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과교육론] 유아문학 내용 및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1. 유아문학교육의 의미 / 2. 목표 및 내용
3. 유아문학의 가치 및 기능
4. 환경구성 / 5. 교사의 역할
6. 유아문학에 관한 연령별특성
7. 활동의 예 (동시를 통한 활동)
2) 유아의 문학적 경험차원에서의 문학교육의 내용의 예
3) 동시를 통한 활동 - 주제망 만들기
8. 활동의 예 (동화를 통한 활동)
1) 책을 통한 활동1
2) 책을 통한 활동2
3) 책을 통한 활동3
9. 유아문학 활동의 평가
- 본문내용
-
4.환경구성
➀ 공 간
교실 환경의 공간적 구성은 유아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학습의 기초 영역을 어떻게 구분하여 교실 환경을 구성하느냐는 유아 발달, 특히 유아들의 창의성과 표현력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공간 분할은 각기 다른 활동을 위한 영역을 분명하게 구분하되, 전체적인 공간이 교사의 시야에 들어와야 하며, 유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 하여야 한다.
➁ 시 간
유아들은 잘 계획된 공간 속에서 적절한 교재를 선택하여 활동을 한다고 할지라도 시간에 쫓기는 활동을 하게 되어 활동의 흐름이 방해되거나 단절된다면 교육적인 효과가 상실될 것이다. 때문에 교사는 문학 활동을 소집단으로 할 것인지 대집단으로 할 것인지를 선택해 공간적 분할과 교재의 선택 의외에도 시간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➂ 매 체
원래의 문학 작품을 반영하여 만든 다양한 매체는 문학 작품 원래의 목적을 왜곡하지 않으면서도 작가의 의도를 잘 파악하여 진의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책을 통해 전달할 수 없는 음향과 움직임을 잘 살려 문학 작품을 영상화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 이야기의 분위기에 적합한 매체를 연구하여 활용한다면 이야기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다.
5.교사의 역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