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도서관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현황, 도서관 어린이(아동)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현황과 도서관 어린이(아동)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용 및 도서관 어린이(아동) 독서교육(독서지도)에 대한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도서관의 역할과 기능
1. 도서관의 역할
1) 정보의 창고
2) 새로운 정보의 수집
3) 독서와 학습 활동 공간
4) 생활 문화 공간
2. 도서관의 기능
1) 지역사회 정보센터
2) 지역사회 문화센터
3) 평생교육기관

Ⅲ. 도서관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현황

Ⅳ. 도서관 어린이(아동)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현황
1. 독서교실
2. 독서회
3. 이야기 교실
4. 기타 프로그램

Ⅴ. 도서관 어린이(아동)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용
1. 어린이 독서교육
2. 어린이 독서자료
1) 어린이 독서자료의 특징
2) 어린이 도서 출판 경향

Ⅵ. 도서관 어린이(아동) 독서교육(독서지도)에 대한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왜 아이들이 섭취할 정신적 영양에 대해서 우리 어른들은 이렇게 무감한가? 언어 습득은 아주 중요한 문제이다. 그 어떤 기능 교육보다도. 아이의 생각의 질을 결정하고 생각의 질은 그 아이의 미래의 삶의 질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그 언어교육, 그러니까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고 글을 쓰게 하는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위의 글은 자신의 아이를 키우면서 느낀 우리 사회의 척박한 어린이 독서현실에 대한 분노에 가까운 심정으로 어린이 책과 그와 관련된 내용, 삽화, 번역 등의 문제들을 지적하면서 우리 사회가 가지는 어린이의 정신적 영양 공급이 부족함에 대해 질타하는 글이다. 이 책의 저자는 혼자 힘으로 공부를 하고 자신의 생각을 책으로 펴냈지만 비슷한 경험을 가진 많은 어른들이 아마 많으리라 생각하며 이 문제에 대해 대부분의 사람들을 공감을 하리라 생각한다. 위의 지은이의 물음에 대한 답의 시작을 공공도서관에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린이 책읽기에 대한 관심이 어떤 계기에 분출되듯이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실에 대한 자각이 있더라고 현실을 개혁하기에 개개인이 가진 힘은 개인의 생각, 아쉬움, 불평, 질타, 분노에 그치기 때문이다. 어린이 독서교육에 대한 안정적인 기반을 가지고 있으며 당위적인 명분을 가진 도서관에서 나서야 한다. 물론 지금 우리의 도서관에서는 이용자의 편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고 있다. 하지만 이런 노력보다는 좀 더 다른 차원의 아이디어를 내어 실험을 해야 한다.

Ⅱ. 도서관의 역할과 기능

1. 도서관의 역할

1) 정보의 창고

도서관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정보가 필요한 사람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일이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정보가 필요한 경우는 매우 많다. 새로 출판된 문학 서적을 알고 싶을 때도 있으며, 넉 달 전 신문에 난 기사를 찾아야 할 경우도 있다. 또 학교에서 내준 과제를 해결
참고문헌
김효정 /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육 도서관연구
김승환 / 공공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대학원, 1999
김용철외 8인 / 학교도서관 독서교육, 태일사, 2002
손원일 / 독서 교육 방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 1976
임윤철 /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실 운영에 관한 고찰
이용순 /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육 프로그램고찰-충남지역의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공주대교육대학원, 1996
홍원정 /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향-대구광역시립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계명대 교육대학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대안교육
  • *서론에 들어가기에 앞서1. 연구 필요성 및 목적(1) 연구 주제 선정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목적2. 연구내용 및 방법Ⅰ . 서론1.대안학교(1) 대안학교의 개념(2) 대안학교의 출현 배경(3) 대안학교의 유형Ⅱ . 본론 1(1) 대안학교 교육의 의의(2) 대안교육운동의 역사적 흐름1) (1) 외국대안교육운동의 역사적 흐름 (2) 외국 대안학교의 예2) 한국대안교육운동(3) 대안학교의 운영목표, 운영방침1) 운영목표2) 운영방침3) 대안학교의 운영비 보조(4)

  • [유아교육] 일본의 아동복지와 아동관yu
  • 아동복지 행정의 핵심제도인 조치제도에 대한 검토는 물론 행․재정적 문제와 보육 종사자 및 보육내용 등에 관한 재검토가 보육 수요자의 입장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전개되기 시작했다. 이웃나라인 일본의 아동관의 개관에 대한 소개가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되어 여러 가지 각도와 특히 구체적인 제도와 실제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전개하고자 한다.Ⅱ. 본 론1. 일본의 아동복지 1) 일반적 배경 일본의 아동복지법 제1조는 어린이는 정신적으로나 신

  • 사회복지관의 현황 및 실태와 외국사례 및 시사점과 현안과제 및 발전방향
  • 의 현황 및 실태와 외국사례 및 시사점과 현안과제 및 발전방향Ⅰ. 서론Ⅱ. 사회복지관과 지역복지1. 지역사회복지의 개념2. 지역사회복지관의 개념3. 지역사회복지관의 필요성4. 지역사회복지관의 특성Ⅲ. 사회복지관의 역사적 발달배경1. 사회복지관의 전체적 발달역사2. 태동기3. 형성기4. 확대기5. 평가와 전문화 시기Ⅳ. 사회복지관의 현황 및 실태1. 사회복지관의 현황2. 사회복지관의 실태3. 프로그램의 내용4. 사회복지관 주요사업실적

  • 보육학개론(기말)
  • 제23장 보육과정의 운영과 내용-보육과정의 내용(생활지도)일반적인 훈육지침1. 긍정적인 훈육영유아의 인격을 존중하는 훈육방식으로 성인이 원하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가 필요로 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아동중심적 방법이다. 즉, 적절한 행동을 연습하고 배우는데 필요한 적절한 정보를 영유아에게 충분히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항상 영유아에게 도움이 되고 인긴관계에 대한 긍정적인 훈련을 가르치게 된다.(1) 적절한 규제하기(2) 영유아에게

  • [조별 보고서] 성인 교육 - 청년기 교육의 실제
  • 의 진로와 미래에 대한 비전은 이 시기를 통해 많은 영향력을 끼치게 된다. 또 자기의 일생을 사회의 어느 방면에 바쳐야 할까를 결정하려고 애쓰고 있다. 기독교 교육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연령층은 청년들이라 할 수 있다. 청년들은 교회학교 어린이부와 중고등부 성가대 등에 봉사하며 청년회 혹은 대학부에서 활동한다. 많은 교회가 1인 2역 또는 3역까지 할 정도로 젊은이들의 역할은 매우 크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교회의 청년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