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학습,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 올림픽학습, 의사소통중심학습(의사소통중심접근법, 의사소통중심수업), 강의식학습(강의식수업, 강의법), 토론학습(토론수업), 효과적인 학습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인터뷰학습
1. 인터뷰학습이란
2. 학습의 특징
3. 만들기와 활동방법
4. 적용에 알맞은 학습내용
5. 활동에 필요한 준비나 유의점

Ⅱ.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
1. 반복 연습형(Drill & Practice)
2. 개인 교수형(Tutorial)

Ⅲ. 올림픽학습
1. 올림픽학습이란
2. 학습의 특징
3. 만들기와 활동방법
1) 단일종목 경기방식
2) 종합 경기방식
4. 적용에 알맞은 학습내용
5. 활동에 필요한 준비나 유의점

Ⅳ. 의사소통중심학습(의사소통중심접근법, 의사소통중심수업)

Ⅴ. 강의식학습(강의식수업, 강의법)
1. 특징
2. 장점
3. 교사가 갖추어야 할 요소
4. 적용

Ⅵ. 토론학습(토론수업)
1. 토록 학습의 개념
2. 토론 학습의 의의
3. 토론 학습의 특징
4. 기초개념 및 원리

Ⅶ. 효과적인 학습법
1. 학교 수업이 가장 중요하다
2. 가장 효과적인 시기를 찾아라
3. 목표의식을 갖고 공부하자
4. 치밀한 학습계획을 세운다
5. 수면 관리는 승패의 열쇠이다
6. 두뇌회전을 빨리 하는 요령
7. 공격적 학습과 방어적 학습의 효과
8. 집중적 입체적 학습을 한다
1) 보통 학생이 공부하는 모습
2) 조금 잘하는 학생의 모습
3) 아주 잘하는 학생의 모습
9. 학습 시 나쁜 습관을 버린다
10. 공부에는 때와 장소가 없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터뷰학습
1. 인터뷰학습이란
‘인터뷰’란 어떤 사람을 찾아가 대담을 하거나 회견을 갖는다는 뜻이다. 학습내용을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람을 찾아가 의견을 듣는 방법의 학습이다. 학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습과 관계되는 전문인이나 여러 사람의 의견을 직접 조사하고 녹음, 녹화를 통해 듣고, 보면서 공부하게 되어 실감 있고, 흥미가 높아 학습효과도 좋다.
2. 학습의 특징
아이들이 직접 학습에 필요한 사람을 찾아가 학습문제와 관련된 내용을 묻고, 녹음, 녹화하는 과정이 흥미를 높인다. 녹음기, 비디오 카메라를 다루는 능력, 학습문제를 파악하는 능력에 따라 대담내용이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녹음, 녹화 과정에서 자연스런 대화가 재미도 있고,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도 있다. 미리 계획을 잘 세워야 대담내용도 좋고, 녹음, 녹화한 것을 설명할 때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3. 만들기와 활동방법
동그라미학습이나 모둠학습 형태로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가장 좋다.
① 모둠별로 학습내용을 정리하면서 대담을 할 상대와 내용을 정리한다.
② 직접 대담상대를 찾아가 대담목적을 설명한 다음 준비한 내용에 따라 대담을 하면서 녹음이나 녹화를 한다.
③ 모둠별로 대담하는 사람, 녹음, 녹화하는 사람, 메모하는 사람 등으로 역할을 나누어서 대담과 학습의 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④ 녹음이나 녹화한 내용을 학습시간에 간단한 설명을 곁들이면서 대담내용을 틀어주면서 학습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⑤ 나머지 학생들은 녹음과 설명을 들으면서 자기들이 대담, 녹음, 녹화한 내용과 비교하면서 학습을 해간다.
4. 적용에 알맞은 학습내용
도덕, 사회, 실과에서 많이 활용되는 학습방법이다. 이웃이나 지역의 기관, 지역 단원 학습에 관계되는 사람을 찾아가 인터뷰를 하게 되는데, 거리가 먼 경우에는 어렵다. 수업이 끝나고 손쉽게 찾아갈 수 있는 기관이나 사람이 대상일 때 효과가 있다.
5. 활동에 필요한 준비나 유의점
① 미리 계획을 잘 세우고 대담할 사람을 만나 약속을 해야 한다.
② 녹음기나 비디오 카메라를 다루는 능력이나 연습이 잘 되어 있어야 하고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③ 녹음, 녹화한 내용을 잘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참고문헌
김수경(1998), CAI 프로그램을 활용한 학습 효과 분석,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김광자(2000),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집문당
광주교육대학교 부속초등학교(1991), 학습방법의 학습 실제, 문현각
변영계·김영환(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임철일(1996), SDS 원격교육과 MIPOS에 대한 토론, ONLINE EDUCA KOREA
여광응 외, 학교학습 극대화를 위한 교육심리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중심 시나리오(Goal Based Scenario) ⑤ 제 부 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3 - 22컴퓨터교육의 유형 및 변천 과정 - 22제 세대 인식모형 1 : (Awareness Model) ①제 세대 프로그래밍 모형 2 : (ProgrammingModel) ②제 세대 3 : ③ 응용 소프트웨어 모형(Applications Software Model)제 세대 멀티미디어 모형 4 : (Multimedia Model) ④제 세대 문제해결 모형 5 : (Problem Solving Model) ⑤컴퓨터 교수 학습 방법 - 25강의법 ①

