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의사결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의사결정의 개념

제 2절. 의사결정의 이론모형

제 3절. 의사결정 과정

제 4절. 의사결정의 참여모형

제 5절.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의사소통

제 6절. 학교조직에서의 의사결정
본문내용
2. 의사결정의 유형

2) 단독결정과 집단결정
- 단독결정(individual decision)
: 최고경영자나 관리자가 혼자서 결정하는 방법.
: 신속한 결정을 요하는 경우, 결정에 비밀을 요하는 경우, 결정에 따른 이의나 논쟁이 없는 경우.

- 집단결정(group decision)
: 공동의 의견을 수렴하여 결정하는 방법.
: 고도의 기술성과 전문성이 요구되거나 구성원들의 참여의식을 높이고자 할 경우.

∴ 최근에는 단독결정보다 집단결정을 이용하는 추세.




1. 합리모형

합리성을 강조하는 고전적인 모형.
모형의 전개순서
모든 가능 대안 인식.
각 대안의 모든 가능한 결과 유추.
그의 가치체제와 반대되는 결과 평가가능.
목표 충족 정도에 따른 대안 순서 정립.
목표달성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대안 선택.
한계점
: 인간의 복잡한 심리적 요소가 무시됨.
: 객관성만 강조함으로써,
현실적인 측면보다는 논리적인 당위성만을 강조함.


2. 만족모형

의사결정권자의 주관적 입장을 고려한 모형.
Simon & March
: 의사결정의 객관적인 상황보다 주관적인 입장에 서서 의사결정자가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중시.
한계점
: 만족의 정도는 주관적이므로 보편타당성이 부족함.


3. 점증모형

기존의 정책이나 결정을 점진적으로 수정해 나가는 모형
- 즉, 획기적 대안 선택보다는 현행 정책에서 다소 향상된 정책결정에 만족함.
린드블룸, 스나이더, 윌다브스키 등이 제시.
한계점
: 개혁이나 혁신적 의사결정에는 부적합.



4. 혼합모형
합리모형 + 점증모형의 혼합인 제 3의 모형.
에찌오니(Etzioni)가 제시.
- 인간의 완벽함에 의존하여 최적의 대안을 찾는 비현실적인 합리모형의 단점과 기존 특과 정책은 변하지 않고 정책결정이 이루어지는 보수적인 점증모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제시함.
한계점
: 의사결정이 다소 불분명함.
: 의사결정자의 기본 방향에 대한 통제의식을 제외하면 점증모형과 크게 다를 것이 없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사결정의 개념과 유형
  • 의사결정의 유형1. 명령적 의사결정2. 자문적 의사결정3. 합의적 의사결정4. 위임적 의사결정* 참고문헌I. 의사결정의 개념조직에서의 리더역할은 의사결정의 연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리더가 취하는 수많은 의사결정의 선택은 조직의 목적에 비추어서 행해진다. 의사결정이란 어떤 목적달성을 위해서 두 개 이상의 대안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의사결정이론은 일반행정학 분야에서는 사이몬(Simon), 교육행정학 분야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 및 경영]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체제의 정비제2장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1.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교육행정학은 하나의 응용과학이다. 교육행정학은 근본적으로 윤리학적 성격이 있다. 교육행정학은 여러 인접학문의 종합과 다문학적 접근방법을 통하여 그 독자성을 정립하고 있다.2. 교육경영 관리기법목표관리(mbo)-학교경영에 도입된 새로운 경영체제이다. 기획예산제도(PPBS)-중요한 예산관리 기법으로 자원배분에 관한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일관성있게 하려는 이

  • [교육학개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담당교수 : 과 목 명 : 학 과 : 학 번 : 이 름 : 제 출 일 : 2004. 11. 22목 차1. 교육행정의 개념 및 원리2.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3.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4. 인간의 욕구와 동기 및 인간관5. 지도성이론6. 의사결정모형7. 교육행정조직8. 학교경영과 학급경영9. 교육재정10. 장학행정* 우리들의 발표후기.I 교육행정의 개념 및 기본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조건정비론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물적 제

  • 교육행정및경영4) 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의사결정, 기획, 조직, 자극, 조정, 평가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교육행정및경영4) 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의사결정, 기획, 조직, 자극, 조정, 평가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하시오.1서론2교육행정의 개념3교육행정이론4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의사결정, 기획, 조직, 자극, 조정, 평가)5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의 구체적인

  • 의사결정 이론모델의 특징
  • 의사결정 이론모델의 특징우리는 삶을 살아가는동안 셀수도 없을 만큼 많은 결정을 하게된다. 어떠한 문제가 생겼을 경우나 해결해야 하는 일이 있을 때 뿐만 아니라 식사메뉴등 사소한 것 까지도 모두 본인의 의사에 따라 결정을 하게되므로 우리의 삶은 의사결정의 연속이다. 이처럼 사람이 살아가는데에 의사결정은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의사결정은 개인뿐 아니라 행정정책등에서도 중요한 요소이다. 행정학에서 정의하는 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