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사회(세계사)과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수업활동 계획서
1. 주제
2. 문제제기 및 필요성
3. 목적
4. 수업활동 방향
5. 본시안의 학습과정
Ⅱ. 단원의 성격
1. 교재관
2. 구성
3. 학생실태조사
4. 지도관
Ⅲ. 지도계획
Ⅳ. 본시안 지도계획
1. 중국의 근대화 운동
2. 학습 주제 선정
Ⅴ. 수업모형
- 본문내용
-
Ⅰ. 수업활동 계획서
1. 주제
유럽세력의 아시아 침략의 배경과 함께 아시아의 각 나라들이 어떤 근대화 운동을 통하여 이 난관을 극복하려 했는지 알아보자.
2. 문제제기 및 필요성
우리 아시아에서 일어난 근대화가 어떻게 일어났는지 논란이 많다. 열강의 침략으로 인해 이루어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고, 열강 침략으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작용하는 점도 있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우리는 이 단원을 통해 과연 아시아의 근대화가 열강의 침략(westen impact)으로 이루어냈는지, 아니면 그 외에 스스로 이루어 냈는지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3. 목적
유럽을 비롯한 열강들의 근대화와는 달리 그들의 침략을 받으며 이루어진 근대화에 대해서 알고 그와 함께 우리나라가 같은 일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세계를 바라보는 눈 을 기름으로써 외세간섭의 경각심을 갖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4. 수업활동 방향
가. 중학교 2학년 사회교과서를 분석하여 동아시아의 근대적 성장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한다.
나. 전체적 흐름을 파악한 후 각각의 사건에 대하여 배경, 전개, 결과를 알아본다.
다. 현재 우리나라의 실정을 파악하여 비교, 대조하여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아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