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모던 뽀이 경성을 거닐다 모던 뽀이 경성을 거닐다 줄거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모던 뽀이, 경성을 거닐다.
-신명직-
처음 이 책을 구입 했을 때 내가 이 책을 다 읽을 수 있을까 하고 정말 많이 걱정이 되었다. 사회 과학도서는 정말 가까이 접해본 적이 없는 어려운 책인거 같았다. 만약 다 읽지 못하고 레포트를 쓴다면 그것은 독후감이 아니라 그냥 단순히 책을 뺏기는 것이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책을 읽기 시작하고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 두꺼운 책을 하루는 아니지만 시간이 날때마다 책을 가까이 하며 본 결과 4~5일 만에 다 읽었기 때문이다. 재미있는 말투. 역사에 관심이 있는 나에게 이 책은 새롭고 흥미 있었다.
지은이 신명직은 1978년 연세대학교에 들어간 뒤, 1983년부터 92년까지 부천에서 일했는데, 1987년에는 부천노동법률상담소를 만들기도 했고 내일신문 기자를 거쳐 대학원에 들어가 현대문학과 만화, 영상 등을 공부했다. 일본에는 1999년 동경외국어대학에 교환연구차 간 이래, 게이오대학, 도호쿠공익문과대학 등에서 강의를 했다. 현재 동경외국어대학의 객원교수로 있다.
우리 근현대사의 뿌리 깊은 질곡을 선사한 두 사건이라면 36년간의 일제 식민통치와 1950년의 한국전쟁으로 인한 조국의 분단을 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1900년대 초 조선이라는 나라는 일제의 식민지배를 받으면서 붕괴되었고, 그 속에서 우리 조상들은 한 많은 인생을 살아왔다. 그러한 질곡의 시대 속에서도 근대의 유입이라는 세계사적 대세는 우리나라를 그냥 통과하지 않고 많은 변질된 모습으로 찾아왔다. 이러한 식민지조선의 모습을 신명직 씨는 1920~1930년대 만문만화라는 신문속의 새로운 장르를 통해 그려내었다.
만문이란 흐트러진 글로 정식이 아닌 글을 뜻한다. 만화의 핵심인 말풍선이 없고 그냥 서술문으로 의미를 전달한다. 덜 직접적이고 풍자적인 문체를 취한 것이다.
한 컷짜리 만화에 짧은 줄글이 결합된 이 형태는 1920~1930년대에 주로 신문과 잡지에 발표됐다. 일제의 검열과 사상 탄압이 한창이던 당시에 우회적이고 은유적인 방식을 선택한 새로운 장르였다.
“”“”요사히 보이는 게 지랄밧게 업지만 자동차 드라이브가 대유행이다. 탕남탕녀가 발광하다 못해 남산으로 룡산으로 달리는 자동차 안에서 러브씬을 연출하는 것은 제딴에는 흥겨웁겟지만 자동차 운전수의 핸들 쥔 손이 엇지하야 부르 떨리는 것을 아럿는지....“”“”(본문 중에서) 자동차 드라이브 자체가 서민들이 흉내내기 어려운 광경이고, 남산공원이 일본인 상업지역 혼마치와 인접해 있기 때문이지 작가의 표현은 분노에 가까울만큼 무척 거칠다. 이 작가는 국내에서 만문만화를 가장 먼저 그리기 시작한 석영 안석주(1901~1949)이다. 그는 시대일보에서 만화로 본 경성이라는 제목으로 그림과 글이 결합된 형태의 작품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이 책 <모던뽀이, 경성을 거닐다>는 안석영의 만문만화를 통해 때론 우스꽝스럽고 때론 가슴 아픈 식민지 조선의 모습을 생생하게 담았다.
식민지라는 상황에서 근대의 모습은 어떻게 나타났는가? 나는 이 책을 보기 전에 일제의 식민지로서 한국의 모습에 강박관념을 가지고 있었던 듯 싶다. 드라마나 역사 속에서는 독립을 위해 목숨을 내어놓고 일본군과 싸우는 열사들의 모습들을 보여주거나 이완용 같이 나라를 배반한 매국노의 모습들이 자주 등장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대문학사] 최찬식의 작품 추월색 연구
  • 나타난 근대의 모습 6. 1. 신세대의 등장신여성의 옷차림① 신여성, 여학생② 신지식인③ 모던보이6. 2 당시 유행코드① 남성의 유행② 신여성의 유행6. 3 신식결혼식과 청첩장7. 의 한계7.1 선∙악의 이분법과 우연성7. 2 개화의식의 추상성 7.2.1 해외 유학의 계기7.2.2 계몽의식의 장식성 8. 추월색의 의의 8. 1 구 조- ‘신’∙‘구’의 갈등8. 2 문 체 - 인물 ∙ 배경의 현실적 묘사 8 .3 소재에 나타난 근대적 의식 9. 마치며

  • 독후감 천변풍경 도시소설적 특성을 중심으로 분석
  • 경성시구 개정’ 계획에 따라, 식민지 지배를 더욱 원활하게 하기 위해 식민지 근대도시 경성을 만들었다. 진고개 중심의 남촌지역 상가에는 근대적 상품과 화려한 건물, 네온사인으로 덮인 근대도시가 형성 되었다. 하지만 종로통 부근 북촌지역은 전근대의 잔재가 남아 있는 불완전한 근대, 곧 식민지적 근대도시를 형성하게 된다. 신명직,『모던뽀이, 경성을 거닐다』, 현실문화연구소, 2003『천변풍경』은 천계천을 중심으로 수표교, 광교, 종로통,

  • 문학작품의 모던걸과 패션
  • 모던 걸들은 노출패션들을 따라 하기 시작했고 대다수 논객들은 엄청난 비난을 퍼부었다, 하지만 이는 모든 것을 감추고 가려야만 한다는 전 근대적 관습 혹은 규범으로부터의 일탈의지가 들어있는 것 또한 분명하다. 서양에서 노출패션이 유행했을 때 가장 반발하고 나선 쪽이 봉건적 규범의 수호세력이였던 성직자들이었다는 점을 상기해 본다면 노출패션에 내제한 근대를 향한 의지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신명직, 「모던보이 경성을 거닐다」,

  • [개화기 문학론] 추월색 연구
  • 모던뽀이, 경성을 거닐다: 만문만화로 보는 근대의 얼굴』, 현실문화연구, 2003- 김주리,『모던걸, 여우 목도리를 버려라:근대적 패션의 풍경』, 살림, 2005- 조이담․ 박태원,『구보씨와 더불어 경성을 가다』,바람구두, 20052. 참고 논문- 이영순, “최찬식 신소설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77- 이숭원, “최찬식의「추월색」고”,「국어교육」, 한국어교육학회, 1981- 문흥구, 「최찬식의 추월색 연구」,『성신어문학 제9집』, 동암어문학회, 19

  • [한국근대문학사] 추월색 연구
  • 모던걸, 여우 목도리를 버려라:근대적 패션의 풍경』(서울:살림, 2005)조이담․ 박태원 『구보씨와 더불어 경성을 가다』(서울:바람구두, 2005)신명직,『모던뽀이, 경성을 거닐다:만문만화로 보는 근대의 얼굴』(서울:현실문화연구) 2003박한용,『사진으로보는 서울2:일제침략아래서의 서울(1910~1945)』(서울:서울특별시사편찬위원회), 2002조풍영,『서울잡학사전:개화기의 서울풍속도』(서울:정동), 1989박영숙,『서양인이 본 꼬레아:한영 만남 200주년 기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