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 교육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 장에서는 전통적으로 학교 교육을 지배해 왔던 지식 중심 교육과정을 소개하고, 이런 지식 중심 교육과정을 뒷받침하는 이론들을 제시하려 한다. 지식 중심 교육과정은 "지식을 주된 내용으로 하여 구성되고 운영되는 교육과정"이다(1920-1030년대의 미국에서 경험 중심 교육과정이 제안될 때 그 종래의 교육과정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됨). 역사적으로 볼 때 초창기 학교 교과는 학문적 가치에 중심을 두고 성립 발전해 온 것으로 보인다. 7자유학과가 이의 대표적인 경우이다. 7자유학과는 학교가 유한 귀족 계급에 의해 독점되고, 추상적 관념을 중심으로 교과와 교수 방법이 방향 지어졌다. 7자유학과는 3학(문법, 수사, 논리)과 4예(산수, 기하, 천문, 음악)로 나뉘어져 Loke가 형식도야를 위한 최상의 교과로 강조하였고 오늘날 중등교과목의 원조,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시초라 할 수 있다. 7자유학과는 르네상스 시대에 이르기까지 학교의 핵심적인 교육내용이었으며, 르네상스 시대에 이르러 인문주의가 새롭게 등장하면서 인문교과로 계승, 발전되었다. 인문교과들은 사회적 유용성이나 생산성과는 무관하게 자유 교육(그 자체를 목적으로 추구하며 사물에 관한 폭넓은 이해를 발전시키는 교육)의 정신을 가르치는 특성을 지녔다.
그러나 전통적 7자유학과나 르네상스시대의 인문교과는 17세기 이후 실학주의·범지주의·자연주의·공리주의·진보주의로 이어지는 경험적·실용적 교육론자들에 의해 심한 비판을 받게 된다. 베이컨 등에 의해 경험주의 인식론과 공리주의적 지식관이 제시되자 교육에 있어서도 근본적인 변혁을 요구하는 소리가 높아졌던 것이다. 코메니우스의 『대교수학』은 감각 경험의 중요성을 추구했고, 루소의 『에밀』은 인위보다 자연, 언어보다 사물, 귀족적 시민보다 자유로운 개인을 강조했다. 교과 성립의 기반으로서의 학문적 가치도 시민혁명과 산업혁명의 전개, 생산적인 노동의 가치에 대한 인식의 변화 등의 영향으로 도전을 받게 되었다. 그리하여 학교 교과의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으로서 실용적 가치가 중요하게 고려되게 된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스펜서는 생활에의 유용성을 제시하며, 전통적인 자유학과나 인문교과들이 실제 생활과는 관계가 먼 장식적 지식으로 가득 차 있다고 비판하고, 생활 영역에 유용한 지식을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흐름은 19세기에 들어 미국인의 자유주의/개척정신과 결합되어 진보주의 교육운동으로 이어졌다. 이 시기에는 새로은 범주의 교과, 즉 과학이나 외국어가 출현하여 종래의 전통 교과를 대치하였다. 하지만 실용적인 가치가 중시되는 현대에 있어서도 7자유학과로부터 비롯된 지식 중심의 교육과정은 계속 남아 있을 뿐 아니라 학교의 기본 교과로서의 지위를 누리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지식 중심 교육 과정 이론
가. 정신 도야론
정신 도야론은 전통적으로 학교에서 가르쳐 온 교과의 성립 및 발달을 설명해 줄 수 있는 최초의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처음부터 학교의 교과를 선정하기 위한 원리로 등장한 것이 아니라, 이미 성립되어 온 교과의 가치를 의심하는 사람들에게 전통적 교과의 가치를 설명해주기 위해 뒤늦게 등장한 이론이다. 이 이론은 정신 능력들이 마치 신체의 근육처럼 훈련 또는 도야를 통해 단련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이런 정신 능력을 도야시키는 교과를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정신 도야론은 당시의 새로운 산업 사회의 요구에 적절한 교육과정을 제시하지 못한다는 점 때문에 비판을 받았다.
나. 지식의 구조론
1959년 우즈 호울 회의에서 미국 교육의 근본적인 문제가 현재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교과의 성격에 있다는 점이 검토되었으며,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지식의 구조라는 개념이 제안되었다.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에서는 지식의 구조를 각 학문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핵심적인 개념과 원리로 대략 설명하고 있다. 이런 지식의 구조는 학습한 내용을 학습자로 하여금 쉽게 이해하고, 오래 기억할 수 있게 하며, 학습 이외의 사태에 적용할 수 있게 하고, 고등지식과 초보지식 사이의 간극을 좁힐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다. 지식의 형식론
영국에서도 전통적인 교과의 가치를 옹호하는 입장이 있었는데, 그 대표적 학자는 피터스와 허스트이다. 이들은 교과가 실용적인 목적만이 아닌 그 자체의 가치에 의해서도 정당화될 수 있음을 보여주려고 했다. 지식의 형식이라는 용어를 인간의 경험을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방식으로 분류해 놓은 것이라 정의하여 각각의 형식은 그 자체의 고유한 개념과 탐구 방법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대한 비판으로는, 지식의 형식론이 주지 교과에 특권적 지위를 부여하여 다른 기술이나 활동의 기능을 경시한다는 점과, 선험적 정당화 논의가 실제 학교 교육의 역동적인 양상에 충분한 설명을 제공하지 못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 결과 지식의 형식론은 학교라는 구체적 맥락에서 특정 교과가 실제로 어떻게 채택되어 가르쳐지고 있는지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제공하지 못하고, 학교의 교육내용을 특정한 형태의 교과로 고착화시키는 경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교육과정및평가3B)마음의중층구조에서 바람직한지식논해 과학적교육과정운동통한마음비교00
  • (교육과정및평가3B)마음의중층구조에서 바람직한지식논해 과학적교육과정운동통한마음비교마음의 중층구조의 입장에서 바람직한 지식으로서의 교과에 대해 논하고,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을 통해 길러질 수 있는 마음과 비교하시오.교육학 교육과정및평가3BⅠ. 서 론사람은 누구나 마음을 다스리면서 살아간다. 마음이라는 것은 항상 유동적이고 가변적이여서 내가 스스로 마음을 다스리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교육을 통해 마음을 다스리는 것을

