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스코프 & 레지오에밀리아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배경
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3 한국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레 지오에 밀 리 아 접근법
1.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정의
2. 레지 오 에 밀 리 아 접근법의 역사
3. 이론적 배경
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전제
5.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과정
6. 교육의 특징
7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 본문내용
-
3) 일과구성
일과구성 역시 능동적 학습을 지원하도록 이루어진다.
계획-실행-평가 과정은 하이/스코프 교육과정 구성의 중심축에 해당하며, 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의 하루 일과는 계획-실행-평가와 그 외 부수적인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1)계획시간
계획시간은 유아가 자신의 생각을 교사에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주며, 유아가 자신의 의사를 직접적으로 결정하고 그에 따라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작업시간
일반적으로 하루 일과 중 가장 오랜 시간 동안 이루어지며, 이 시간은 유아와 교사가 모두 활발하게 활동에 참여하는 시간이다. 유아가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때문에 교사는 활동을 주도하지는 않는다.
교사의 역할은 어떻게 정보를 수집하고 상호작용하는지, 관찰하고 유아의 활동을 장려하고 확장해 주며, 유아에게 문제해결상황을 마련해 주기 위해 유아의 놀이에 직접 참여한다.
(3)정리시간
작업시간이 끝나면 정리시간이 이어진다. 이 시간에 유아들은 작업시간에 사용한 교재와 교구를 원래의 자리에 되돌려 놓으며, 마무리되지 않은 프로젝트의 활동물은 자신의 서랍장이나 보관함에 넣어둔다.
(4)회상시간
회상시간은 마지막 단계이다. 회상시간에 유아는 자신이 작업시간에 했던 활동을 자신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해본다.
이외에 소집단 활동시간과 대집단 활동시간이 있다.
4) 교사의 역할
교사는 유아와 더불어 능동적 학습자 역할을 담당한다. 또 유아의 행동을 단순히 관찰하기보다는 보다 지지적이고 적극적인 방식으로 상호작용을 이끌어 나간다.
이처럼 하이/스코프 교육과정에서는 상호작용자로서의 교사 역할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능동적 학습자 역할
-지지적이고 적극적인 방식의 상호작용
-발달수준에 적합한 과제를 수행 할 수 있도록 격려
- 참고문헌
-
출처
네이버 블로그 지혜. 미소. 사랑
http://blog.naver.com/sensewisdom?Redirect=Log&logNo=100008461965
네이버카페 신세계 유아휴게실
http://cafe.naver.com/imomshinsega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322
(시진자료)
그림유치원
http://www.grimkid.co.kr/
아뜰리에어린이집
http://www.artkids.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과제물]
-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숲 유치원 , 발도르프 , 하이-스코프 , 카미 드브리스 ,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 영유아교육프로그램(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시오
- [보육학개론]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종류별 특성 - 프뢰벨, 몬테소리, 프로젝트, 레지오 에밀리아, 다중지능, 발도르프, 포테이지, 뱅크스트리트, 생태보육과정 등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