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의사결정과 참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8-1절 의사결정의 개념

8-2절 의사결정의 유형

8-3절 의사결정이론

8-4절 의사결정과 참여
본문내용

8장 의사결정과 참여

제 1절 의사 결정의 개념
의사결정이란 어떤 목정 달성을 위해서 두 개 이상의 대안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다
의사 결정 이론은 사이몬과 그리피스가 대표적 인물로 손꼽힌다.
사이몬은 조직체제 내에서의 의사결정과정이 곧 행정의 과정임을 전제로 했다
의사 결정은 1. 기능의 분화, 2. 권위의 배분, 3. 선택의 제한을 명시하는 것이다. 그는 의사결정은 행정과정의 핵심, 전체로 인식했고 그 중요성을 명백히 하고 행동과학적 접근으로 의사결정에 관련된 요인을 보다 명료하게 분석했다.
그리피스는 의사결정을 심사숙고 후에 도달된 결론이라고 보았다. 의사결정단계를 1. 문제의 인식 한정 및 제한, 2. 문제의 분석과 평가, 3. 기준의 정립, 4.자료의 수집, 5. 해결방안의 설립 및 선택과 사전의 검증, 6. 최선의 해결 방안의 시행으로 보았다.
그리피스는 3가지 명제를 제시함으로 교육행정학 분야에서 의사결정이론의 출범에 기여하였다. 첫째 유기체의 구조는 의사결정의 성격에 의해 좌우된다. 둘째 행정가가 조직체의 최종 정책 자체보다도 그와 같은 정책에 도달하는 의사결정 과정을 어떻게 도출할 것인가에 힘을 기울인다면 그의 행위는 아래 직원들에게 더욱 잘 수용될 것이다. 셋째 행정가가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으로서 보다도 의사결정과정의 통제자로서 스스로를 지각하게 된다면 그 의사결정은 더 효과젖ㄱ인 것이 될 것이다.
켐벨도 의사 결정이란 본질적으로 조직구성원이 목표를 지각한 것을 성취하기 위하여 어떤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했고 김종철은 보통 행도에 선행되는 과정으로서 목표의 수립수단의 선택 및 결과의 판정 등 합리적 행동의 모든 당계에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요소라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이론] 참여적 의사결정
  • 의사결정개별적 조언행정가는 결정사안에 대해 잘 알고 있는 하위 자들에게서 개별적으로 조언을 구한 후 의사결정을 한다.행정가는 하위자들에게서 조언을 구하거나 의사결정에 참여시키 않고 의사결정을 한다.일방적인 결정4. 지도자의 역할2. 예시 역할기능목표통합자다양한 관점을 통합합의를 얻기 위해의회 의원개방적인 논의 촉진심사숙고한 집단의 의견을 지원하기 위해교육자사항을 설명하고 논의함결정안이 수용되도록 하기

  • [교육행정] 제7장 의사결정과 참여관리
  • 제 7장 의사결정과 참여관리의사결정은 모든 행정영역에서 행정가가 수행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중의 하나일뿐만 아니라, 학교조직도 근본적으로 다른 조직과 마찬가지로 의사결정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에 교육행정 현상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것이다.■ 의사결정의 의미의사결정의 학자들의 개념- D.E.Griffihts : 의사결정을 심사숙고한추에 도달된 결론- R.T.Gregg : 의사결정을 행정의 본질로 보고 다른 모든 행정의기능들은 의사결정과 관련되어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사결정 참여
  • 의사결정/참여1. 의사결정의 개념과 과정1) 의사결정의 개념개인의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조직에서도 의사결정은 일상적으로 이루어진다. 예컨대,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는 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선택하는 일, 조직구성원들의 업무를 분담하는 일, 조직의 자원을 부서에 배분하는 일에 대하여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이와 같이 조직의 기능 수행에서 의사결정활동은 필수적이고 핵심적인 활동이다. - Griffiths : 심사숙고한 끝에 도달된 결론

  • [교육행정및경영 공통]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의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30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 교육과정 변화와 교육행정의 지원 기능2. 교육행정과정이란3.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의 각 과정1) 의사결정(decision making)(1) 의사결정의 과정 (2) 의사결정의 방법(3) 의사결정과 참여2) 기획(planning) (1) 기획의 과정 (2) 기획의 방법3) 조직(organizing)(1) 조직의 개념(2) 조직의 유형 4) 자극(stimulating) 5)

  • 교육행정 총정리
  • 교육활동에는 자율성이 인정된다.(2) 기능설(조건정비설) = 지원행정, 조장행정, 봉사행정❶ 교육의 독자성 인정 : 기능설이란 교육이 지닌 독자성과 특수성을 인정하여 교육행정은 학교의 교육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봉사하는 것이라고 보는 입장이다.❷ 지방분권적 ・ 민주적 교육행정 강조 : 기능설은 교육의 독자성과 전문성을 인정하기 때문에 교육당사자에 참여에 의한 교육행정운영, 즉 민주적이고 지방분권적인 교육행정을 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