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박완서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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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3.11.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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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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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및 범위
본 론
1. 역사 전기적 비평
2. 작가 박완서의 생애의 역사적 고찰
3. 박완서 작가의 작품의 흐름(생명으로의 회귀)
3.1. 1970년대의 작품흐름과 역사
3.2. 1980년대의 작품흐름
4. 박완서 작가의 일관된 흐름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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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비평이라는 것은 문학 작품이 갖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그 무엇', 우리가 문학 작품에서 느끼는 '그 무엇'에 대한 논의이다. 넓은 의미의 비평은 문학 작품 자체에 대한 가치 판단 뿐만 아니라 문학과 관련된 일체의 논의를 의미한다. 특별히 비평은 독서의 자연스러운 연장이기도 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 작가의 작품에 대해 비평할 때 자연스럽게 따라 붙는 뒷이야기가 작가 자신과 작가와 관련된 세계이다. 작가 자신이라 함은 작가의 일생을 통해 경험하게 되는 일련의 사건을 말하는 것이다. 또한 작가와 관련된 세계라는 함은 작가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공동체(사회)와 관련된 것들이다. 따라서 보다 즐거운 독서를 위해서는 작가와 시대를 알아야 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다. 이러한 이유로 박완서라는 작가와 그의 작품 세계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역사 전기적 비평을 시도하려고 한다.
특별히 지금까지 박완서에 대한 연구에는 몇 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 첫째, 지금까지의 연구 과정에서 그의 삶보다는 그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단편적인 부정성에 근거한 작품이해를 시도했다. 둘째, 박완서 작가의 무의식에 등장했던 여성적 피해의식이 페미니즘으로 연결되는 구조로 보았다. 셋째, 기존의 연구 방법은 이항대립적인 모습과 작가의 단편적인 모습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것에 그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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