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의 교육적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1.1. 주제 선정
1.2. 조사방법 및 과정
2. 본론
2.1. 국립중앙박물관 소개 및 교육적 역할
2.1.1. 국립중앙박물관의 특징 및 기능
2.1.2. 국립중앙박물관의 일반적인 교육적 역할
2.1.3. 국립중앙박물관의 특수한 교육적 역할-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2.2. 국립중앙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2.2.1. 강의형 교육 프로그램: <큐레이터와의 대화>
2.2.2.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지도 속 숨쉬는 역사 이야기>
2.3. 국립중앙박물관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2.3.1. 국립중앙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의 한계
2.3.2. 외국 박물관의 사례를 통해 본 대안
3. 결론
4. 별첨자료 1. 2. 3 : 인터뷰 자료

본문내용
우선 국립중앙박물관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기관의 성격과 그 기관의 교육적 현황을 개괄적으로 파악하였다. 사전조사를 통해 교육활동의 목적, 운영 조직, 프로그램의 현황과 분류 각 프로그램의 내용에 관한 정보를 습득하였다. 예상했던 것 보다 훨씬 많은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우리는 교육방법적 측면에서 효율성을 적절히 고려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지, 관람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적절한 도구와 설비를 구비하고 있는지를 실제 조사하기로 하였다. 프로그램의 질과 수준을 파악하고, 참여인원, 참여도, 관람객의 만족도 등 운영실태를 직접 파악하기 위하여 운영 중인 다양한 프로그램 중에서 이론 강의, 체험 프로그램을 각기 하나 씩 선정하여 참관해 보기로 하였다. 이론 프로그램의 경우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유물에 대한 해설과 질의응답 형식으로 진행되는 듯 했다. 체험활동은 관객의 수준에 따라 9가지 영역 (어린이, 성인, 가족, 어르신, 군인, 외국인 등 )으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그 수준에 맞는 교육활동을 제공하고 있었다. 홈페이지를 통해 지금까지 체험활동이 진행되었던 것을 살펴보면 그 수준에 맞게 직접 유물을 만들어 보거나 만져보는 등 활동을 중심으로 이해를 돕고, 흥미를 끌 수 있는 내용으로 진행되어 왔던 것 같았다. 즉 이론 강의는 고급 수준의 관람객의 이해를 확장시키고, 체험 활동 프로그램은 입문 단계의 초보자들의 흥미 유발과 동기 고취를 목적으로 편성되어 있으리라 추측했다.
물론 그 이전에 교육팀 담당자와 접촉을 우선 계획하였지만, 접촉이 쉽지 않았다. 전체적인 조사를 진행하기에 앞서 인터뷰를 진행이 필수적이라 판단했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아 방문 조사부터 단행했다. 방향 설정에 난항을 겪는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결국 담당자와 연결되어 서면 인터뷰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 다음은 조사 과정 내내 우리가 가졌던 문제의식이다.

․ 교육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취지는 무엇인가
․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가
․ 내용이 조직적으로 잘 짜여져 있는가
․ 강사의 전문성과 강의의 질은 어떠한가
․ 프로그램의 수준은 어떠한가
․ 참가자의 수와 호응 정도, 능동적인 참여 여부는 어떠한가
․ 참가자의 수준과 만족도는 어떠한가
․ 시설, 장비, 책자 등 제반 자원이 잘 갖추어져 있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안서] 대구박물관 이용활성화에 대한 제안서
  • 국립박물관이 있다. 박물관은 누구나 한 번쯤 방문하는 곳이지만, 박물관에 관심을 갖고 유용한 문화공간으로 사용하려는 사람은 드물다. 특히 우리 나라의 박물관의 경우는, 유럽의 유명한 박물관에 비해 사람들의 일상으로 자리잡지 못하고 있다. 교육적이고 유익한 장소로 여겨지기는 하지만, 한편으로는 거리감을 가지게 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우리 나라 박물관의 현실이다. 박물관 협회는 박물관을 공익을 위한 물질적 증거와 관련정보를 수집하

  • [교육학]미술관 미술교육 분석
  • 국립현대미술관, 1993.노부자, 「미술감상과 교육」, 조형교육, 1997.안금희, 「미술관 교육의 철학과 실제」, 『현대미술연구』, 국립현대미술관, 1995.유근준, 「국립현대미술관과 미술교육」, 『현대미술연구』, 국립현대미술관, 1992.윤양희, 『국민학교 교과과정 해석』, 교육과학사, 1993.진영선, 「한국 미술교육의 문제와 전망」, 고려대학교 사대논총, 1994.Bonnie Pitman, 「Excellence and Equity」, Museum News, 1993, January/February.Dr.Liebelt, 「독일에서의 뮤지

  • 어린이(아동)와 어린이박물관, 어린이도서관, 어린이(아동)와 어린이광고, 어린이날, 어린이(아동)와 어린이인권, 어린이만화, 어린이(아동)와 어린이건강, 어린이(아동)와 어린이성폭력, 어린이(아동)와 북한어린이
  • 박물관․미술관에서의 체험교육의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은 중요하다.Ⅱ. 어린이(아동)와 어린이도서관어린이도서관이 비록 10평에서 30평의 작은 규모이긴 하지만, 활동 내용이나 영역을 볼 때 지역에서 어린이 교육문화운동의 중심으로서 역할에 손색이 없지만,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 1. 장소에 따른 문제인표어린이도서관을 제외한 대부분의 어린이작은도서관이 이미 밝혔듯이 개인이나 단체가 사무실을 임대하여 도서관으로 이용하고

  • [박물관학] 공간개념으로 접근한 박물관
  • 공간 개념으로 접근한 Museum시작하면서 Ⅰ. 국립과 공립 박물관의 공간에 대하여Ⅱ. 박물관과 미술관의 공간 비교Ⅲ. 공간 비교 사례Ⅳ. 휴게 공간에 대하여끝맺음말시작하면서오늘날 Museum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은 과거와는 매우 다르다. 금세기 초까지만 해도 박물관은 화려한 장식품이나 보화를 간직하고 보여주는 곳으로서 제한된 관람객의 지적기관이었으나, 오늘날의 현대인에게는 여가를 선용할 수 있는 새로운 문화기관의 하나로서 그 필

  • [유아교육] 박물관교육 프로그램개발
  • 박물관은 인류, 역사, 고고, 민속, 예술, 산업, 자연과학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 보존, 전시하고 이들을 조사, 연구하여 문화, 예술 및 학문의 발전과 일반공중의 문화교육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20여개의 국립박물관 100여개의 대학박물관, 80여개의 사립박물관을 합쳐 247여개의 박물관이 있는데, 그 중에서 박물관 교육자가 전문직으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박물관은 대규모의 몇 박물관을 제외하고는 극히 드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