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의 교육적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서론
1.1. 주제 선정
1.2. 조사방법 및 과정
2. 본론
2.1. 국립중앙박물관 소개 및 교육적 역할
2.1.1. 국립중앙박물관의 특징 및 기능
2.1.2. 국립중앙박물관의 일반적인 교육적 역할
2.1.3. 국립중앙박물관의 특수한 교육적 역할-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2.2. 국립중앙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2.2.1. 강의형 교육 프로그램: <큐레이터와의 대화>
2.2.2.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지도 속 숨쉬는 역사 이야기>
2.3. 국립중앙박물관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2.3.1. 국립중앙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의 한계
2.3.2. 외국 박물관의 사례를 통해 본 대안
3. 결론
4. 별첨자료 1. 2. 3 : 인터뷰 자료
- 본문내용
-
우선 국립중앙박물관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기관의 성격과 그 기관의 교육적 현황을 개괄적으로 파악하였다. 사전조사를 통해 교육활동의 목적, 운영 조직, 프로그램의 현황과 분류 각 프로그램의 내용에 관한 정보를 습득하였다. 예상했던 것 보다 훨씬 많은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우리는 교육방법적 측면에서 효율성을 적절히 고려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지, 관람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적절한 도구와 설비를 구비하고 있는지를 실제 조사하기로 하였다. 프로그램의 질과 수준을 파악하고, 참여인원, 참여도, 관람객의 만족도 등 운영실태를 직접 파악하기 위하여 운영 중인 다양한 프로그램 중에서 이론 강의, 체험 프로그램을 각기 하나 씩 선정하여 참관해 보기로 하였다. 이론 프로그램의 경우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유물에 대한 해설과 질의응답 형식으로 진행되는 듯 했다. 체험활동은 관객의 수준에 따라 9가지 영역 (어린이, 성인, 가족, 어르신, 군인, 외국인 등 )으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그 수준에 맞는 교육활동을 제공하고 있었다. 홈페이지를 통해 지금까지 체험활동이 진행되었던 것을 살펴보면 그 수준에 맞게 직접 유물을 만들어 보거나 만져보는 등 활동을 중심으로 이해를 돕고, 흥미를 끌 수 있는 내용으로 진행되어 왔던 것 같았다. 즉 이론 강의는 고급 수준의 관람객의 이해를 확장시키고, 체험 활동 프로그램은 입문 단계의 초보자들의 흥미 유발과 동기 고취를 목적으로 편성되어 있으리라 추측했다.
물론 그 이전에 교육팀 담당자와 접촉을 우선 계획하였지만, 접촉이 쉽지 않았다. 전체적인 조사를 진행하기에 앞서 인터뷰를 진행이 필수적이라 판단했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아 방문 조사부터 단행했다. 방향 설정에 난항을 겪는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결국 담당자와 연결되어 서면 인터뷰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 다음은 조사 과정 내내 우리가 가졌던 문제의식이다.
․ 교육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취지는 무엇인가
․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가
․ 내용이 조직적으로 잘 짜여져 있는가
․ 강사의 전문성과 강의의 질은 어떠한가
․ 프로그램의 수준은 어떠한가
․ 참가자의 수와 호응 정도, 능동적인 참여 여부는 어떠한가
․ 참가자의 수준과 만족도는 어떠한가
․ 시설, 장비, 책자 등 제반 자원이 잘 갖추어져 있는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