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친환경프로그램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생태유아교육의 이해
1. 생태유아교육의 정의
2. 생태유아교육의 필요성
3.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4. 생태유아교육의 사상체계

Ⅱ. 생태유아교육의 교육과정
1. 교육목표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구성 체계
5. 교사의 역할

Ⅲ. 생태유아교육의 실제

Ⅳ.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별첨. 텃밭가꾸기 유치원 적용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생태유아교육의 정의

생태유아교육이란 한 마디로 말하면 자연친화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태학(ecology)과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의 합성어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와 자연과의 신체적․정신적 교육과 교감을 통해 인간과 자연이 공생, 상생의 지혜를 터득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것이다. 농경사회를 살아온 우리 조상들은 자연친화적으로 아이를 키웠다. 우리 조상들은 수천년 동안 생태유아교육을 해온 셈이다. 당시 아이들은 맑고 깨끗한 자연 속에서 자연식품을 먹고 자연에서 또래와 어우러져 마음껏 뛰어 놀면서 아이답게 자랐다. 서구이론에만 사로잡혀 진정한 우리 조상의 얼과 지혜가 살아있는 전통육아 방식을 무시, 경시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며 오염된 물질문명 속에서 자연친화 생태유아교육으로 우리 아이들의 정서에 물을 주고 유기농 먹거리로 아이들의 식생을 살려 몸과 마음을 살리고 자연친화 전통놀이를 되살려 진정한 우리나라 정체성이 살아있는 유아교육이 필요하며 이 길을 바로 생태유아교육에서 찾고자 한다.

<중 략>

6. 명상 프로그램
명상이란 고요히 눈을 감고 생각하는 것, 마음을 닦는 것, 참된 자기를 찾는 것, 참된 삶의 길을 찾는 것 등으로 다양하게 설명되고 있다.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고요히 가라앉히고 세상과 자기를 전체적으로 순수하게 알기 위해 하는 행위를 명상이라고 한다.
유아를 위한 명상활동은 연령적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체험활동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명상을 통하여 아이들은 감각이 예민해지고, 자기 활동에 몰입하게 되며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힘이 생긴다. 보고 느낀 것을 사실적으로 생동감 있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침묵해 보기, 온 몸 깨우기, 기도해 보기, 자신의 모습 관찰해 보기, 바라보기, 일터의 엄마·아빠 생각해 보기, 동화를 들려 준 뒤 조용히 눈을 감고 동화 내용을 생각해 보기, 비 내리는 날 빗방울 따라 명상 여행하기 등 일상생활 속에서 명상을 시도할 수 있다. 특히 낮잠 전 시간에는 잠시 동안 기체조로 긴장된 몸을 풀고 자연스런 자세로 앉아 명상시간을 가질 수 있다

참고문헌
임갑빈, 『자연친화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양서원, 2002
김은주,『생태유아교육의 이해』, 한국학술정보, 2005
임재택, 『생태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08
황지애, 「생태유아교육 연구동향 분석」, 원광대 교육대학원, 2008
박귀자,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에 관한 연구」, 경원대 사회정책대학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 어린이집 설립 운영계획안
  • 친환경프로그램을 접목하여 영유아가 자연과 더불어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만들고, 영유아들이 ‘나’와 같지 않은 환경과 사람을 이해하고 배려할 줄 아는 어린이로 성장하도록 돕고자 한다.3. 보육 목표- 자연 속에서 자연과 함께 생활한다.-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사랑하게끔 가르친다.-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모습을 지향한다.- 나눔을 실천하는 생활이 되도록 한다.- 다르게 생각하도록 지도한다.친환경 교육을 통해 자연과 더불어 생활하고, 장

  • 친환경 급식 교육 프로그램 평가
  • Executive Summary서울에 위치한 D중학교는 2011년 3월 친환경 급식 연구학교로 지정되어 2012년 2월까지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보고서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은 ‘친환경 급식 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부분이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친환경 급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좋은 식품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높이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형성하는데 충

  • [반편견 프로그램] 혼합연령 프로그램, 장애아 프로그램, 반편견 프로그램, 영재아 프로그램, 친환경 프로그램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 반편견 프로그램 혼합연령 프로그램, 장애아 프로그램, 반편견 프로그램, 영재아 프로그램, 친환경 프로그램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프로그램의 특징 및 교육내용을 정리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반편견 교육이란2. 반편견 프로그램의 특징3. 반편견 프로그램의 교육내용4. 반편견 프로그램의 교육방법1) 반응적 접근법2) 활동 중심의 통합적 접근법3) 문학적 접근법5.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

  • [평생교육] 개인의 생활습관 및 행동교정 위한 친환경 평생교육 프로그램
  • Ⅰ. 프로그램 배경 및 필요성대한민국이 산업화되고 도시화되는 과정에서 자연환경이 파괴되고 있다는 걸 경험으로 알 수 있다. 실제로 전 지구적으로 환경은 파괴되고 있으며 그 수준은 이미 인류의 문명의 위험으로 다가오고 있다. 이제는 인간 스스로가 자연에 대한 소중함을 깨닫고 자연환경을 보존하려는 의지를 갖지 않는 한 환경파괴의 해결책은 나오지 않는다. 그러므로 개인의 생활습관 및 행동을 교정할 수 있는 친환경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 호텔의 그린프로그램
  • 호텔의 그린프로그램호텔경영학원론목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관심도, 현황) 3p2. 그린프로그램이란? 3p  Ⅱ. 본론1. 그린프로그램 시행 1) 친환경 호텔 3p2) 국내 호텔의 친환경 프로그램 사례 - 4p  3) 국외 호텔의 친환경 프로그램 사례 - 7p2. 친환경 호텔의 객실관리 - 11p3. 가이드 라인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