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인문계 고등학교 교내 자율장학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Ⅱ. 본론
1. 교내 자율장학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
2. 교내 자율장학의 문제점
3. 교내 자율장학의 개선 방향
Ⅲ. 결론
- 본문내용
-
3. 교내 자율장학의 개선 방향
교내 자율장학의 기본 방향에서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에 대해 교사들은 교수-학습방법 개선으로 인식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최근의 정부 교육정책인 학교정보공개제도, 교원능력개발평가 등의 영향을 교사들이 많이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한금조, 2009)
첫째, 수업장학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교사들은 자발적이고 새로운 장학 개발로 인식하였다.(서재민, 2006)
둘째, 동료장학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교사들은 동료장학에 대한 긍정적 인식, 교과 및 동학년 협의회 운영 활성화, 교장 및 교감 지원, 동료교사 간의 인간관계 조성 순으로 인식하였다. 이는 교사들은 동료장학에 대한 거부감이 강한 측면이 있으며,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다.’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활동하는 교사들을 끌어내리려는 저항 문화가 있음을 알 수 있다.(한금조, 2009)
셋째, 자기장학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교사들은 업무부담의 경감과 장학에 대한 참여의식 강화로 인식하였다. 이는 교사들은 업무 부담을 가장 큰 장애 요인으로 인식하고, 장학에 대한 참여의식 결여가 급여나 다른 인센티브에 영향을 주지 않음으로써 소극적 참여나 무시하는 행동들이 나타남을 알 수 있다.(한금조, 2009)
넷째, 약식장학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교사들은 다양한 약식장학 방법 개발, 교사들의 인식 전환, 교장‧교감과 교사 간 우호적인 관계 형성, 교장 및 교감의 적극적 노력 순으로 인식하였다. 이는 약식장학의 부정적인 요소들을 제거하는 적극적인 프로그램 개발로 교사들의 인식을 전환하고, 학교교육공동체로서 교장, 교감과 교사 간의 역동적인 쌍방향의 관계망 형성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한금조, 2009)
다섯째, 자체연수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교사들은 다양한 자체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가장 높게 인식하였다.(한금조, 2009) 특히, 단위학교에 소속된 교사들의 요구가 반영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하도록 개선되어야 한다.(김혜주, 2007)
Ⅲ. 결론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김웅기 (2006). 인문계고등학교 교내 자율장학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연구 : 서울시내
인문계 고등학교 교사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희대 교육대학원.
김현숙 (2002).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율장학의 실태 분석 연구” 석사학위 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종철 (1989). 교육에서의 자율과 교권(정년퇴임 기념집).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김혜주 (2007). 교내 자체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요구 분석.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병량 · 주철안 (2001). 학교 · 학급경영. 서울: 학지사.
서재민 (2006). 수업장학 활성화를 위한 요구 조사.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선희영 (2003).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내 자율장학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 교육대학원.
조성한 (2003). 고등학교 자율장학 실태와 활성화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 교육대
학원.
지춘갑 (2005).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율장학 운영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
학위논문, 안양대 경영행정대학원.
최찬묵 (2005). 인문계와 실업계 고등학교 교내 자율장학 활동에 대한 인식 비교. 석사
학위논문, 한서대 교육대학원.
한금조 (2009). 교내 자율장학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인식 분석. 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