  • [교육방법] ICT 활용 수업
  • 수업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추세이다. 물론 이에 대한 반론도 있을 수 있으나 이제는 컴퓨터를 비롯한 정보통신기술의 유용성을 의심하는 단계는 지났다고 보아야 하며 현재 정보통신기술을 교과 수업의 일부로서 도입하는 방안을 다각도로 연구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①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 활용을 제공한다. 지식전달 위주의 교육방법과 교실중심의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황혼기 부부의 행복한 노후 만들기
  • 학습방법(list-up)2. 거시적 접근방법1) 행동주의(1) 이론적 기반(2) 학습방법(3) 장점과 단점(4) 실천방안(5) 사례2) 집단중심(1) 이론적 기반(2) 학습방법(3) 장점과 단점(4) 실천방안(5) 사례3) 사회적 구성주의(1) 이론적 기반(2) 장점과 단점 (3) 실천방안(4) 사례4) 대상자 및 학습내용에 맞는 교수학습 방법 선정3. 미시적 접근방법1) 경험주의 (1) 이론적 기반(2) 실천방안(3) 사례(4) 장점과 단점 2) 강의식(1) 이론적기반(2) 실천방안(3) 장점과 단

  • 구조조정 레포트
  • 컴퓨터의 소형화, 경량화 및 성능의 향상이 급속도로 진행되었다. 결론적으로, 1970년대 및 1980년대를 걸친 반도체 산업의 급속한 발달은 메인 프레임위주의 컴퓨터 산업구조를 급격히 해체시키며 새로운 시장구도를 형성하게 되었다.2) 컴퓨터와 통신의 만남컴퓨터산업과 통신산업에 쓰이는 전자부품들이 다기능적인 호환성 부품으로 대체됨에 따라 컴퓨터 기술과 통신기술은 접근을 보이게 되었다. 더욱이 컴퓨터산업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

  • [기업교육훈련]기업교육훈련의 목표,중요성,체계, 기업교육훈련의 사이버교육,방법,딜레마, 기업교육훈련의 제고 방안 분석
  • 학습장으로 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원하는 교육을 생활과 함께하는 교육을 말한다. 과거 CBT(Computer-Based Training) 또는 CAI(Computer-aide Instruction)등은 주도적인 학습도구라기보다는 학습을 보조해주는 역할을 담당해왔다.즉 집합교육에서 모자라는 부분을 담당해왔으나 지금은 사이버교육에서 할 수 없는 부분을 집합교육에서 해야 하는 세상으로 바뀐 것이다. 이 전략은 기존의 접근 방법의 대폭적인 수정을 요구하고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