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이모 영화 영웅 분석 영웅 영화 성공 요인 영웅 영화 해외 성공 요인 영웅 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영웅의 성공과 오리엔탈 그리고 중화주의와 의 관계
Ⅱ 본론 1
1. 영화의 성공 요인 1
1) 중국 내 성공 요인 1
2) 해외에서의 성공 요인 2
2. 영화 영웅‘ 속 오리엔탈리즘 3
1) 오리엔탈리즘의 정의 3
2) 장이모 감독의 영화들과 오리엔탈리즘 3
3) 영화내용 요약 7
4) 영화 속 오리엔탈리즘이 표현된 장면 7
3. 오리엔탈리즘을 역으로 이용한 중화주의 10
1) 중국 현실에 대한 비판과 긍정 <장이모의 이념적 입장> 10
2) 영웅 속 중화주의 분석 10
3) 오리엔탈리즘과 중화주의의 결합 11
Ⅲ. 결론 12
정리 및 결론도출- ‘영웅’은 오리엔탈리즘을 서구에 소구하여 중화주의를 이식시키려함.
< 서론 >
2002년 장이모의 영화 ‘영웅’이 개봉했다. ‘영웅’은 장이모 감독이 최초로 무협영화를 찍었다는 점에서 양조위, 장만옥, 장쯔이등 초호화 배우가 캐스팅 되었다는 점에서 화재가 되었다. 이런 관심 속에 개봉한 영화는 2002년 8월 27일~29일, 개봉 첫 주말 동안 17,801,631달러를 벌여들이며 미국 박스오피스 1위라는 기염을 토했다. 또한 중국 내에서 2억 元(RMB)를 벌어들이면서 중국내 최고흥행 기록을 세운 영화가 되었다. 이런 흥행에 힙입어 베를린 영화제 2003년 <영웅> 알프레드 바우어상 수상하기도 했다.
장이모는 秦의 천하통일이라는 역사적 사실과 무술, 서예, 음악 등 자랑할만한 찬란한 전통문화를 배경으로 화려한 액션과 엑스트라를 동원하여 끊임없이 볼거리를 제공하고 관중의 눈을 즐겁게 만드는 상업영화를 만들어냈다. 그런 의미에서 ‘영웅’은 중국당국이 요구하는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문화건설’이라는 조건에 잘 부합할 뿐 아니라 WTO 가입 이후 중국영화계가 추구하지 않을 수 없게 된 상업성과 오락성마저 구비하였다. 그래서 중국 영화계는 그들이 지향해야할 새로운 대안이 제시된 것처럼 흥분한 것도 사실이다. 할리우드 대작에 맞설 만한 스케일이 큰 영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하면서 아무도 시도하려고 하지 않는 상황에서 중국특색의 블록버스터 혹은 오락판타지영화를 개척했다는 의의는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영웅’은 상업영화로서 서구인들에게 중국의 전통 문화라는 무기를 즉 서구 입맛에 맞는 오리엔탈리즘으로 소구하여 중국 당국의 이데올로기를 설파하려는 전략적 계략이 숨어있었다.
< 본론 >
‘영웅’은 2004년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지의 영화 평론가 리처드 콜리스가 뽑은 10대 영화에 선정됐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2004년 2주간 미국 박스 오피스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약 3천 5백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그리고 5주간 미국 박스 오피스에 노미네이트 되었으며 약 5천만 달러에 육박했다. 또한 한국에서 3주간 관객 동원수 1,761,874명을 기록했고 위에서 언급했듯이 중국 내에서 2억 元(RMB)를 벌어들이면서 최고 흥행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이를 통해 ‘영웅’이 흥행에 성공했음을 알 수 있다.
1. 영화의 성공 요인
1) 중국 내 성공 요인
① 영화 마케팅의 성공
중국에서는 최초로 시도된 전방위적인 ‘영화 마케팅’ 전략이다. 1년 전부터 점진적으 로 진행된 마케팅이, 개봉 2개월을 앞두고부터 VCD, DVD 판권 공개 경매, 제작과정 다큐멘터리 발매, 소설 및 만화본 출간, 소장 우표 및 한정 포스터 발매, 해적판 방지 기금 조성, 대대적인 TV광고, 인민사회당 시사회 기회 등으로 이어지며 광고비용으 로만 1500만 위안을 쏟아 부으며 광범위하게 펼쳤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