  • [교육학]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요약 정리
  • 교육과정 및 평가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 + 교육실습 대체 레포트『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요약책 저자 - 김종서, 황정규, 이영덕, 이홍우 책 출판사 - 교육과학사제Ⅰ부 교육과정의 개념과 원리제 1장 교육과정의 개념제 1절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정의1.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학생이 학습해 나갈 코스, 학생들에게 가르칠 교수내용 체계)2.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3. 구조화된 일련의 의도된 학

  • [방통대] (교육과정및평가3C)이론적지식과 실제적지식을 배우는 목적차이를 논하고 이론적지식을 배워야 하는 근거0o
  • (교육과정및평가3C)이론적지식과 실제적지식을 배우는 목적차이를 논하고 이론적지식을 배워야 하는 근거이론적 지식과 실제적 지식을 배우는 목적의 차이를 논하고 교육과정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이론적 지식을 배워야 하는 근거를 설명하시오교육학 교육과정및평가3CⅠ. 서 론교육은 사람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것을 밖으로 표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그런 역할을 잘 수행하려면 교육과정 또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교육과정이

  • [교육과정및평가]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비교, 설명하시오
  • - 목 차 -Ⅰ. 서 론Ⅱ.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1. 지식의 구조론 등장 배경2.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3. 브로노의 교육의 과정4. 지식의 구조론의 영향Ⅲ.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1. 경험 중심 교육의 개념2.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3. 경험중심 교육의 장단점Ⅳ.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 설명1. 교육목표 비교 설명2. 교육내용 비교 설명3. 교육방법 비

  • 교육과정및평가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교육내용,교육방법의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
  •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 설명1. 교육목표 비교 설명1)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의 목표2) 브루너의 지식구조론의 목표2. 교육내용 비교 설명1)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내용2) 브루너의 지식구조론 교육내용3.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 설명1) 듀이의 교육방법2) 듀이의 실험학교와 실용주의(프래그머티즘,Pragmatism)(1) 실험학교(2) 실용주의(프래그머티즘, Pragmatism)3) 브루너의 교육방법4) 브루너의 탐구학습(발견학습)과 나선형 교육과정(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