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과교육론] 유아문학 내용 및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유아문학교육의 의미 / 2. 목표 및 내용
3. 유아문학의 가치 및 기능
4. 환경구성 / 5. 교사의 역할
6. 유아문학에 관한 연령별특성
7. 활동의 예 (동시를 통한 활동)
2) 유아의 문학적 경험차원에서의 문학교육의 내용의 예
3) 동시를 통한 활동 - 주제망 만들기
8. 활동의 예 (동화를 통한 활동)
1) 책을 통한 활동1
2) 책을 통한 활동2
3) 책을 통한 활동3
9. 유아문학 활동의 평가
본문내용

4.환경구성
➀ 공 간
교실 환경의 공간적 구성은 유아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학습의 기초 영역을 어떻게 구분하여 교실 환경을 구성하느냐는 유아 발달, 특히 유아들의 창의성과 표현력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공간 분할은 각기 다른 활동을 위한 영역을 분명하게 구분하되, 전체적인 공간이 교사의 시야에 들어와야 하며, 유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 하여야 한다.
➁ 시 간
유아들은 잘 계획된 공간 속에서 적절한 교재를 선택하여 활동을 한다고 할지라도 시간에 쫓기는 활동을 하게 되어 활동의 흐름이 방해되거나 단절된다면 교육적인 효과가 상실될 것이다. 때문에 교사는 문학 활동을 소집단으로 할 것인지 대집단으로 할 것인지를 선택해 공간적 분할과 교재의 선택 의외에도 시간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➂ 매 체
원래의 문학 작품을 반영하여 만든 다양한 매체는 문학 작품 원래의 목적을 왜곡하지 않으면서도 작가의 의도를 잘 파악하여 진의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책을 통해 전달할 수 없는 음향과 움직임을 잘 살려 문학 작품을 영상화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 이야기의 분위기에 적합한 매체를 연구하여 활용한다면 이야기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다.

5.교사의 역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과교육] 문학교육의 목적과 내용, 문학교육 지도방법
  • 유아교과교육 문학교육의 목적과 내용, 문학교육 지도방법목차* 유아교과교육- 문학교육Ⅰ. 문학교육의 목적Ⅱ. 문학교육의 내용Ⅲ. 문학교육의 지도방법* 참고문헌* 유아교과교육- 문학교육문학은 인간의 삶을 표현하는 예술 중의 하나이다. 문학 작가는 상상력을 바탕으로 그의 생각이나 사상 및 감정을 언어라는 매체를 통해 표현한다. 유아문학은0-8세 유아의 발달단계에 알맞게 창조한 문학으로, 작품의 문학적 가치를 통해서유아를 건전

  •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와 철학
  • 방법을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② 구조적인 면 구조적인 면은 유아가 환경에 적함으로써 구성하는 지식체계를 말한다.도식은 조직화된 행동 패턴이며, 지식의 기본 단위, 즉 개인이 갖고 있는 세계의 내적. 외적 측면을 다 나타내는 정신구조이다.(3) 주요 개념① 도식(schema)도식은 인지적인 구조(cognitive structures)라고 할 수 있다. 도식은 기억되어 있는 ‘ 인지적 틀’,‘지식의 묶음’,‘이해의 특’,‘색인철(index file).카테고리(범주))’의 하나로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정3)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1서론2아동중심 교육과정2-1아동중심교육과정의 개념2-2아동중심교육과정의 배경2-3아동중심교육과정의 구성2-4아동중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2-5아동중심 교육과정의 환경구성3통합교육과정3-1통합교육과정의 개념3-2교육과정 통합의 배경3-3통합교육과정의 구성3-4통합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3-5통합교

  • [유아교육, 방송대] 피아제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
  • 방법 및 평가방법이 완전 개별화되기에는 우리나라와 같이 대형 학급을 가진 교사들에겐 더욱 불가능한 일이기도 하다. Piaget의 연구는 많은 다른 연구들을 자극했다. 그의 이론은 지금까지 가장 포괄적인 이론이며 아동이 세상에 대해서 사고하고 문제들을 푸는 양식에 대한 많은 연구에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아마도 Piaget의 모델은 인지발달의 실제 모습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이상으로 보는 편이 더 좋을 것이다. 특정 아동의 흥미와 능력 그리고 환경

  • [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
  • 내용, 도덕적인 측면 모두에 적용하고 있다. 직접적이고 순간적인 지시를 피하도록 한다. 어린이들의 잘못된 행동이 허락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그들이 옳고 그른 것을 가려내고 선택하는 것을 배울 수 있는가라고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Rousseau는 Emil이라는 가상적인 학생의 교육과 발달과정을 유아기, 소년기(5-12세), 청소년기(12-15세), 청년기(15-20세)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에밀의 마지막 장에서는 에밀의 바람직한 결혼상대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