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사회(세계사)과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업활동 계획서

1. 주제

2. 문제제기 및 필요성

3. 목적

4. 수업활동 방향

5. 본시안의 학습과정

Ⅱ. 단원의 성격

1. 교재관

2. 구성

3. 학생실태조사

4. 지도관

Ⅲ. 지도계획

Ⅳ. 본시안 지도계획

1. 중국의 근대화 운동

2. 학습 주제 선정

Ⅴ. 수업모형

본문내용
Ⅰ. 수업활동 계획서
1. 주제
유럽세력의 아시아 침략의 배경과 함께 아시아의 각 나라들이 어떤 근대화 운동을 통하여 이 난관을 극복하려 했는지 알아보자.

2. 문제제기 및 필요성
우리 아시아에서 일어난 근대화가 어떻게 일어났는지 논란이 많다. 열강의 침략으로 인해 이루어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고, 열강 침략으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작용하는 점도 있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우리는 이 단원을 통해 과연 아시아의 근대화가 열강의 침략(westen impact)으로 이루어냈는지, 아니면 그 외에 스스로 이루어 냈는지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3. 목적
유럽을 비롯한 열강들의 근대화와는 달리 그들의 침략을 받으며 이루어진 근대화에 대해서 알고 그와 함께 우리나라가 같은 일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세계를 바라보는 눈 을 기름으로써 외세간섭의 경각심을 갖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4. 수업활동 방향
가. 중학교 2학년 사회교과서를 분석하여 동아시아의 근대적 성장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한다.
나. 전체적 흐름을 파악한 후 각각의 사건에 대하여 배경, 전개, 결과를 알아본다.
다. 현재 우리나라의 실정을 파악하여 비교, 대조하여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아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사과교육(국사교육)의의,방법론, 국사과교육(국사교육)지역사인식,맞춤학습,사료학습, 국사과교육(국사교육)유의점, 국사과교육(국사교육)방향
  • 세계사적 보편성과 관련시켜 지도한다4. 다양한 학습 자료의 활용과 다양한 수업 방법의 도입으로 역사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스스로 역사 자료를 분석․종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지도한다5. 향토사 탐구를 통해 향토 문화에 대한 관심과 애착심을 기르며, 지역 사회의 일원으로서 향토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지도한다Ⅶ. 향후 국사과교육(국사교육)의 방향1. 국가․민족사 중심의 국사교육, 바뀌어야 한다2. 초역사적 조국

  • 중학교 지리과 수업 지도안
  • 과 분석항목1교과목 흥미도국어사회수학과학영어기타반응(%)13.523.5209.52013.5항목2사회교과흥미정도매우 좋아함좋아함보통임조금 싫어함많이 싫어함반응(%)182840131항목3사회교과가 재미있는 이유수업진행방식이 좋아서 가장 자신 있는 과목이라서가장 좋아하는 교과라서수학, 영어보다 쉬워서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서재미있는 이야기가 많아서반응(%)251618202011항목4관심영역지리세계사정치경제사회문화법반

  • [사회교육] UCC(User Created Contents)를 활용한 수업지도안
  • 수업, 평가 등에 컴퓨터를 활용하여 전통적인 교육 문제점을 개선해주고, 기존 수업에서 할 수 없었던 다양한 일들을 가능하도록 해준다. 학습자의 수업목표 달성이나 수업의 평가에 컴퓨터와 웹을 도입함으로써 즉각적인 피드백과 평가결과를 제공할 수 있고, 다양한 유형의 평가방식 및 지필평가에서는 불가능한 역동적인 평가가 가능해진다.③ 지시기반 사회에 대응하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지식기반 사회는 지식이나 정보가 가장 중요한 가치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학습 주제 : 다른 문화 , 다양한 축제 < 수 업 계 획 표 >학습주제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학습목표여러 나라의 축제를 통하여 문화의 다양성을 문학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학교축제를 개성 있게 계획하여 참여할 수 있다.준비물교 사 : 멀티미디어 자료학 생 : 교과서, 연필, 지우개, 가면 만들기 (석고붕대 혹은 기존의 제작된 틀), 의상 만들기 (과자봉지, 라면 봉지등 재활용)단계지도 내용 및 방법지도상의 유의점도입- 수업목표로서 다양한

  • 세계사 교육에서의 주제 중심 통합 학습
  • 수업방법 등에 대해 새삼 정의하거나 소개할 필요도 없이 이미 학교 수업 현장에 중요한 수업 내용과 방법으로 자리 잡았다. 여러 종합 일간지에서 상당 면을 할애하여 NIE에서의 수업방법을 개발하여 소개하고 있으며, 학교 현장에서도 교사들이 모든 교과에서 NIE를 활용하고 있다. 중앙일보가 2002년에 실시한 ‘NIE 인지도 활용 조사’에 의하면 신문을 교육에 활용하는 교사가 고등학교 73.9%, 중학교 77.8%, 초등학교 95.8%에 이른다고 한다.이에 현장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