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HING 2.O을 활용한 수업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학습 준비 및 학습자 분석
교사 사전 준비 사항
학생 사전 준비 사항
학습자 분석
목표 진술
학습 문제·목표 확인
교수․학습 활동
학습 활동 확인
학습 방법
학습 매체
사진 자료
기타
학습 자료
매체와 자료의 활용
학습자 참여유도
평가관점
교수자 평가
교수자 평가 기준 (과정 평가 요소 포함.)
학습 성과 평가 요소
학습 성과 평가 기준 (모둠별 활동 중심)
대안적 활동
- 본문내용
-
■ 교사 사전 준비 사항 ■ 학생 사전 준비 사항
◦학습자 분석. (3page 참고)
◦수업자료
- 학생들에게 보여줄 PPT 자료.
(사진 및 관련 기사 포함)
- 문화의 속성 학습과 관련된 동영상 자료.
- 참여 학습을 위한 시나리오 구성.
- 기능성 음반을 수업 배경음으로 선택.
◦ 시설 및 장비
- 빔 프로젝트 정상작동 확인.
- PC 활용 가능 여부 확인.
- 인터넷 연결 유무.
- 추가의 스피커 구성이나, PC의
오디오 기능 여부 확인.
◦반복학습.
- 인간과 문화현상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 적극적 학습이 요구됨에 따라, 사전에 배웠던 관련 지식들을 검토.
(참고)
반복학습에 대한 개인시간이 따로
마련되지 않더라도 해당 수업을
이해할 수 있는 연계 수업을 진행하
여 모든 학생이 수업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할 예정임.
◦선수학습
- 학습내용에 대한 선수학습이 아닌, 학습자 스스로가 생각하는 문화의 모습에 대해 정의 내리기.
■ 학습자 분석
분석 영역
분석 내용
일반적 특성
1. 고등학교 2학년 대상 / 학습자는 15명 내외 /
2. 학교 수업을 제외하고, 과목에 대한 추가적인 교육(사교육 등)은 이뤄지지 않았다.
3. 사회문화 수업은 선택과목이고, 핵심교과에 비해 관심 비중이 떨어짐
4. 이로 인해서 핵심교과보다 수업에 대한 열중도와 참여의식이 상대적으로 적음.
5. 수면 부족으로 수업 중 가수면 상태로 접어드는 경우가 많음.
6. 교사주입식 수업 형태에 익숙함.
7. 소수 학생 (예: 학습자의 위치가 교사와 근접, 활발한 성격 소유 학생)을 위주로 교사와의 대화나 피드백이 이루어짐.
출발점 능력
1. 사회문화 과목의 특성상 일상에서 관련선수지식을 체득하는 경우가 많으나, 개념정립이 부족함
2. 사회문화 과목에 대한 흥미도가 낮은 편.
3. 학생들의 수준차이가 있으나, 편차가 작은 편.
4. 일상을 통해서 문화의 본질적인 내용은 항시 이뤄지고 있음.
5. 사회문화 전 단원과, 일반사회 교과에서 사회화 과정에 대한 개념을 학습한 상태.
학습양식
1. 일대다 교사 위주의 학습 양식에 익숙함.
2. 바쁜 일상으로 복잡하고, 어려운,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조별 숙제나 조별 활동에 대한 반감이 있음.
3. 문헌이나 교과서보다는 인터넷을 활용한 학습에 익숙함.
4. 인터넷을 이용한 가상교실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함.
5. 단순 개념 전달, 교과서의 예시를 통한 학습보다 일상에 밀접한 사례나 미디어를 통한 학습양식에 대해 흥미가 높음.
6. 고차원적인 사고를 요하는 학습보다는 쉬이 이해할 수 있는 간단명료한 학습을 선호.
7. 문서작성 숙제를 통한 복습 및 형성평가에 대해 부정적.
기타 특성
1. 양성성을 소유한 교사를 선호함. (남교사와 여교사의 중성적인 면모)
2. 보고, 듣고, 즐기는 등의 UCC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