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우리나라 전래동요를 살펴보고, 전래동요가 영유아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문학] 우리나라 전래동요를 살펴보고, 전래동요가 영유아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전래동요

2. 전래동요가 영유아기에 미치는 영향
1) 전래동요는 영유아기 기억력과 이해력을 돕는다.
2) 전래동요는 영유아기 언어발달을 돕는다.
3) 전래동요는 영유아기 간접 체험의 폭을 넓혀 준다.
4) 전래동요는 영유아기 사회성과 신체적 발달을 도와준다.
5) 전래동요는 영유아기 음악적 발달을 돕는다.
6) 전래동요는 영유아기 창의성 개발에 도움을 준다.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래동요의 사전적 의미로는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아이들의 노래라 할 수 있다. ‘전해 내려오는’이라는 용어는 문헌상으로 전승된 것이 아니라 ‘구비전승’된 성격을 강하게 내포 하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구전동요’‘전승동요’라고 불린다. 구전 동요는 일정한 작자가 없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므로 시대의 흐름과 변화에 따라 조금씩 변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오늘날의 수집 정리된 것이 대부분이다. 전래동요의 원류는 민요에서 찾을 수 있지만, 성인들이 아이들을 위해 분류해서 만든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부르고, 즐기면서 아이들의 사상과 감정이 자연스럽게 표현 된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전래동요를 살펴보고, 전래동요가 영유아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엄성은(2001). 얘들아 전래동요 부르자. 현대음악.
임은숙 외(2009). 전래동요지도법. 양서원.
김미애(2006). 전래동요 놀이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 보육행정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영향을 미치는 가족병이다. (신정호.1998)1. 알콜중독의 개념알코올중독이란 개인의 건강이나 사회적, 직업적 기능에 장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음주를 통제하지 못하는 질병이다. 2. 알콜중독의 증상1) 알코올중독의 일반적 증상 ①행동- 기분변화가 심하고 자기중심적인 모습,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변명하거나 자신을 정당화하기 위해 말다툼 혹은 싸우기도 한다.②외모- 초기에는 증상 나타나지 않으나 말기에는 얼굴이 붉어지고 땀을 자

  • [치료정원, 아동, 교육, 아동시설, 유치원, 아동특징, 정원, 원예치료] 아동과 아동교육에 의거한 치료정원 시공을 위한 자료 모음
  • 아동 복지, 교육에 대한 양적 발전보다는 질적 발전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이들을 위한 새로운 복지, 교육 프로그램이 제기되고 있다. ) 특히, 1990년대까지 이여져 오던 아동들의 정교육 외의 특별프로그램(미술,외국어,음악,체육 등)강화로 인한 사교육 부각, 교육 비평준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고, 아동의 사회성, 대인관계 능력 결함, 이기주의적 행동, 자신감, 자아존중감 결여 등 아동 신체적, 심리적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면서

  • Outdoor play every day 유아교육에서 실외놀이
  • 아동(특히 남아)을 보내는 것이 형식적인 정규 학교교육보다 훨씬 이로운 장점이 있다고 믿었다. 그는 신체적 건강과 함께 학습에 대한 자연의 영향과 균형 있는 지식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루소는 출생부터 20세까지 일어나는 성장과 변화를 4단계로 구분하여 아동발달 단계이론을 제안하였다. 아동발달단계 가운데 첫 번째 두 단계인 유아기(infancy)와 아동기(childhood)는 어린 아동의 발달단계에 해당된다. 유아기는 첫 번째 단계로 출생부터 5세까지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영향을 미친다. 의사소통의 과정을 통하여 아동은 그들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 속에서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한다. 유아들은 언어를 통하여 다른 사람의 행위에 효과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그러한 반응에 대한 또 다른 반응은 아동의 자아상이나 자존감의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유아들이 그들의 생각과 느낌을 정확하고 분명하게 전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다른 사람들이 그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해 어리둥절해 할 것이다. 이런

  • [그림책]그림책의 특성,분류, 그림책의 가치, 그림책의 선택조건, 그림책과 유아창의성발달, 그림책과 유아언어교육, 그림책의 이용활동
  • 영역이므로 우리 초보자들에게는 벅찬 일이다. 따라서 선정된 그림책 전체의 분위기에 맞는 음악 1~3곡 정도를 이어서 편집하는 것이 우선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음악에 다소 문외한이어도 그림책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우선 살펴보면서 그것이 경쾌한지, 잔잔한지, 신나고 요란스러운지를 파악한다.노랫말이 없는 클래식 소품이나 경음악 등을 우선 찾아보는 것이 좋다.2. 주제별 그림책 활용1) 우리나라 역사와 정서*『백두산 이야기』(류재수 글, 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