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인문계 고등학교 교내 자율장학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Ⅱ. 본론

1. 교내 자율장학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

2. 교내 자율장학의 문제점

3. 교내 자율장학의 개선 방향

Ⅲ. 결론

본문내용

3. 교내 자율장학의 개선 방향
교내 자율장학의 기본 방향에서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에 대해 교사들은 교수-학습방법 개선으로 인식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최근의 정부 교육정책인 학교정보공개제도, 교원능력개발평가 등의 영향을 교사들이 많이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한금조, 2009)
첫째, 수업장학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교사들은 자발적이고 새로운 장학 개발로 인식하였다.(서재민, 2006)
둘째, 동료장학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교사들은 동료장학에 대한 긍정적 인식, 교과 및 동학년 협의회 운영 활성화, 교장 및 교감 지원, 동료교사 간의 인간관계 조성 순으로 인식하였다. 이는 교사들은 동료장학에 대한 거부감이 강한 측면이 있으며,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다.’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활동하는 교사들을 끌어내리려는 저항 문화가 있음을 알 수 있다.(한금조, 2009)
셋째, 자기장학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교사들은 업무부담의 경감과 장학에 대한 참여의식 강화로 인식하였다. 이는 교사들은 업무 부담을 가장 큰 장애 요인으로 인식하고, 장학에 대한 참여의식 결여가 급여나 다른 인센티브에 영향을 주지 않음으로써 소극적 참여나 무시하는 행동들이 나타남을 알 수 있다.(한금조, 2009)
넷째, 약식장학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교사들은 다양한 약식장학 방법 개발, 교사들의 인식 전환, 교장‧교감과 교사 간 우호적인 관계 형성, 교장 및 교감의 적극적 노력 순으로 인식하였다. 이는 약식장학의 부정적인 요소들을 제거하는 적극적인 프로그램 개발로 교사들의 인식을 전환하고, 학교교육공동체로서 교장, 교감과 교사 간의 역동적인 쌍방향의 관계망 형성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한금조, 2009)
다섯째, 자체연수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교사들은 다양한 자체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가장 높게 인식하였다.(한금조, 2009) 특히, 단위학교에 소속된 교사들의 요구가 반영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하도록 개선되어야 한다.(김혜주, 2007)

Ⅲ. 결론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웅기 (2006). 인문계고등학교 교내 자율장학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연구 : 서울시내
인문계 고등학교 교사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희대 교육대학원.
김현숙 (2002).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율장학의 실태 분석 연구” 석사학위 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종철 (1989). 교육에서의 자율과 교권(정년퇴임 기념집).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김혜주 (2007). 교내 자체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요구 분석.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병량 · 주철안 (2001). 학교 · 학급경영. 서울: 학지사.
서재민 (2006). 수업장학 활성화를 위한 요구 조사.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선희영 (2003).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내 자율장학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 교육대학원.
조성한 (2003). 고등학교 자율장학 실태와 활성화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 교육대
학원.
지춘갑 (2005).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율장학 운영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
학위논문, 안양대 경영행정대학원.
최찬묵 (2005). 인문계와 실업계 고등학교 교내 자율장학 활동에 대한 인식 비교. 석사
학위논문, 한서대 교육대학원.
한금조 (2009). 교내 자율장학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인식 분석. 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고교 평준화에 대하여
  •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을 실시하기 직전의 상황을 보면, 1970년대 당시의 중등교육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었다. 1959년 초등교육이 의무화 되면서 증가된 취학인구 확대는 중등교육의 진학열기로 이어졌으나, 제한된 교육기회로 인해 입시경쟁이 과열되는 양상을 보였다. 당시 과열된 고등학교 입시경쟁은 여러 가지 교육위기 현상을 낳고 있었다. 당시(1974년) 교육 여건을 살펴보면 1973년도의 경우 인문계 고교 지원자의 40%만이

  • 입학사정관제 기원과 도입 및 운영의 현실비판00
  • 자율성 확대 및 전문화 ○ 성적위주 선발에서 대학․모집단위 특성에 따른 재능 ‘발굴’ 로 전환○ 입학사정관제 도입- 전문성 갖춘 사정기구 설치- ‘고교 교육과정-대학교육’ 간 연계 확대※ 입학사정관 : 평가권과 선발권의 제도적 분리가 만들어내는 간극을 메우는 매개 역할○ 채용․운영 근거마련및 지원방안 강구2장. 입학사정관제도의 인식론적 기원1. 입학사정관제가 ‘참’임을 인식하는 근거1) 학교(대학)는 선발을 기획하는 기관

  • [정치학] 3불 정책 존폐
  • 고등학교 학교 생활기록부의 기록,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성적, 대학별 고사의 성적과 자기소개서 등 교과 성적 외의 자료 등을 입학전형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그 내용이다. 하지만 제 35조를 포함하여 고등교육법 시행령 어디에도 명시적으로 고교등급제, 본고사, 기여 입학제를 금지하고 있지 않다. 다만 교육부가 행정력을 동원해서 이것을 금지하고 있을 뿐이다. 따라서 대학이 본고사를 치르고, 고교등급제를 실행하고, 기여 입학제를 실

  • 특수학교(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교육이론과 편성운영, 특수학교(장애인교육,특수교육)의 교육과정과 교육전달체제, 특수학교(장애인교육,특수교육)교육의 발전 방안, 특수학교(장애인교육,특수교육)교육 관련 제언
  • 교육)의 편성과 운영1. 정의2. 설치 요건3. 특수학급 편성1) 특수학급 편성 원리2) 편성 형태3) 편성학급 수4) 순회 교육5)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지침6) 운영Ⅴ.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의 생활교육Ⅵ.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의 교육과정1.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활용2.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1) 교육과정 제(개)정 후속자료 미흡2) 교육대상자의 다양성3) 교육과정이 없는 특수학급4) 고등부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3.

  • 교육개혁의 전개, 교육개혁 학교개선책, 교육개혁 정책내용, 교육개혁에 따른 정부역할, 교육개혁 한계, 교육개혁 제고 방안, 교육개혁 관련 제언
  • 학교문화 창조Ⅵ. 교육개혁의 정책내용1. 고교평준화 정책의 극복2. 학교 간 경쟁의 촉진3. 학교 행정체계의 개혁Ⅶ. 교육개혁에 따른 정부의 역할1. 학교간 경쟁의 촉진 2. 학교 자율을 보완하는 정부 기능의 강화 3. 학교교육 인프라의 구축 Ⅷ. 교육개혁의 한계1. 국가 경쟁력 강화논리의 왜곡된 교육적 파장2. 구호 뿐인 인성 교육, 전인 교육3. 역행하는 교권 신장,변함없는 획일적 학교 운영Ⅸ. 교육개혁의 제고 방안Ⅹ.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