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을 이용한 글쓰기 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신문과 친해지기

2. 단어 찾기

3. 헤드라인 제목 짓기

4. 신문제목을 제시한 후 그 뒷내용을 혹은 앞내용을 상상해보기

5. 신문기사 읽고 찬반의견 제안하기

6. 신문사설을 읽고 지은이의 주장 파악
본문내용
4. 신문제목을 제시한 후 그 뒷내용을 혹은 앞내용을 상상해보기
아이들에게 신문의 제목과 첫 번째 한 문단을 제시한 뒤 뒤에 이어질 내용을 자유롭게 써보라고 한다. 혹은 마지막 문단을 제시하고 앞의 문단에서 무슨 내용을 이야기했을지 생각해본다. 맞고 틀리는 것 없이 자유로운 상상에 맡긴 뒤 다른 학생들에게 발표한다. 제시된 문단과 맥락이 연결되는지, 문장이 자연스럽게 써졌는지를 확인해준다.

5. 신문기사 읽고 찬반의견 제안하기
찬반을 나눌 수 있는 신문기사를 제안한 뒤 아이들에게 이 기사가 말하는 것을 짧게 요약하라고 한다(한 두 줄). 내용을 이해 한 뒤 어느 의견을 지지하는지, 또한 그 이유는 무엇인지 10줄 정도로 서술하고 이를 발표, 토론하게 한다. 같은 의견을 지지하는 아이들끼리 묶은 후 토론을 첫 번째는 기사의 내용 요약, 나는 어떤 부분 때문에 지지한다는 걸 제시한다. 두 번째는 각각 찬반의 내용을 들은 후 상대방의 의견에 대한 반론을 제시한다. 세 번째는 반론에 대한 재반론을 제시한 후 교사가 의견들을 정리하며 마무리해준다.

6. 신문사설을 읽고 지은이의 주장 파악
신문사설은 신문에서 지은이의 주장이 가장 확연하게 드러나는 대목이다. 따라서 지은이가 사설을 통해 무슨 말을 하고 싶어 하는지, 즉 논술문의 주장을 파악하게 한다. 그리고 그에 합당한 근거는 무엇인지 찾아보게 한다. 글의 주장과 근거를 파악함으로써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나서 이 기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짧게 요약,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지은이의 주장이 괜찮은 것 같다 혹은 글이 이 문제에 대한 대책이 없어 보인다' 등 간단한 의견으로 정리해도 무방하다. 자신이 한 번이라도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