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부모지도]부모의 역할 고찰 및 부모교육(부모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부모교육(부모지도)의 기원, 부모교육(부모지도)의 이론 그리고 부모교육(부모지도)의 내용, 부모교육(부모지도)의 방법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부모의 역할

Ⅲ. 부모교육(부모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Ⅳ. 부모교육(부모지도)의 기원

Ⅴ. 부모교육(부모지도)의 이론
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2.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
3. 번(Berne)의 상호교류분석 이론
4. 행동수정 이론

Ⅵ. 부모교육(부모지도)의 내용
1. 지식과 정보의 제공
2. 기술훈련
3. 자아인식의 증진
4. 부모의 교사역할과 자원의 제공

Ⅶ. 부모교육(부모지도)의 방법
1. 가정통신문
2. 부모회
3. 강연회
4. 토론회․좌담회
5. 역할놀이․단막극
6. 독서공개
7. 워크숍
8. 가정방문
9. 수업참관
10. 교구대여 프로그램
11. 상담
1) 개인면담
2) 집단면담
12. 부모교사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사회에서의 급격한 사회 변화는 가족제도와 가족구조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가족기능의 약화로 인한 가족해체 현상이 야기되어 편부모가족이 증가하였을 뿐만 아니라 기혼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 확대로 기혼여성의 취업률이 31.9%에서 48.5%로 증가하여 같은 기간 미혼여성 취업률에 비해 크게 신장되어 맞벌이 가족이 증가하게 됨에 따라 새로운 보육수요의 문제를 불어 일으키게 되었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보육사업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1990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되어 1991년부터 시행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영유아보육법」제18조에서는 보육시설에서 시행되어야할 보육내용을 제시하고 있는데 교육, 영양, 건강, 안전, 부모에 대한 서비스, 지역사회와의 교류 등 6가지 기본원칙에 따른 보육활동이 그것이다. 이를 영역 화 해보면 교육영역, 보호영역(영양, 건강, 안전), 복지영역(부모서비스, 지역사회와 교류)으로 구분되는데 이는 영 유아 보육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보건복지부 지침이 아동의 교육 뿐 만 아니라 아동의 일상생활에 대한 보호, 나아가 부모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보육사업을 사회복지 서비스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보육시설에서는 교육영역과 보호영역에는 중점을 두고 있으나 부모에 대한 서비스나 지역사회와의 교류는 제대로 실시되지 못하고 있다.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제23조에는 부모에 대한 서비스로 보조자 혹은 의사 결정자로서의 부모참여, 부모교육, 보육과정의 관찰 등을 통하여 부모에게 보육시설의 조직과 목표, 철학 등을 이해시켜 보육의 효과를 높이도록 하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으나 보육시설 영유아들의 부모들이 맞벌이인 경우가 많아 부모교육을 실시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 속에서 양육되어지는 아동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가장 기본적이며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그 중요성에 대해 의견의 일치를 갖는 요인이 바로󰡐부모󰡑이므로 보육시설에서도 부모교육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Ⅱ. 부모의 역할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하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환경은 가정일 것이다. 이를 위해 부모가 자녀에게 다음과 같은 것을 주도록 노력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명희 / 현대사회와 부모교육, 교육아카데미, 2003
문교부 / 부모교육, 한국행동과학연구소, 1983
민하영 윤혜경 공저 / 부모교육, 도서출판 양지, 2002
박성연·이 숙 / 아동지도, 중앙적성출판사, 1996
송정아·전영자·김득성 / 가족생활교육론, 교학사, 1998
유안진·김연진 /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3
정문자 / 부모교육의 원리와 방법, 교육과학사, 198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

  • 조선의 선비와 의의 조선시대 선비를 통해 바라본 현 시대의 선비상
  • . 우리가 이러한 훌륭한 전통을 발전시킨다면, 우리나라의 발전에 건전한 비판 정신을 함양할 수 있으며, 특히, 그 시대 선비와 같은 위치에 서 있는 현대의 지식인 계층을 각성시키는 성과를 이룰 수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시대가 선비를 부른다(조선 선비들의 사상․철학 그리고 삶)』/ 이광표 저 / 효형출판/ 1998『퇴계의 삶과 철학』 / 금장태 저 / 서울대출판부 / 1998년 선비상에 관한 교육사상사적 고찰 / 박의수 저 / 고려대학교 / 1982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분석적으로 연구하기 위하여 이를 하위개념으로 세분해서 고찰하는 것은 유익한 일이다. 가정환경을 지위ㆍ구조 및 과정으로 세분화하는 것은 그와 같은 시도의 예라고 할 수 있다. 지위환경이라는 개념에 포함되는 것은 부모의 상태, 거주지의 생태적 조건,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등이며, 구조환경의 개념 속에는 가정 내의 문화적 상태ㆍ위생상태ㆍ언어모형ㆍ가치지향성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과정환경은 가족 간의 상호관계와 상호작용의 상태

  • 정신보건전달체계의 현황과 개선방안연구 - 정신보건사회복지 전문가 FGI중심으로
  • 분석의 기준정신보건문헌에서 서비스전달 및 전달체계에 대한 평가와 관련하여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 기준에는 포괄성, 연속성, 적절성, 조정, 접근성, 책임성, 효과성, 효율성이 있다. 이상의 기준들을 정신보건서비스의 맥락에서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포괄성포괄성 개념은 전달체계상에 일련의 서비스 요소들이 완전하게 또는 골고루 구비되어 있는 지의 여부에 관한 것으로서,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모든 자원과 다양한 유형의 원

  • 사회과 교육과정의 통합적 구성 및 범교과학습
  • 지도를 지향 했다.3) 사회과 교육과정 통합의 동향사회과 교육과정의 통합적 구성은 미국 사회에서나 우리나라의 사회과에서 오늘날에도 여전히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제 7차 사회과교육과정에서도 “사회과는 지리, 역사 및 제 사회과학의 원리, 사회제도와 기능, 사회문제와 가치, 그리고 연구방법과 절차에 관한 요소를 통합적으로 선정, 조직하여 사회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탐구한다.” 라고 명시함으로써 사회과의 통합성을 강조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