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모던 뽀이 경성을 거닐다 모던 뽀이 경성을 거닐다 줄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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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3.29 / 2015.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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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 뽀이, 경성을 거닐다.
-신명직-
처음 이 책을 구입 했을 때 내가 이 책을 다 읽을 수 있을까 하고 정말 많이 걱정이 되었다. 사회 과학도서는 정말 가까이 접해본 적이 없는 어려운 책인거 같았다. 만약 다 읽지 못하고 레포트를 쓴다면 그것은 독후감이 아니라 그냥 단순히 책을 뺏기는 것이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책을 읽기 시작하고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 두꺼운 책을 하루는 아니지만 시간이 날때마다 책을 가까이 하며 본 결과 4~5일 만에 다 읽었기 때문이다. 재미있는 말투. 역사에 관심이 있는 나에게 이 책은 새롭고 흥미 있었다.
지은이 신명직은 1978년 연세대학교에 들어간 뒤, 1983년부터 92년까지 부천에서 일했는데, 1987년에는 부천노동법률상담소를 만들기도 했고 내일신문 기자를 거쳐 대학원에 들어가 현대문학과 만화, 영상 등을 공부했다. 일본에는 1999년 동경외국어대학에 교환연구차 간 이래, 게이오대학, 도호쿠공익문과대학 등에서 강의를 했다. 현재 동경외국어대학의 객원교수로 있다.
우리 근현대사의 뿌리 깊은 질곡을 선사한 두 사건이라면 36년간의 일제 식민통치와 1950년의 한국전쟁으로 인한 조국의 분단을 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1900년대 초 조선이라는 나라는 일제의 식민지배를 받으면서 붕괴되었고, 그 속에서 우리 조상들은 한 많은 인생을 살아왔다. 그러한 질곡의 시대 속에서도 근대의 유입이라는 세계사적 대세는 우리나라를 그냥 통과하지 않고 많은 변질된 모습으로 찾아왔다. 이러한 식민지조선의 모습을 신명직 씨는 1920~1930년대 만문만화라는 신문속의 새로운 장르를 통해 그려내었다.
만문이란 흐트러진 글로 정식이 아닌 글을 뜻한다. 만화의 핵심인 말풍선이 없고 그냥 서술문으로 의미를 전달한다. 덜 직접적이고 풍자적인 문체를 취한 것이다.
한 컷짜리 만화에 짧은 줄글이 결합된 이 형태는 1920~1930년대에 주로 신문과 잡지에 발표됐다. 일제의 검열과 사상 탄압이 한창이던 당시에 우회적이고 은유적인 방식을 선택한 새로운 장르였다.
“”“”요사히 보이는 게 지랄밧게 업지만 자동차 드라이브가 대유행이다. 탕남탕녀가 발광하다 못해 남산으로 룡산으로 달리는 자동차 안에서 러브씬을 연출하는 것은 제딴에는 흥겨웁겟지만 자동차 운전수의 핸들 쥔 손이 엇지하야 부르 떨리는 것을 아럿는지....“”“”(본문 중에서) 자동차 드라이브 자체가 서민들이 흉내내기 어려운 광경이고, 남산공원이 일본인 상업지역 혼마치와 인접해 있기 때문이지 작가의 표현은 분노에 가까울만큼 무척 거칠다. 이 작가는 국내에서 만문만화를 가장 먼저 그리기 시작한 석영 안석주(1901~1949)이다. 그는 시대일보에서 만화로 본 경성이라는 제목으로 그림과 글이 결합된 형태의 작품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이 책 <모던뽀이, 경성을 거닐다>는 안석영의 만문만화를 통해 때론 우스꽝스럽고 때론 가슴 아픈 식민지 조선의 모습을 생생하게 담았다.
식민지라는 상황에서 근대의 모습은 어떻게 나타났는가? 나는 이 책을 보기 전에 일제의 식민지로서 한국의 모습에 강박관념을 가지고 있었던 듯 싶다. 드라마나 역사 속에서는 독립을 위해 목숨을 내어놓고 일본군과 싸우는 열사들의 모습들을 보여주거나 이완용 같이 나라를 배반한 매국노의 모습들이 자주 등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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