)멕시코 4)브라질 5)중국 6)파키스탄Ⅲ.스크린쿼터의 폐지에 대한 찬반 입장1.스크린쿼터제 폐지 찬성측 입장2.스크린쿼터제 폐지 반대측 입장Ⅳ.스크린쿼터 폐지로 인한 문제점1.국내 영화산업 현황2.국내 영화산업에 미치는 영향력Ⅴ.맺으며참고자료 및 사이트Ⅰ.스크린쿼터의 개요1.스크린쿼터의 정의스크린 쿼터는 영화를

  • 한국 영화산업의 배급구조
  • 영화시장 개방정책에 따른 할리우드 직배사의 한국 진출로 배급구조가 크게 변화할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실제로 UIP를 제외한 나머지 직배사들은 기존의 지방 권역별 배급망을 이용한 전근대적 배급구조를 변화시키지는 못했다.할리우드 메이저사들의 해외 배급망 공략은 메이저상호간의 전략적 제휴나 상대국가 배급사와 합작, 독자적 배급 등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한국 영화시장 개방 이후 할리우드 메이저는 이러한 세 가지 방법을 모두 사

  • [경제학] 스크린쿼터제폐지와 찬성입장
  • 목차Ⅰ.스크린쿼터의 개요1.스크린쿼터의 정의2.스크린쿼터의 역사Ⅱ.스크린쿼터의 세계적 현황1)프랑스 2)스페인 3)멕시코 4)브라질 5)중국 6)파키스탄Ⅲ.스크린쿼터의 폐지에 대한 찬반 입장1.스크린쿼터제 폐지 찬성측 입장2.스크린쿼터제 폐지 반대측 입장Ⅳ.스크린쿼터 폐지로 인한 문제점1.국내 영화산업 현황2.국내 영화산업에 미치는 영향력Ⅴ.맺으며참고자료 및 사이트Ⅰ.스크린쿼터의 개요1.스크린쿼터의 정의스크린 쿼터는 영화를

  • ■ 대표적 세계영화 100편에 대한 평가와 줄거리. ■
  • 영화로 담아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된다. 플래어티 연구가들에 의하면 그는 처음부터 이 영화를 장편으로 만들어 극장에 배급하려는 의도를 분명히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이 점에서 플래어티는 오늘날 독립영화작가들의 원형을 보여주는 예이기도 하다.의 성공은 플래어티에게 그가 바라던 결과를 가져다 주었다. 그는 영화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예술가로서 영웅대접을 받았고 그의 명성은등 이후 그가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강의요약본(퀴즈포함)
  • 영화를 볼때의 관계 텍스트와 내가 일대일 대화를 하는 단계)⚫ 팬들이 자기 방식대로 미디어 텍스트를 읽음② 언술행위의 생산성 (여기까지만 와도 성공)⚫ 대면 상황이나 구두문화에서 발화 공유되어 공공적 형태를 취함 EX) 영화 본 후 대화⚫ 팬덤의 즐거움은 가담하고 싶은 대화공동체(향유공동체)에 의해 결정Fandom(팬덤) Fantastic(열광적인) + dom(지역, 나라)특정 인물이나 분야를 열광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 즉 팬의 복수형 또는 그러한 문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