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을 이용한 글쓰기 교육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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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1.1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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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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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문과 친해지기
2. 단어 찾기
3. 헤드라인 제목 짓기
4. 신문제목을 제시한 후 그 뒷내용을 혹은 앞내용을 상상해보기
5. 신문기사 읽고 찬반의견 제안하기
6. 신문사설을 읽고 지은이의 주장 파악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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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신문제목을 제시한 후 그 뒷내용을 혹은 앞내용을 상상해보기
아이들에게 신문의 제목과 첫 번째 한 문단을 제시한 뒤 뒤에 이어질 내용을 자유롭게 써보라고 한다. 혹은 마지막 문단을 제시하고 앞의 문단에서 무슨 내용을 이야기했을지 생각해본다. 맞고 틀리는 것 없이 자유로운 상상에 맡긴 뒤 다른 학생들에게 발표한다. 제시된 문단과 맥락이 연결되는지, 문장이 자연스럽게 써졌는지를 확인해준다.
5. 신문기사 읽고 찬반의견 제안하기
찬반을 나눌 수 있는 신문기사를 제안한 뒤 아이들에게 이 기사가 말하는 것을 짧게 요약하라고 한다(한 두 줄). 내용을 이해 한 뒤 어느 의견을 지지하는지, 또한 그 이유는 무엇인지 10줄 정도로 서술하고 이를 발표, 토론하게 한다. 같은 의견을 지지하는 아이들끼리 묶은 후 토론을 첫 번째는 기사의 내용 요약, 나는 어떤 부분 때문에 지지한다는 걸 제시한다. 두 번째는 각각 찬반의 내용을 들은 후 상대방의 의견에 대한 반론을 제시한다. 세 번째는 반론에 대한 재반론을 제시한 후 교사가 의견들을 정리하며 마무리해준다.
6. 신문사설을 읽고 지은이의 주장 파악
신문사설은 신문에서 지은이의 주장이 가장 확연하게 드러나는 대목이다. 따라서 지은이가 사설을 통해 무슨 말을 하고 싶어 하는지, 즉 논술문의 주장을 파악하게 한다. 그리고 그에 합당한 근거는 무엇인지 찾아보게 한다. 글의 주장과 근거를 파악함으로써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나서 이 기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짧게 요약,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지은이의 주장이 괜찮은 것 같다 혹은 글이 이 문제에 대한 대책이 없어 보인다' 등 간단한 의견으로 정리해도 무방하다. 자신이 한 번이라도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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