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일어교육]효과적인 일본어 특기적성교육방법을 위한 ICT 활용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논문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이론적 배경

Ⅲ.효과적인 일본어 특기적성교육방법을 위한 ICT 활용연구

Ⅳ.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세기에 살아갈 학생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학교교육현장에서의 정보화·세계화·국제화교육은 이제 한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수단으로서 뿐만 아니라, 국가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도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밝힌 초·중등학교 정보 통신기술교육운영지침에 의하면,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학교교육의 체제가 교과서 중심, 공급자 중심에서 교육과정 중심, 교육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에 따라 우선 초등학교에서 컴퓨터 교육을 모든 학년에 걸쳐 실시하되, 재량활동과 특별활동 시간을 통하여 컴퓨터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기본교과를 포함한 모든 교과의 수업에서 10%이상 ICT활용을 목표로 각 교과별 정보통신 기술 활용 내용을 개발하여 교과서 편찬 시 반영하도록 하였다.
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ICT활용교육이란 교과 수업에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을 효율적으로 접목시키는 것을 말한다. 인터넷을 활용을 전제로 하는 ICT는 학교 교육에 깊숙이 들어와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잠재력과 그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는 상황에 있다. 이러한 교육의 정보화는 전 교과에서의 교과 내용과 교육방법의 변화를 초래하였으며, 외국어 교과에서의 그 변화는 더욱 더 두드러진다고 볼 수 있다. 이제 교사들은 교과서에만 얽매이는 것이 아니라 정보의 탐색과 분석, 토론, 전문가와의 교류, 정보 만들기 등 다양한
참고문헌
·교육부(2000),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p.12)
·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1998), 평가 기준 및 도구 개발 연구, 한국 교육과정 평가 원.
·교육부(1998), '교육정보화백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월간 에듀넷', 6∼12월호.
·홍명희외(2000),'인터넷 활용 수업의 이론과 실제', 한빛미디어.
·교육인적자원부(2001),'정보 통신 기술 활용 지도 자료', 교육인적자원부.

(참고 사이트)
·인터넷 여행(에듀넷):http://www.edunet4u.net/Service/internet/web1.html
·한국교육학술정보원:http://www.keris.or.kr/
·한국교육평가원:http://www3.kice.re.kr/
·ICT 활용 교육 연구회:http://210.218.69.204./ultra/

(참고 논문)
·이양례, 「교육정보화와 외국어 교과교육에서의 컴퓨터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신태자, 「ICT활용을 통한 이론어 교육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울산대학 교 교육대학원, 2002
·김정주, 「ICT교육의 실제와 문제점 분석」, 부산외국어대학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분야별/직종별 백점짜리 자기소개서 80여가지
  • 특기 및 능력, 전공을 연관짓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 정보수집을 열심히 하는 것이 물론이다.기업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인 만큼 입사동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최선을 다하겠다는 표현보다는 지망 기업의 업종에 대한 목표나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면 돋보일 수 있다.자신의 장점은 최대한 부각시킨다. 외국어능력, 컴퓨터활용능력 등 장점이 될 수 있는 사항들은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기술한다(예를

  • [취업자료] 먼저 눈에 띄는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모든 것
  • 방법이다.5) 솔직하고 과장되지 않게 작성하라• 외국어 능력, 컴퓨터 활용 능력 등 장점이 될 수 있는 것은 객관적, 구체적으로 PR한다. 하지만 PR을 적극적으로 한다고 지나치게 과장하는 것은 금물. 성격과 같이 채점하기 어려운 점들은 혹 단점이라 할지라도 솔직하게 시인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들을 밝혀주는 것이 오히려 좋다. • 미사여구로 포장된 과잉 치장은 피하고, 인사담당자의 흥미를 유도할 수 있도록 도입부분에 구미가 당길만한

  • [취업분야별 자기소개서] 취업분야별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 위한 영업전략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무슨 일이든지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는 저에게, 영업은 제 적성과 가장 잘 맞는 분야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특히, 일본 유학을 통해 모국어처럼 일본어를 자연스럽게 구사할 수 있는 저는, 외국 친구들과의 오랜 친분을 통해 넓은 세계관을 지니고 있어 현대 글로벌 시대에 꼭 필요한 인재라고 생각합니다.저에게 기회를 주신다면, 이름만 들어도 믿음이 가는 기업

  • [정책분석론] EBS수능방송정책
  • 교육의 실태 및 문제분석1. 사교육비란?- 사교육비란 교육활동에 투입되기는 하지만 공공회계 절차를 거치지 않고 학부모 내지는 학생이 직접 지출하는 경비 이다. 이러한 사교육비는 교재구입비, 부교재구입비, 학용품비, 수업준비물비, 학교지정의류비, 입시학원비, 개인과외비, 특기ㆍ재능학원비, 단체활동비, 교통비, 급식비, 하숙비, 잡비 기타, 방문과외 기타로 이루어진다.2. 사교육비 실태1)사교육비 규모 (단위: 천원, 명)1998년2001년20

  • 북한-사회문화,교육체제,남북교류,새터민
  • 교육마. 결론Ⅳ 남북한의 교육 교류 현황과 통일 후의 과제가. 남북한의 교육 교류 현황나. 새터민과의 화합을 통한 통일 준비다. 통일 이후의 남북의 과제Ⅴ 총론Ⅵ 참고 문헌Ⅰ 북한의 교육 체제가. 교육제도1. 학 제 북한 정규교육의 기본학제는 4-6-4(6)제로써 인민학교 4년, 중학교 6년(중등 4년, 고등 2년), 대학 4∼6년, 연구원(준 박사박사과정)으로 되어 있다. 또한 4-6-4제의 교육과정과는 달리 특수학교를 설치하고 예체능분야의 특기자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