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요와 동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전래동요와 동시>
Ⅰ. 전래동요
1. 전래동요의 개념 http://203.237.194.159/dongyao/what/dongyoo/concept.htm
전래동요는 ‘옛날부터 전해온 아이들의 노래’라는 뜻으로 옛날 어린이로부터 오늘날의 어린이에 이르기까지 오랜 세월 구구전승되어, 여러 지역으로 전파되어 온 노래로서 아동가요의 약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발생전승의 주체는 어린이이며, 공동작으로서 구비문학적 특징을 지닌 것이기 때문에 작가가 창작한 동요시와 구별되는 문학이다. 노래 부르는 것도 반드시 곡조의 제약을 받지 않고, 노래로 불리우거나, 응얼거리는 소리로서 구연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변모개작되기도 하면서 어린이의 꿈과 의식을 담는 민중사회의 어린이 노래이다.
2. 전래동요의 성격 http://203.237.194.159/dongyao/what/dongyoo/concept.htm
전래동요에는 그 내용에 있어서 우리 나라의 전래동요가 가지고 있는 계급 의식과 비판의식이 결여된 순수성이 나타나 있다. 따라서 해, 달, 별, 나무, 꽃, 새, 짐승, 곤충, 자장노래, 사랑노래, 가족인사, 놀이 등 소재의 다양성과 함께 아무런 비판도 철학도 내포되어 있지 않은 순수성 그 자체를 찾아 볼 수 있다. 희노애락은 있으나 증오나 추악은 없으며 슬픔과 긍휼이 있으나 미움이나 저주 등은 없는 세계가 전래동요의 세계이다. 직선적인 표현, 솔직한 비유, 순진한 감정이 그대로 표현되어 있다. 그런 의미에서 동요는 구비문학의 세계에 존재하는 유일한 아동자신의 문학이요, 아동자신의 관찰력과 감수성을 가장 순수하게 나타내고 있는 점에서 독자적인 가치를 지니게 된다.
3. 전래동요의 특징 http://www.koreartnet.com/wOOrII/sori/kidsong/children_song.html
http://203.237.194.159/dongyao/what/dongyoo/concept.htm
ⓛ 구구전승된다. (입에서 입으로 전하여 온 우리나라의 전래동요는 지역마다 마을마다 가락은 같아도 노랫말이 서로 다르다.)
② 내용이 짧고 내용전달에 직접적 표현이 강하여 내용에 즐거움의 요소가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
③ 어린이들의 성장 과정에 따라 단계별로 구분지어 체계적으로 되어있다.(성장 발달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조화롭고 원만한 인격을 형성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미적창조적교육적 소산물이다.)
④ 44조 리듬(44내지 34조의 기본운율을 지니면서도)을 바탕으로 같은 내용의 시행을 되풀이하는 반복법으로 많이 이루어져 있다.
⑤ 어린이들은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그대로 노래한다. 그들 주변에 있는 모든 것이 노래의 소재가 된다. 그러므로 우리 조상님들이 어떻게 사셨는지 어떤 생각과 느낌을 가지고 계셨는지가 노래 속에 잘 나타난다.
⑥ 대중작으로서 작자나 시창자가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요와 동시 전래 동요 동시 동요 동시 창작 동시 지도 전래 동요 개념 특징 및 교육적 의의
  • 동요와 동시동시의 창작과 지도동 시동 요전래 동요1243Contents★1)전래동요의 개념전래동요는 오랜 역사와 함께 입에서 입을 통하여 전해져 내려오는노래로서 작가나 부른 사람, 부른 시대에 대해서는 알 수 없지만 많은사람들이 함께 불러온 노래전래(傳來)동요(童謠)전래동요2)전래동요의 특징 및 교육적 의의- 고대로부터 현재까지 전해진다.- 대중 작으로서는 작가와 창시자가 없다.- 구전된다- 어린이의 마음에 맞도록 늘 변모된다-

  • 유아에게 동요와 동시를 전달할 때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동시를 전달할 때 효과적인 방법의 예시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요즈음 유아들이 놀이하는 과정에서 부르는 노래는 대부분 서양음계에 의한 노래들이며 음악교육 역시 서양기법의 음악언어를 학습시키고 있으며 어린이들이 급속도로 서구화되어 가고 있다. 이 어린이들이 유아기부터 서양음악에만 익숙해진다면 결국 성인이 되어서도 서양음악에만 익숙해져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음악적 모국어인 전래동요를 언어와 마찬가지로 영아기

  • [유아교육계획안] “생일” 프로젝트 월간계획안
  • 전래동요>생일 축하해장구치면서 불러보기친구의 생일가장 멋진 생일창의적활동주말 지낸이야기이전경험표현하기친구에게 생일카드쓰기주말 지낸이야기생일케익에 촛불켜기동시동화생일 축하해요멋진 뽀뽀 선물생일잔치꿀순이의 생일 선물동시발표기본생활습관지도★ 친구에게 양보해요★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요【2】기 간 : 2004년 5월 31일 ~ 7

  • 전래동요 전래동요 개념 전래동요 특성 전래동요 유형 전래동요 분류 우리나라
  • 동요이다.③ 창작된 아동문학으로서의 정형시인 동요이다. 창작 아동문학으로서의 정형시인 동요는 요즘 일반화된 용어로는 창작동요를 지칭하는 말이다. 노랫말에 비중을 둔 창작동요는 동시에서 다루는 경우가 많다.④ 현대 음악용어로서의 동요이다. 이 동요는 논외의 문제이기 때문에 여기서 다루는 동요 는 어린이 노래로서 전래동요만을 다루기로 한다. (2) 구비문학으로서의 전래동요의 개념 ① 예로부터 현재까지 전해지는 대중의 작품으로

  • 동요의 의의와 역사적 계보 및 동요의 형식을 정리하시오
  • 동요는 어린이의 감정이나 심리를 나타낸 어린이를 위한 시로서 동시와 그 성격이 유사하나, 글자수를 맞추어 지은 정형시라는 점이 동시와 다르다. 또한 동요란 아동을 위해 어른이 지은 가용와 아동 자신이 지어서 아동이 부르는 노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전래동요와 아동의 생활을 중심으로 정서교육을 위하여 어른이 쓰는 동요로도 구분 할 수 있으며 동시에 율동적인 민요적이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동요의 의의와 역사적 계보 및 동요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