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트위터 -140자로 소통하는 신 인터넷 혁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006년 3월, 신인터넷 혁명이라는 트위터(twitter:'재잘거리다'의 뜻)가 마이크로브로깅의 다크호스로 등장했다. 트위터란 2008년 1500만 달러, 2009년 상반기에는 3500만 달러를 투자 받는 등 세계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인터넷 업계이다. 오픈초기에는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다면, 시간이 지나면서 이용자수가 증가하고 현재는 하루 50만명이 넘는 사용자가 트위터를 방문하고 있다. 140자의 글자수 제한은 SMS 문자 서비스에 맞추기 위해서인데, 이런 점에서 트위터는 '전보'의 증손자뻘이 되는 미니블로그이다. 이 책은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 대한 개론적인 설명과 더불어, 트위터의 정의와 작동방식, 역할 그리고 트위터의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일단 간결함과 단순성, 자율적인 확장과 모바일과의 연동이 트위터의 강점이다. 단점이라면 메시지 내용의 중복이 많고 정보의 질적 수준이 아직까지 빈약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의심스러운 점은 단문 메시지 전송의 효과가 '140자의 마술'이란 표현을 쓸 정도로 그렇게 대단한가란 것이다. 우리가 평소 휴대전화, 인터넷 댓글과 쪽지 등으로 자주 사용하는 방식이 아닌가. 유명인사나 전문가의 트위터 페이지를 팔로잉한다 해도 기존의 게시판 공지, 블로그 댓글이나 휴대전화 문자를 읽고 쓰는 느낌이지 않을까. 소문난 잔치에 마땅히 먹을 게 없을 수도 있는 법이다. 저자는 미국의 예를 들어 트위터 사용자들이 대체로 고학력의 고소득자로 3,40대가 기층을 이룬다고 강조한다. 마케팅 수단으로서의 상업적 가치를 부각시키려는 의도가 농후하다. 그러나 블로그, 카페, 싸이월드 같은 기존의 좋은 매체를 뒤로하고 국내 누리꾼들이 트위터를 자신들의 강력한 의사소통매체나 인터넷 마케팅의 대안적인 도구로 만족해하며 사용할지 의문이다. 트위터는 분주한 개인 일상과 일파만파의 사업상의 소식과 공지를 전달하는 속보 매체인데, 평소 특별한 사건사고 없이 다람쥐 쳇바퀴 도는 듯한 평범한 일상을 보내는 우리에게 얼마나 유효할지도 의문이다.
인터넷 기술은 우리가 서로 대화하고 소통하는 방식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과학기술은 중립적이지 않고 모든 기술은 장단점이 있다. 편의를 도모하는 기술이 우리의 자유를 제약하는 족쇄가 될 수 있다. 물론 이런 입문서에서 비판적인 시각을 기대하는 것 자체가 무리겠지만 소셜 미디어의 마케팅 전략적 잠재력뿐만이 아니라 그 문제점도 같이 언급했다면 더욱 멋진 책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 김연아, 이외수, 박중훈 같은 국내 유명인사 몇 명이 트위터를 이용한다고 일반 대중들마저 쏠릴 필요는 없다고 본다. 다분히 연예계급 인사들을 뒤쫓는 팬덤문화의 도구로 전락할 가능성이 농후하고, 비즈니스 문화의 적절한 홍보수단으로는 아직 갈 길이 먼 것 같다. 각 계의 유명 인사들이 갖고 있는 사회 자본과 대중적 인기는 트위터란 단타적이고 즉각적인 매체와 궁합이 맞는 것 같다. 한국의 대다수 소셜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트위터 140자로 소통하는 신 인터넷 혁명
  • 전자 상거래(Twiter를 만나다)1. 서문 트위터는 무엇인가? 트위터 시스템은 간단합니다. 트위터는 누구나 “지금 무엇을 하고 있니?” 라는 질문에 140자 이하로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필자는 이 책을 통해 트위터를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이 무엇이며 마이크로블로깅 즉 단문 메시지 전송이 우리들의 사업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관해 설명을 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용어로는 팔로잉(Following, 내가 팔로우하기를 원하는 사람)과 팔로어(Follower,

  • `트위터, 140자로 소통하는 신 인터넷 혁명` 내용요약 및 감상문
  • 트위터, 140자로 소통하는 신 인터넷 혁명소셜 미디어 환경이란 무엇인가소셜 미디어(Social Media)는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여러 가지 방식을 통해 만들어지므로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굳이 정의를 내리자면 청중이 만들어낸 콘텐츠 정도의 의미가 가장 적당할 듯하다. 넓은 의미로는 이야기가 교환되는 형태, 즉 레스토랑에서 나누는 수다처럼 하나의 커뮤니티 내부에서 콘텐츠가 교환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좁은 의미로는 출판업자나 마케

  • [감상문] 트위터(140자로 소통하는 신 인터넷 혁명)
  • 트위터 사이트는 이 수상을 통해 대중에게 알려지고, 훌륭한 인맥을 갖고 있는 회사인 블로거의 추천과 개방형 플랫폼을 통해 다른 개발자들이 트위터를 확장할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비약적으로 도약하기 시작했다. 트위터의 가장 뛰어난 점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는 단순성이다. 물론 트위터에는 확장성을 위해 많은 도구와 애드온 기능이 추가 되었지만 핵심은 여전히 140자 이내로 자신이 하는 일을 설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

  • 트위터 140자로 소통하는 新인터넷 혁명 내용요약
  • 과 목담당교수제 출 일학 번학 과이 름주제:twitter -140자로 소통하는 新인터넷 혁 명- 내용요약twitter -140자로 소통하는 新인터넷 혁명--내용요약이 책은 현재 미국 내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고, 또한 전 세계적으로 그 영향범위를 넓히고 있는 소셜 네트워킹&마이크로 블로그 사이트인 트위터에 대해서, 사용의 방법에 대해 써놓은 책이다.트위터를 사용하기 전에 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은 바로 소셜 미디어 환경이란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과

  • 소셜네트워크 트위터의 전략 분석
  • 소통이 가장 큰 특징으로서 세계적 뉴스채널로 속보를 장점으로 하는 CNN을 앞지를 정도로 신속한 정보 유통망으로 주목받고 있다.(2) 특성1) 정보교환의 즉시성이메일이나 블로그 등과 비교해도 트위터 같은 SNS사이트는 정보교환의 즉시성과 실시간성이 매우 높다. 바로 모바일 인터넷과 결합돼 있기 때문이다. 실시간 정보 확산과 피드백은 사회적 부존재감이나 사회와 격리돼 있다는 불안감이 생길 시간을 주지 않는다. 2) 무계층성트위터 서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